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여행! 기차가 제격입니다.

-본글은방학휴가철을앞두고치과의사회지에연재되는칼럼<김동주의지구촌기행>에실리는글로

조선닷컴가족들을위해서블로그에올려소개합니다.

이제곧여름방학이시작된다.우리나라사람들은유난히가정적이라그런지휴가를가족과같이지내는탓에직장인뿐만아니라대부분자영업종사자들도피서라는이름으로휴가가여름에만몰리고있다.이번에는여름방학을앞두고가족들과함께하는유럽의기차여행으로안내한다.

유럽여행은단연코기차여행이최선의방법이다.짧은기간에시차적응도제대로못하면서렌트카를이용하는방법도,여행사의패키지를따라나서는것도그리바람직한것은아니다.패키지여행의장점은단하나,편리하다는것이다.특히가장으로서는신경을쓸필요가없어서혼자서는배낭여행을해도가족과함께라면패키지여행을하려는경향이있다.그러나패키지여행의경우단체여행에맞도록설계된맞춤여행때문에개인의취향이무시되고여행사의구조적인문제로인한강요된쇼핑으로특색이없는무미건조한여행이되기쉽지만유럽의기차여행은각자의취향에따라다양한선택을제공할수있다는것과특히가족여행의경우패키지에비해여행경비가저렴하다는장점도있다.

<파리북부역Paris,Nord에서출발하는국제선특급열차Eurostar(런던행),Thalys(암스테르담행)>

유럽에서기차여행을권하는첫번째이유는거미줄같이얽혀있는기차노선이다.유럽의기차노선은국경도없으니이웃나라를여행한다고해서국경에서기차를갈아타는번거로움도없다.

두번째이유로는유럽의기차역들은모두도심에위치하기때문에교통이편리하다는점이다.공항을오가는시간도절약할수있으며패키지여행의경우도심의교통체증을피하고,단체할인을해주는시내외곽에있는대형호텔을이용하지만,기차여행을하면볼거리와먹거리가몰려있는시내중심의호텔을이용할수있어서밤늦게라도도심을둘러볼수있어무척편리하다.또기차로목적지로이동하는도중시간여유가있으면중간경유지에내려서잠시둘러보고다음기차로계속이동할수있다는것도유럽에서만가능한일이다.이럴경우미리준비할것으로는기차역의코인라커를이용할동전뿐이다.관광객들이찾을만한모든역에는여행안내소에서지도를얻을수있다.

유럽의도시들중에서시내교통수단을이용해야하는도시는로마,파리,런던,베를린,비엔나등대도시들뿐이며그외의관광지로널리알려진피렌체,베네치아,제네바,루체른,짤츠부르그,인스부르크,하이델베르그,쾰른,프라하등은기차역을중심으로볼거리가몰려있고,기껏해야택시나한번타는것으로그칠정도로모두걸어서다닐수있는정도이다.

<뮌헨-퓌센구간의아름다운경치>

그러나무엇보다도유럽의기차여행의장점은우리나라와는달리대부분의기차들이자유좌석제로사전예약이나예매가필요없다는점이다.프랑스의TGV와파리-런던을해저터널로잇는유로스타정도가지정좌석제이지만좌석이없어서며칠씩발이묶이는경우는거의없다.유럽의기차여행을더욱편리하게만들어주는것은유럽의모든기차를자가용처럼이용할수유레일패스제도가있기때문이다.역에서줄서서개찰을기다릴필요도없으며내릴때에도집표과정도없다.유레일패스만주머니에넣고가끔씩기차안에서차장이제시를요구할때보여주면그만이다.유레일패스가통용되는범위는프랑스의TGV,파리와암스텔담,쾰른을운행하는Thaly,이탈리아의Eurostar-Italia,이탈이아-스위스를운행하는Cisalpino등은약간의추가요금및좌석예약이필요하지만시간이급할경우는우선기차에오르고차장한테빈좌석을안내받아추가비용을직접지불해도된다.독일이자랑하는초고속열차인ICE(InterCityExpress)는추가요금없이사용할수있다.국제선초특급열차인Eurostar나Thalys의경우약2만원정도의추가요금을지불해도비행기처럼식사가제공되어전혀아깝지않다.

<Koln-Brussel구간의Thalys초특급열차일등석승객한테제공되는식사서비스>

<장거리열차의6인용컴파트먼트일등석객실>

-마주보는의자를앞으로끌어내면등받이가내려오면서침대로변환된다.-

유럽에서기차여행을하면서예약이필요한경우도있기는하다.장거리야간열차의침대칸을사용하거나서너명이아니라많은인원이한꺼번에움직일때에모여서앉아가려면전날좌석을예약하는것이좋고,출발역이아니라도전산망을갖춘정규역이라면어디서든소정의예약수수료만부담하면예약이가능하다.

