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특정종교를 위한 특혜인가 ? Muslim Prayer Room

*방콕수완나품신공항의무슬림기도실안내간판

-터미날의일반구역과탑승게이트가까이보세구역에각각마련되어있다.

지난해9월개장한방콕의신공항Suvarnabhumi공항의MuslimPrayerRoom을두고BangkokPost지의독자투고란에는특정종교에대한편파적인시설이라며논쟁이벌어졌습니다.태국에사업차자주들르는미국인으로보이는한외국인이방콕공항에마련된이슬람신자들을위한MuslimPrayerRoom를보고태국정부는이슬람이그렇게도무섭냐며비아냥거리며자기회사는태국특히방콕에대한투자를재고하도록하겠다는글을올린것이었습니다.

*BangkokPost영자신문의Forum에실린MuslimPrayerRoom에대한의견들

저도지난해10월방콕신공항을둘러보고인천공항에도MuslimPrayerRoom의설치를건의했던터라이를관심있게읽게되었습니다.그글에대한네티즌들이찬반양론으로갈라져뜨거운논쟁을벌였지만그중에는남의나라공항에설치된특정종교를위한시설물이방콕에대한투자에영향을끼칠정도로중요한문제냐며진정하라는충고도있었습니다.

태국은잘아시다시피불교국가입니다.물론모든종교의자유가보장되고있지만말레이지아와국경이가까운남부지방에는상대적으로이슬람인구가많고가끔불만을품은태국내의일부무슬림에의한테러때문에태국정부가긴장을늦추지않고있는것도현실입니다.

*방콕수완나품공항7층전망대에국왕사진과불상을모신곳이있다.

그러나방콕공항에불교나기독교신자들을위한편의시설은없지만무슬림들을위한기도장소를따로마련해준것은어찌보면특정종교를차별한다는인상을지울수는없는일이기도합니다.제가두번이용한방콕신공항에서불교와관련된시설물은공항을구경하러나온방콕시민들이많이찾는7층의전망대에태국국민들의존경을받고있는국왕과불상을모신곳이있을뿐입니다.

그러면왜방콕공항에기독교회는접어두고태국의최대종교인불교를위한편의시설도없는데왜MuslimPrayerRoom을만들어놓았을까요?과연특정종교에대한차별일까요?

방콕포스트에실린독자들의찬반양론을정리하고저의생각을담아이야기를펼쳐보겠습니다.

이슬람사회에서는공공장소에무슬림(이슬람신도)들을위한기도실을마련하고있습니다.만일이슬람사회의공공장소에서그런것을보지못했다는반론이있다면그곳은별도로기도실을마련할필요가없이그공간전체가기도실로사용될수있는경우일것입니다.

*이슬람국가인브루나이왕국의BandarSeriBegawan공항무슬림기도실안내판

*방콕수완나품신공항의2층(도착층)과4층(출발층)사이의3층에있는MuslimPrayerRoom

-무슬림승객들이이곳에서휴식하며탑승을기다리고있다.

MuslimPrayerRoom은이번에문제가된방콕공항뿐만아니라이슬람사회권인말레이지아의쿠알라룸푸르공항은물론이슬람인구가15%에불과한싱가폴의창이공항에도마련되어있습니다.모두공통점은이들도시가중동및아랍국가들과교류가많은곳이라는것입니다.이런점을고려하면방콕공항의MuslimPrayerRoom는공항당국이경쟁력을높히기위한이들에대한배려차원으로생각됩니다.특히환승객일경우환승공항에서신앙생활을할수있는지의여부가항공사를결정하는중요한요소가될수있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방콕을이용하는승객이내국인이건외국인이건에불교나기독교등다른종교인구가월등히많을텐데왜무슬림들을위한기도실만특별히만들어야했을까요?

이문제는무슬림들의신앙생활이다른종교와다르다는점에서이해할수있을것같습니다.물론다른종교인들과의신앙심에서차이가난다는뜻이아니라무슬림들은하루다섯번메카를향해절을하며기도를드린다는것이다른종교와의차이점입니다.기독교와비교하자면기독교인은어디서나조용히혼자서기도를드릴수있지만무슬림들은메카를향해땅에무릎을꿇고머리를숙여절을해야하는데아무데서나그럴수는없는일입니다.

*이집트알렉산드리아역에서기도를드릴수있게한쪽으로카페트가깔려져있다.

-별도의기도실이필요없을듯하다.

방콕포스트의논쟁중에무슬림들만기도실을마련해주지말고아예모든종교인들이이용할수있도록개방하자는주장도있습니다.영어로QuietRoom으로표시하였지만이는말레이지아의쿠알라룸푸르공항에있는SilentRoom.인천공항기도실.홍콩공항에있는PrayerRoom과같은뜻일것입니다.이들시설들은누구나특정종교와관계없이사용할수있도록실내에는어떠한종교적인상징물도없으며인천공항의경우한쪽에있는가구에는성경과불경그리고이슬람의경전인꾸란과무슬림들이바닥에엎드려기도를드릴때사용할카페트와머리에쓰는모자가준비되어있습니다.

*인천공항의기도실:자그마한공간에긴나무의자가설치되어있다.

