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가슴 속에는 세계가 있다.

원문출처:고대신문

내가슴속에는세계가있다.

나를찾아떠난여행(최종)-여정이끝난후 고대신문kunews@kunews.ac.kr

열심히일한당신떠나라


내가태어나얼마후,1988년은우리나라국민들에게처음으로해외여행의자유가부여된해이다.그때문일까,어쩌다역마살이끼어언젠가부터나는시간과경제적인여유가있으면배낭을짊어지고어디론가훌쩍떠나버리는상상을하며살아왔다.
나는소위남들이말하는전형적인공돌이다.다른공학도들처럼학기중에는아침일찍부터밤늦게까지도서관에박혀서레포트쓰랴숙제하랴시험공부하랴대학생활의진정한낭만(?)이라고는느끼기어려운생활을하며살고있다.그러다보니2달동안주어지는방학기간은정말꿀맛과도같을수밖에!그리고그소중한시간동안나를재충전시키고학교에서는배우지못한또다른무언가를배우기위해어디론가훌쩍떠나곤했다.내나이23세인지금까지대략30여개국정도를여행했던것같다.부모님과함께한여행도있었고한푼두푼모은과외비를털어서다녀온적도있었다.여행의진정한맛을알고있다고하면건방진소리일까,하지만나는나름대로나만의여행스타일과가치관을가지고그것을지키려고노력해왔다.

우선,여행경비는가능하면스스로해결할수있도록해야한다.경비의전부를스스로충당하기란쉽지않은일이겠지만자신의능력껏경비를모아서총여행경비에보태는것이다.기껏해야한달이채안되는여행기간을위해서학기내내밥한끼먹을때마다계산대앞에서고민하고사고싶은옷과물건이있어도항상망설이다결국포기하고,이러한내모습을볼때면답답하기도하지만,여행을위해평소절약하는습관을몸에익숙하게하는것과큰목표를위해서작은것을희생하는방법을배우는과정,이것이모두다여행의일부라고생각한다.

둘째,문화적인괴리를인정한다.문화적이질감이라는울타리에들어갔다도로뛰쳐나올지언정겁을내어그안으로들어가지도못하고주변에서맴도는일이있어서는안된다.나와다른생각과문화가몸에익숙해져있는사람들의공간으로과감하게내마음과몸을던지고그낯설음을즐길수있는역량이필요하다.자신과다른생각을하고있는사람들이지구촌어딘가에분명존재하고있다는것을새삼확인한다.그러면서자신의생각만이전부가아니라는것을깨닫고돌아올수있고이러한과정에서좀더열린사고방식과,자신의사고방식에대한아집을버릴수있는능력을키우게된다.이것은우리가평생삶을살아가는데있어서윤활유와같은역할을해줄것이다.

셋째,나에게여행의묘미를알게해주신아버지께서는높이나는새가멀리본다는말이있듯이,철저한사전준비는그여행의성공을보장한다고하신다.여행을준비하는과정에있어서수많은난관과시행착오를겪게된다.하지만이것들이다여행의일부일뿐이고자신의부족함을느낄수있는좋은기회가된다.마지막으로,여행에서의위기를즐겨줄알아야한다.여행을다니다보면예상치못한일로곤경에처하게되는경우가있다.중요한물건을잃어버렸다든지,체력이떨어져돌아다니는것이너무힘들다든지이런상황들은자신의역량과위기대처능력을시험해볼수있는절호의찬스이다.

딜레마에빠지다
여행을가기전빠지게되는딜레마는이곳을갈까저곳을갈까,여행지를선정하는과정에서겪게된다.몇몇딜레마중가장여행자를힘들게하는것은바로새로운곳을찾아떠나느냐아니면이미검증된곳으로다시떠나느냐하는것이다.나에게가장인상깊었던여행은어디냐고묻는다면나는망설임없이호주라고답할것이다.호주는내가처음으로혼자서여행을한곳이기때문인지몰라도그곳에서의일거수일투족이기억에남아아직까지내마음속에서는최고의여행지로기억되고있다.호주를다녀온이후에여행계획을세울때마다나는딜레마에빠졌다.나에게소중한기억들을안겨준호주로다시떠나느냐,아니면내가경험해보지못한또다른세계를찾아떠나느냐로많은고민을해야했다.특정국가혹은도시의매력에빠진다는것,내가항상살고있는이도시가아닌,전혀다른풍경과다른문화를간직한도시를찾아가는것,어찌보면단순히물리적인이동으로만생각할수도있지만여행을좋아하는사람들에게는정말로가슴벅차고뭉클한일이아닐수없다.

누구나자기가살고있는동네가가장익숙하고편하기마련이다.우리는우리도모르는사이에자신이살고있는공간,그틀속에갇히게된다.익숙해짐.내가살고있는이울타리,이틀속에서몸을맡긴채살아가고있고,우리는무의식적으로그런생활을당연한것으로간주한다.여행을통해서그틀을잠시벗어나는순간,나는말로표현하기힘든쾌락을느낀다.그동안무의식적으로갇혀있었던틀을깨고벗어나는것.그것이여행의묘미중하나아닐까.

내가떠나는이유
너는왜그렇게여행이좋으냐고묻는다면나는자신있게대답할수있다.세계는평평하고나는그세계안에살고있기때문이다.내가계속해서여행을갈망하는이유는새로운곳에대한막연한동경이머릿속어딘가에자리잡고있기때문이기도하다.나와는전혀다른생각을하는사람들,다른문화에젖어있는사람들과마주치며살아보고싶은꿈이있다.한국에서태어나한국사람이지만한국인이기이전에난그냥남들과똑같은’지구촌사람들’아닌가.한국에서태어난것을자랑스럽게생각한다.하지만난한국인이라는존재이전에60억명과똑같은지구촌사람으로서자부심을느껴보고싶다.

“여행을다녀오면내주머니에남는것은동전뿐이다.하지만내가슴속에는세계가있다.”

김우진·공과대기계04

45thstreet@gmail.com

2006년06월05일고대신문의다른기사보기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