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항의 Muslim Prayer Room

중동이나북아프리카와말레이지아나인도네시아를여행하면공항에서반드시볼수있는것중의하나는MuslimPrayerRoom입니다.그사회구성원의절대다수가이슬람을믿는사람(무슬림)이기때문에국내선공항에는물론전세계사람들이몰리는국제공항에도이런시설이있다는것은당연하게받아들여지게됩니다.물론불교국가의공항에기독교국가의공항에불교사원이나교회,성당등이꼭있는것은아니라서이슬람사회가좀별난곳이라고생각할수도있을것입니다.

하지만무슬림들의종교생활을이해한다면이슬람사회가아니라도무슬림들이많이이용하는국제공항에그들을위한기도실을만들어준다는것도좋은일인것같습니다.무슬림들은공공장소에서도불가피하게신앙생활을하게되는경우가있습니다.무슬림들의다섯가지의무중의하나로하루다섯번메카를향해절을드려야하기때문입니다.기도를드리는것은그리어려운일은아니지만메카방향을찾는것은외지에서현지인의도움이나나침판등의도움이없으면불가능한일입니다.기독교인들도일상생활에서수시로기도를하지만공간의제약은받지않습니다.그러나무슬림들은절을해야하기때문에아무길가나공공장소에서할수는없는일입니다.아마신앙심이깊은무슬림들은주위의시선에도아랑곳하지않고별도의기도실을찾지못하면거리에휴대용돗자리라도깔고메카를향해절을하는경우도있을지모르겠습니다.

<방콕Suvarnabhumi신공항에마련된MuslimPrayerRoom>

-메카의방향을알려주는카페트가유일한시설물이다.-

-무슬림여행자가카페트에누워있는모습이보인다.이슬람사원은경건한종교시설이지만무슬림들이사원의

한구석에서누워낮잠을자거나휴식을취하고있는것을쉽게볼수있는데이런모습이그들신앙생활에서

불경스런태도가아닌것으로보여진다.

불교국가인태국의수도방콕공항은종교와관계없이전세계의여행객들이찾는곳입니다.그중에는아랍이나중동등이슬람사회에서오는여행객이우리나라와는비교가되지않을정도로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습니다.이에새로문을연방콕신공항수완나품공항에무슬림들을위한MuslimPrayerRoom이마련되었습니다.불교국가인태국의관문공항에불교와관련된종교시설이없는데도불구하고깨끗한카페트가전부인무슬림들을위한공간이생긴것입니다.

우리나라도대한항공뿐만아니라아랍에미레이트항공및이란항공등이아랍및중동지역과직항노선을열고있습니다.그리고중동의개발에한국기업들이많이참여하여점차많은중동및아랍인들이한국을찾고있습니다.언젠가우리나라의대기업본사건물에무슬림을위한기도실을마련하였다는기사를본기억이납니다.이제방콕공항에도MuslimPrayerRoom이마련되었는데,우리와중동및아랍인들과의교류가태국보다는미치지못하는단계이지만한발앞서인천공항에도그들을위한MuslimPrayerRoom을만드는것이이슬람사회국가들과의친선유지를위해서라도좋지않을까하는생각이듭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