-특정종교를위한것이아니라모든종교인들이이용할수있게개방하였다고하지만무슬림들의독특한신앙

생활을이해한다면그들은다른종교인과는달리이런공간을이용할수없다는것은쉽게알수있다.

-만일무슬림들이이공간을이용할수있게하려면한쪽의의자4개정도를없애고간막이를해주고그안에는

메카를향하여카페트를고정시켜놓으면될것같다.

*인천공항기도실의뒷쪽가구에는성경과찬송등종교서적이비치되어있다.

-아래에는무슬림들이메카를향해기도를드릴수있도록카페트와무슬림이착용하는모자가보이지만

막상이런도구를이용하여무릎을꿇고절을드릴만한공간은마련되어있지않다.

그러나인천공항의기도실은제가몇번관심을갖고찾아가보았지만이시설을이용하는사람들은거의없는것같았습니다.그이유는기독교인들은굳이가족들이나친구들과기도를드리러이곳까지찾아오지않아도가능하기때문으로보입니다.실제로인천공항에서이민을가거나유학을떠나는유학생들의친지들이둘러서서기도를드리는장면을쉽게볼수있습니다.아마불교신자들도부처님께기도드리는데특별한장소가필요하지는않을듯합니다.별도로마련된기도실이필요한사람들은무슬림들뿐이지만이슬람교의예배의식을배려하지않은장소는그들한테도움이되지않은것입니다.

인천공항의기도실에서한쪽의자에는기독교인들이조용히마음속으로또는낮은목소리로기도를드리고또다른한쪽의의자에서는불경을읊는사람들이조용히염주를굴리며부처님께비는모습은그리어색하지는않을것같습니다.그러나남들은의자에앉아기도를드리거나묵상에잠기는데그들이오가야하는앞쪽좁은빈공간에서무슬림들이카페트를깔고메카를향하여절을드리는것은그리어울리지는않을것같습니다.적어도다른종교와함꼐사용하는시설이라고해도의자를이용하는기독교인이나불교신자에비해절을하는무슬림들은3-4배의공간을차지한다는것을배려하여충분한공간을확보해주어야하지않을까생각됩니다.

물론우리나라무슬림들이많아진다면모를까우리가그들의까다로운무슬림들의신앙생활습관을일일히다챙겨줄의무는없습니다.그들도그럴권리를비이슬람권공항에서주장하지는않을것입니다.

방콕포스트에실린독자들의글중에서무슬림들의기도실의필요성을인정하면서무슬림들은자신들의종교특성때문에필요한편의시설을비이슬람권에요구하지말고이슬람사회가각공항에그런장소를임대하는것이옳다는주장도있습니다.얼핏보니맞는얘기이기도합니다.아파트상가에교회가임대로들어오듯…기차역에매점이나여행사가사무실을열듯공항에도공항당국이의무적으로종교시설을갖추어야할일이아닌바에자신들이필요하면오일달러를앞세워정식으로임대하는것도방법이될수는있겠습니다.또한아랍항공사들이비지니스클래스나일등석승객을위한라운지만만들것이아니라자체적으로공항공간을임대하여MuslimPrayerRoom을만드는것도방법일것입니다.

*방콕노선에nonstop/directflight를취항시키고있는중동을대표하는항공사들

*방콕수완나품공항:걸프항공사의A340여객기

*방콕수완나품공항:아랍에미레이트항공Boeing777여객기

*방콕돈무앙공항:쿠웨이트항공A340여객기

그러나방콕공항의무슬림기도실은오일달러를앞세운아랍인들의요구에의한특정종교에대한편파적인혜택이라기보다는국제항공교통의허브공항으로경쟁에이기려는방콕공항의필요에의해제공된편의시설로이해할수있을것입니다.만일방콕공항에MuslimPrayerRoom이없어서그들이불편을느낀다면타이항공을이용하여방콕에서제3국으로여행하는것보다는싱가폴항공이나말레이지아항공을이용하여MuslimPrayerRoom이마련되어있는싱가폴공항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을환승공항으로선택할것입니다.

인천공항도카이로를비롯하여두바이도하테헤란등아랍및중동국가들과직항노선이열렸고그외말레이지아및인도네시아파키스탄등많은서남아시아사람들이찾게되었습니다.이제는인천공항에도그들의요구에의해서라기보다는국제공항으로경쟁력을높히려는인천공항의필요에의해무슬림의신앙생활을배려하는것을생각할때가되지않았는가생각됩니다.

나리타공항에없는무슬림들을위한편의시설이인천공항에는있다면무슬림들이나리타공항이나인천공항중에서환승공항을선택할때에당연히인천공항에서환승하는대한항공이나아시아나항공편을이용하게될것이기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한마디……

방콕포스트에올려진MuslimPrayerRoom에관한글들은대부분태국인이아닌외국인으로보여집니다.

그런데그들이무슨권리로남의나라공공시설에대해차별을없애라고주장하는지우습습니다.

MuslimPrayerRoom이무슬림들한테편의를제공하는것은확실하지만

그렇다고그만큼다른종교인들의편의를제한하여만들어주는것은아닌데말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