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고의 인천공항 – 그래도 부족한 점은 있습니다.

인천공항이2007년도세계최고공항으로선정되었다고합니다.물론이런평가가수영이나육상과같은스포츠경기처럼객관적인평가가아닌주관적인평가에의한것이기때문에세계1위란표현은어울리지않을지몰라도세계최고수준은공항이란것은저의경험에비추어보면틀림없는일입니다.

제가볼때인천공항의장점은비교적최근에새로건설된신공항이란것과엄격한시설물관리에따른쾌적한환경,신속한출입국수속,개방형탑승대기실의여유있는공간활용등을꼽을수있습니다.

인천공항과함께세계최고수준의공항대열에오른곳은아시아의홍콩의첵랍콕,싱가폴의창이공항그리고말레이지아의쿠알라룸푸르(KLIA)등아시아의허브공항을노리고최근에개장한아시아의주요공항은모두포함되어있습니다.이번에는가장최근인2006년9월에개장한방콕의수완나붐신공항을포함하여인천공항과경쟁관계에있는공항들을비교하여인천공항이세계최고공항의타이틀이중요한것이아니라승객들로부터더욱사랑받는공항이되기위해경쟁공항들과비교하여보겠습니다.

*인천공항의탑승수속대(check-incounters):A부터M까지12개의island로되어있으며각island에는

동쪽(오른쪽)과서쪽(왼쪽)에항공사별로탑승카운터가18개씩열을지어있다.

*인천공항의탑승수속대Disland.

-길게뻗은island의양쪽이똑같이D로구분되어동쪽과서쪽카운터열의구분이되어있지않다.

-만일양쪽을D1D2등으로구분한다면승객들의동선이훨씬짧아져서공항혼잡도를줄일수있다.

1.탑승수속대(ISLAND)명칭개선

인천공항에서가장손쉽게먼저개선해야할것은탑승수속이이루어지는탑승수속대(Island)의이름입니다.탑승수속대는김포공항처럼한쪽벽에일렬로늘어선구조와인천공항처럼넓은로비의중앙에그룹으로나뉘어있는Island형이있습니다만최근대형공항들은모두공간활용이수월한Island형을채택하고있습니다.

인천공항의탑승수속대는A부터M까지모두12개의일자형의island가있으며각Island는양쪽으로항공사들의탑승수속대가18개정도늘어서있습니다.그러나방콕공항이나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의경우인천공항과같은Island형태를채택하고있지만각Island의명명방식에는차이가있습니다.즉두공항은하나의Island라도양면을구분하여이름을붙힙니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에는6개의탑승카운터island가있으며하나의island명칭은양쪽이구분되어있다.

따라서인천공항의경우는타이항공이L카운터를사용한다고하면동쪽(오른쪽)인지서쪽(왼쪽)인지두곳을모두살펴봐야합니다.불과몇십미터되지않는데그정도거리도덜걸을려고그러는것이아니라수많은승객들의동선을줄이면공항의혼잡도는그만큼줄어들수있는것이기때문에사소한것이라도개선할필요가있다고봅니다.

인천공항의경우당장은오랫동안사용하여공항을찾는승객들이익숙해져있을테니지금의이름(A부터M)은그대로두고동쪽카운터열은1.서쪽카운터열은2로구분하여A1A2B1B2C1C2…등으로이름을변경하면좋을것같습니다.

*방콕Suvarnabhumi공항의탑승수속대

-각island의양쪽에이름이구분되어있으며island사이의중간에안내기둥을세워위치를안내하고있다.

2.보안검색Securitycheck

다음비교할대상은보안검색절차입니다.인천공항에서가장혼잡한곳이출국심사장으로들어가서처음맞는보안검색절차입니다.그리고이곳에서일차적으로출국수속의속도가걸러지기때문에이곳만지나면여권검사도오래기다리지않아도됩니다.여권심사도거치면그다음부터는탑승게이트에서비행기에오를때까지자유롭게이동이가능합니다.

반면방콕공항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의보안검색은마지막절차로승객이탑승게이트로들어가기직전에이루어지게되며일단보안검색을거치면게이트앞의지정된대기실에서탑승시간을기다리게됩니다.따라서승객이많은경우에는탑승대기실이아무리혼잡해도주변의다른게이트의탑승자대기실을이용할수가없게됩니다.

이두가지시스템의차이를보면지정된탑승객라운지만이용하게되어있는방콕공항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에비해승객들이편히쉬면서탑승시간을대기할수있는공간활용이유리한인천공항의시스템이승객들의입장에서는편리한것은당연합니다.

*방콕신공항의securitycheck:

-각concourse로나가는길목에있다.

그러나보안검색절차와관련된문제는승객과보안당국의입장에서는장점과단점이바뀌는문제이기때문에솔직히인천공항의장점이될지단점으로지적될지보는시각에따라다를것입니다.승객입장에서는인천공항의보안검색절차가편리하지만상대적으로보안검색이방콕이나쿠알라룸푸르공항에비해허술한것도사실입니다.

방콕공항에서는각콩코스(탑승게이트가몰려있는곳)로들어가는길목에서보안검색이이뤄지고이어서지정된게이트바로앞에있는격리된대기실입구에서는항공사직원에의해여권과보딩패스검표가이뤄지기때문에탑승자의신분을확인할수있습니다.쿠알라룸푸르공항의경우는탑승게이트앞의격리된탑승라운지입구에서보안검색과여권및탑승권(보딩패스)검표작업이있습니다.탑승라운지안에는이런절차를마친승객만대기할수있어서탑승시간이되면보딩브릿지를통해기내에오르게됩니다.

