타이거우즈의 뒷얘기 더 …

제가하인즈워드와타이거우즈를비교하는글을보신골프를좋아하시는분께서타이거우즈가그런줄몰랐더니좀건방진사람이라는말씀을저한테하셨습니다.혹시그런말씀을하시게된동기가저의글때문이아닌지걱정이되어그렇게생각하시게된다른이유가있는지여쭤보았습니다.역시그분도며칠전신문에난태국관광청홍보대사직을거절한것을알고계셨던터라타이거우즈가방콕을방문하였을때에태국사람들을실망시켰다는저의글을보시고그런확신을가지게되었다는것이었습니다.

사실제가글솜씨가없어서요점을제대로정확하게전하지못해서인지모르지만저의글의요지는타이거우즈를비난하거나그가하인즈워드보다못하다는것을강조한것은아니었습니다.다만타이거우즈의성장배경이그가어머니의나라에대해깊은생각을하게될계기도없었고이민사회가주류를이루고있는미국사회의구성원으로서당연한미국식으로자신의선택을한것일뿐으로넘길수도있는일이었습니다.이러한타이거우즈의오해(?)를풀어주기위해오늘은타이거우즈에관해좀더자세한이야기를펼쳐보겠습니다.

타이거우즈를단순히흑인과아시안의혼혈로만알고있지만타이거우즈가밝힌바에의하면그의가계는좀복잡합니다.그의아버지얼우즈는그린베레중령출신으로그의부모의혈통을보면한쪽은흑인또다른한쪽은중국인과인디언(nativeamerican)의혼혈이라고합니다.그의어머니Kultida도태국에서출생하였지만한쪽은태국인,또다른한쪽은중국인과네덜란드계의백인(dutch)의혼혈이라고합니다.결국타이거우즈의혈통을굳이따지자면1/4black,1/4chinese,1/4thailand,1/8nativeamerican,1/8dutch이되는셈이니타이거우즈는스스로이를가리켜Cablinasian(Caucasian,Black,American-Indian,andAsian)이라부르고있습니다.타이거우즈가자신의혈통이이렇게다양하니타이거우즈한테태국이란혈통을이어받은다섯개나라중의하나일뿐이었던것같습니다.그리고다른평범한미국인들처럼이런다인종출신이란자신의정체에대해서고민을할필요가없었던것이겠지요.

타이거우즈가플레이중가끔눈쌀을찌푸리게하는행동을하고는있지만프로골퍼로서의매너도좋은선수로알고있습니다.지난해한국을방문하였을때에도상대적으로적은개런티를받았지만대강시간만때우는정도가아니라성의껏주변사람들을위해성의를보였다고합니다.

아마이번에제의받았던태국관광청의홍보대사직제의를거절한것도개런티천만바트(2억5천만원)때문만은아니라고생각됩니다.태국관광청의홍보대사직을맡으려면촬영이다순회방문이다해서시간이많이빼앗기기때문에일정을맞추기어려운것도사실일것같습니다.문제는태국관광청이홍보대사직을의뢰한것이태국민들이존경하는푸미볼궁왕의즉위60주년을기념하여대대적인관광홍보를위한사업이었다는것입니다.그래도타이거우즈가클린턴대통령이현직으로있을때에골프한번치자는제의를시간이없다고거절한예를보면타이거우즈도태국국왕을무시해서그런것은아닐것이라고봅니다.아예홍보대사직제의를거절한것도막상본인한테는전달되지않고매니저선에서결정되었을지도모르는일이겠지요.

제가너무타이거우즈의입장을두둔하는것이아닌지도모르겠군요.

태국에서타이거우즈가일부태국국민들로부터환대를받지못했던이유가또하나있었습니다.2000년11월방콕에서개최되는죠니워커클래식대회에참가하기위해타이거우즈가방콕을방문하였을때에당시타이거우즈는세계적인스포츠용품회사인나이키(nike)회사와엄청난개런티의스폰서계약을맺고있었습니다.그런데마침나이키회사는태국공장에서태국인근로자들과노사문제를겪고있었습니다.이들노동자들은타이거우즈가묶었던호텔에들어가로비에누워시위를하기도하였다고합니다.타이거우즈는그때자신의동포들이나이키회사에서열악한노동조건아래혹사당하고있는데아무런관심을갖지않고엄청난개런티만챙긴다는비난(?)을받게된것입니다.타이거우즈입장에서는자신이태국인의피를갖고있다는것이자랑스럽게여기기커녕골치아픈존재가되었을수도있었을것입니다.특히그때는태국도외환위기를겪고있을때라더욱경제가안좋았을때라고합니다.어쨋든타이거우즈의입장에서는무척억울할수밖에없는상황이었을것으로봅니다.

그런상황에서타이거우즈가1997년처음으로그의어머니와함께태국을방문하였을때에결혼을태국여자와할생각이있느냐는기자들의유도성질문을솔직하게좋아하는사람하고결혼할것이라고대답한것이또짐이된것입니다.물론그때는타이거우즈의부족한어머니의나라에대한애정표현을그의어머니가채워줄수있었지만……

타이거우즈와태국과의악연은쓰나미지진해일때에도발생하였습니다.당시독일의자동차경주왕인슈마허는즉시1000만달러를기부금으로내놓고빌게이츠도300만달러를기부하였는데타이거우즈는사건이발생하고20일이지나서야10만달러를기부하게되었습니다.다들어머니가태국사람이라타이거우즈가누구못지않게가장앞서서기부금을낼줄알았는데어찌된일인지언론의눈총을받은후에마지못해내게된꼴이된것이었습니다.결국은타이거우즈는자신이만든타이거우즈재단(TigerWoodsFoundation)의이름으로10만달러를냈지만좋은소리를듣지못한것입니다.

결국타이거우즈는프로스포츠맨으로이렇다할스캔들없이개인생활도성실하고,벌어들인엄청난재력을바탕으로타이거우즈재단을설립하여많은자선사업도하고있지만,생각하는기준이다르고,문화가다른피붙이가있다는인식을못하였기때문에자기가할일은다하면서도태국인들은그를섭섭하게여기고있는것입니다.

이글을쓰면서한가지걱정되는일이있습니다.

우리나라의한가닥한다는사람들도하인즈워드가방한하게되면그를집적거리는추잡한짓을하지않을까하는것입니다.하인즈워드모자의순수한휴먼드라마를오염된정치인들이자신들의과시를위한발판으로삼지않기를바랍니다.

위에삽입된화일은제가2000년11월태국을여행하였을때에마침죠니워커클래식대회에참가한타이거우즈의태국국민들의반응을전한글의내용을뒷받침하기위하여찾은아시아타임즈지의기사입니다.

타이거우즈의어미니에대해일부악의에찬얘기도들었고얘기가인터넷에서도검색되지만대부분근거가확실하지않은것으로신뢰할수없는것으로보여집니다.제가참고로한내용은모두출처가분명한언론사의자료들만참고로하였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