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golia 여행에서 느낀 한국의 위상은 ?

[원문]몽골에`대한항공숲`을만든다

얼마전,매년봄되풀이되는일이지만전국토가황사로심한몸살을알았습니다.안개가끼여서한치앞이보이지않는경우야그래도운치라도있다고하겠지만,온세상이누렇게뜨고코와입으로수입모래가루가밀려들어오는것은정말곤혹스러운일이아닐수없습니다.황사의원인으로는잘아시다시피중국대륙에서건너온모래바람이라고합니다.전에는중국에무슨모래가그리많을까하고생각이들었지만몽골을직접여행하고보니중국대륙깊숙히몽골사막의모래바람이보통이아닌것같다는것을느끼게됩니다.

<MongolElsSandDune울란바토르에서약200km떨어진모래사막지대>

어제뉴스를들으니대한항공이신입직원을총동원하여몽골에서사방사업에나섰다고합니다.이는금년이처음이아니라수년전부터연례행사로자리잡게되었다고합니다.이제대한항공이울란바토르교외에조성한인공숲은"대한항공숲"으로한류의새로운상징으로남게될것으로보입니다.

저의생각으로는몽골에불고있는한류의원조로대한항공이몽골에무상으로기증한보잉727제트여객기를들수있을것같습니다.1990년한국과몽골이외교관계를수립하였어도특별한교류가없었던1992년에비록낡고소음공해도심한기종이기는하였지만대한항공에서사용하던보잉727제트여객기를몽골에무상기증하였고제트여객기를운용할조종사및관련전문인력을대한항공에서교육시켰던것입니다.그동안몽골항공은러시아로부터임대한낡은Tu-154뿐이었는데대한항공으로부터기증받은B727때문에몽골항공은제트여객기를소유한(own)항공사로도약을하게된셈입니다.물론대한항공은그보답으로유럽노선의몽골상공운항허가를받아유럽노선의비행거리단축을실현시켰다고합니다.

<대한항공이몽골항공에기증한동일기종B727,그오른쪽에몽골항공(MIAT)이보인다.>

-photographer:Mr.JinNakashimafromwww.airliners.net–

그러고보면몽골에서한국의위상은우리들이생각하는것이상입니다.일본에도,중국에도,멀리베트남을비롯한동남아시아에도한류바람이불고있지만몽골의한류바람은드라마나영화,그리고음반을통한연예인들뿐만아니라몽골사람들의일상생활깊숙히자리잡고있음을알게됩니다.

<울란바토르시내에서가장흔히볼수있는자동차는현대엑셀승용차이다.>

우선몽골의수도인울란바토르시내거리를누비고다니는바퀴달린차량들중에서차종을불문하고가장많은것은현대의엑셀승용차가인것같습니다.승합차도,버스도상태가좀깨끗하다하면영락없이국산자동차입니다.어쩌다보면개인택시마크가선명한국산승용차와사업장명칭이그대로적힌자가용승합차들과노선버스들도한국에서건너온것을자랑하듯한글이그대로지우지않은채남아있는것입니다.

<몽골-연세친선병원,몽골최고의권위를자랑하는의료기관이다.>

<몽골-연세친선병원은우리나라의연세의료원의지원을받고있다.>

뿐만아닙니다.몽골의수도울란바토르에는가장권위있는병원으로몽골-연세친선병원이손꼽히고있습니다.이름에서알수있듯이이병원은연세의료원세브란스병원의후원을받고있으며몽골인의사들이세브란스병원에서교육을받고세브란스병원의의료진이몽골에서진료를펼치고있는것입니다.

<울란바토르수퍼마켓에진열된도시락라면의포장지에는몽골어와한글이병기되어있다.>

거리에서뿐만아니라몽골인의밥상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수퍼마켓에가도교민들의집단거주지도아닌것같은데상품진열대에는낯익은국산제품들뿐만아니라몽골제품에서도한글포장을쉽게찾아볼수있었습니다.김치와깍뚜기,라면,그리고식빵까지몽골에서제조한식료품인데도,이를한국교민을대상으로판매하는것도아닌데도60년대에국산제품에어설픈영어표기가유행하였듯이몽골인들의생활용품에는한국어표기를한것을쉽게찾아볼수있습니다.

<깍뚜기와김치,심지어샌드위치빵에도한글이적혀있다.>

이렇게몽골에서부는한류열풍은특정계층에서만불고있는중국과동남아시아의한류열풍과는깊이가다른것이란것을알수있습니다.

몽골은우리나라와가깝다면가깝고멀다면먼나라입니다.인천공항에서울란바토르까지비행기시간이불과3시간,홍콩보다더가까운거리라는것을알수있게뵙니다.마치우리나라와중국이국교를트고왕래를한지얼마되지않아서많은사람들이중국의샹하이가대만의타이페이보다더먼것처럼느끼는것과마찬가지인것같습니다.

<몽골초원에서열리는지역나담축제에동원된이동매점에는국산담배This가비싼값에팔리고있다.>

지금이글을쓰는중에노무현대통령이몽골을방문중이라는뉴스를들었습니다.

이제몽골은더이상그리먼나라가아니라는것이알려지게되는것같습니다.

몽골인들의생활속에자리잡은한류열풍이일시적인유행이아니라오래지속되어두나라사이의친선에가교역할을할것을기대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