유럽에서장거리를이동하게될경우야간열차의침대칸을이용하는것도좋은방법이다.야간열차의경우예약이필요없는일반좌석도있지만한칸에간이침대6개가설치된쿠셑이나,영화속에서보아왔던럭셔리한침대칸을이용하는것도권할만하다.쿠셑은남녀공용으로프라이버시가보장되지않지만침대칸은호텔과같이프라이버시가보장되므로유레일패스가있어도웬만한호텔에버금가는추가요금을지불해야한다.장거리국제야간열차의경우차장이미리여권을거둬보관하여국경을통과할때에필요한조치를대신해주며목적지에내릴때돌려주기때문에안심하고잠을잘수있다.특히서유럽에서지리적으로떨어진오스트리아를여행할때나,서유럽에비해운행속도가늦고지역이넓은동유럽의경우일부구간에서야간열차를이용하면시간을크게절약할수있다.

<Zurich-Vienna의야간열차침대칸Sleepingcar>

-호텔방처럼프라이버시가보장되며아침식사가제공된다.-

기차를이용한유럽여행코스는다양한선택이가능하다.우선지도를펼치고유럽안에서둘러보고싶은도시들을지도에표시를한다.미술을좋아하는경우파리의미술관들도좋지만이탈리아의피렌체를빼놓을수없으며음악을좋아하는경우오스트리아의짤츠부르그,비엔나그리고더깊이는체코의프라하까지일정에포함시켜도좋다.유럽에서가장특색있는도시로는교통은좀불편하지만베네치아를빠뜨릴수는없다.베네치아는이탈리아에서프랑스나독일로올라가는노선에서벗어나있지만교통요지인볼로냐에서기차로1시간거리로꼭찾아가볼만한도시이다.그리고지도에서선택한도시들을이어주는기차노선을찾아서경유지도시를살펴보고숙박을하지않더라도중간에서너시간이라도잠깐들러볼수있는곳을점찍어두면좋다.

유럽여행에서파리,로마등의대도시외에숙박할도시로는이탈리아의베네치아,오스트리아의짤츠부르그,스위스의루체른,독일의뮌헨,퓌센,로텐부르그,하이델베르그,퓌센등을들수있지만문화적인개인취향에따라특정도시를선택하면된다.

<로마-밀라노행이탈리아초특급열차Eurostar-Italia일등석객실>

-유럽내륙은7,8월에는휴가철이기때문에기차좌석은여유가있다.-

전체일정이열흘정도로잡으면유럽의어느지역을목적지로잡더라도스위스의알프스지역을포함시킨다.알프스여행은특정지역을찾는것보다는전체적인코스를선정한후에길목에있는유명알프스산을찾는것이좋다.유명한알프영봉들중에서교통이쉽게연결되는곳은샤모니(몽블랑),인터라켄(융프라우),루체른(필라투스,티틀리스)등이있다.

이렇게여행코스를결정하면유럽철도회사의홈페이지에서정확한기차시간을미리찾아보면편리하다.유럽철도회사는프랑스(SNCF),독일(DB)등모두자기나라기차시간뿐만아니라자기나라가포함되지않은국제선까지검색이가능하며기차가출발및도착하는플랫홈까지미리파악할수있는독일철도(DB)홈페이지의영문판을이용하는것이편리하다.

유럽의기차시간은마치수학의등차수열을보듯이규칙적으로운행되므로운행편수가많은노선에서는별도의기차시간표를알필요가없을정도다.예를들면짝수시간대에는매시10분,홀수시간에는40분이런식이다.또여름에는일몰시간이늦기때문에오후9시가되어도도시를둘러보며사진촬영이가능할정도로밝은편이기에기차시간에얽매일필요도없다.

유레일패스는여행하는국가,여행기간,패스사용일자에따라다양한상품이있다.또동반자가있는경우할인도되며자정을넘기는야간열차의경우는사용날자가다음날하루만계산된다.

<로마발뮌헨행국제특급열차미켈란젤로호(EC-EuroCity),2등석,금연실,장애인석안내표시가있다.>

기차를이용하여자유로운여행을하는경우에도숙박할도시는미리지정하여숙소를미리예약하는것도필요하다.호텔예약도물론출발전인터넷으로가능하며어차피호텔에서는잠만자게되는경우가많으니위치는기차역주변의중급호텔을추천한다.유럽의호텔은미국이나동남아시아에서보는대형호텔은거의드물고도심에는가족들이운영하는소규모의호텔을이용하는것이경제적이다.

유럽항공요금은국적항공사외에동남아시아항공사들이나유럽항공사들이일본이나중국을경유하는90만원대의할인요금을제공하여여행경비를크게절약할수있다.

<도움말문의김동주원장drkimdj@yahoo.com>

www.drkimsworld.com(김동주원장의여행이야기-여행사진으로사전답사를한할수있다.)
www.bahn.de(독일철도회사,독일뿐만아니라전유럽의기차시간을검색할수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