그러나인천공항의경우보안검색과출국심사만마치면그다음부터는비행기에오를때까지승객의신분을확인하는절차가없습니다.승객들은탑승게이트입구에서항공사직원에의해보딩패스소지여부만확인하게됩니다.즉이과정은예약된승객본인이탑승하는가를검색하는절차가아니라단순히항공편에맞는보딩패스를가졌는지만확인하기때문에보딩패스를바꿔치기해도알수없는일입니다.

즉예를들면A승객이방콕행보딩패스를가지고출국수속을하고B승객은싱가폴행보딩패스를갖고있다면두사람의필요에의해서로보딩패스를바꿔A승객은싱가폴로B승객은방콕행비행기에오르는것이가능합니다.이런보딩패스바꿔치기가단순한개인적인차원에서이루어진다면별것아닐수있지만만일범죄행위에연루된다면문제가될것입니다.

*인천공항은출국심사전보안검색만받으면탑승권(보딩패스)의본인확인절차없이기내에오를수있다.

또하나의안좋은예를들어보지요.어떤흉악범이미국행비행기를대상으로테러를하려고시도하는데미국비자가없으면그비행기의예약및탑승수속을할수가없게되지요.그러면그흉악범은비자가필요없는일본이나동남아행항공권을구입하여탑승수속을하고미국비자가있는공범의도움을받아공범이미국행비행기의탑승수속을한후에출국심사를한후앞에서보딩패스를바꿔치기할수있게되는것입니다.

소설쓰지말라구요?

정말소설속의이야기로그쳤으면좋겠습니다만인천공항을이용할때마다이런쓸데없는상상을해보게된답니다.

*방콕신공항:탑승게이트별로유리벽으로격리된탑승자대기실

-위의복도에서계단을통하여아래대기실로내려가면항공사직원의여권및보딩패스를조회하는검표절차가

있으며탑승객이많아대기실이혼잡해도다른비어있는게이트의탑승자대기실을이용할수가없다.

3.면세점운영

인천공항의경우입국승객과출국승객은위아래층으로철저히분리되게되어있어서도착한승객이환승항공권을소지한환승객을제외하고는출국장으로갈수없는시스템입니다.싱가폴공항과쿠알라룸푸르공항은아예도착층과출발층을공동으로사용하고있으며방콕공항의경우도착층과출발층이인천공항처럼위아래층으로구분되어있지만승객들은자유롭게이동이가능하여도착하는승객도출국장의면세점을이용할수있도록되어있습니다.물론도착층에도면세점이있습니다.

*방콕신공항은도착층과(2층)출발층(4층)및항공사라운지등의편의시설이있는3층이모두개방되어있어

에스칼레이터나엘리베이터로보안검색등의절차가전혀없이자유롭게이동이가능하다.

이런시스템의차이로인천공항의경우는도착승객은면세점을이용할수없는것은단점으로지적될수있습니다.제가알기에는우리나라공항에도도착층에면세점을만들어야한다는의견이있지만기내면세점매출이떨어지는것을우려하는항공사들의반대도있을테고도착층의공간활용문제가걸림돌이되고있는것같습니다.

*방콕신공항의입국수속장으로들어가는길목에면세점이있어마지막쇼핑을유혹한다.

도착로비에면세점설치를반대하는의견중의하나는과소비와쓸데없는외화유출을가져온다는주장도있습니다.그러나저는다른생각을해봅니다.$30정도하는양주의수입가격은$10대로알고있습니다.만약제가방콕공항에서양주한병을구입하면외화유츨이$30이지만만일국내면세점에서구입한다면외화유출은$10대로줄어들게되는것입니다.같은이유로외화를절약하기위해서는국내면세점이나국적기항공사를이용하는경우는기내면세품사전주문제도를이용하는것도좋은방법입니다.

4.도착층의카트(손수레)배치문제

저는공무로출장을가는경우에도노트북과카메라가방을반드시가지고다니기때문에손수레가어디서나아쉽습니다.인천공항에는출국장로비에는손수레가비치되어있지만도착게이트앞에는손수레가없어서무거운노트북과카메라가방을입국심사장까지메고다녀야합니다.다행히입국심사장에서가까운게이트에도착한경우는몰라도48.49게이트로도착하는경우카트생각이절실하게됩니다.

전에도이문제를인천공항측에건의를하였지만승객들이수하물을찾기전이고승객들의카트이동동선으로인한승객들의불편을고려하여입국장로비에는카트를배치하지않는다는대답이었습니다.그러나도착층에카트를배치하면승객들의동선때문에불편하다는것도이해할수없습니다.출발층에서는승객들의동선이면세점이나화장실식당등다양하지만도착층에서는입국심사장한쪽방향으로만이동하게되기때문입니다.

*인천공항출국장에마련된카트:

-인천공항에서이카트를필요로했던승객은도착지공항에내려서도카트가필요하다.

한편승객들이수하물을찾기전이기때문에카트를배치할필요성을느끼지못한다면출국승객이탑승수속할때수하물을부친다음에도마찬가지이유로카트를배치할필요가없습니다만출국장에는카트를배치하고있습니다.어느출발지공항에서든지카트가필요했던승객은기내면세품을구입한경우휴대품이늘면늘었지줄어들리가없기때문에도착지공항에서도카트가필요하다는것은말할필요도없는것입니다.

싱가폴공항과쿠알라룸푸르공항의경우는도착층과출발층을공용으로사용하기에이런문제점이없으며도착층과출발층이인천공항처럼분리된방콕공항의도착층에도카트는준비되어있습니다.

저는전세계의주요공항은거의모두이용해본경험이있습니다.분명인천공항은세계최고공항으로손색이없습니다.하지만여기에세계최고라할지라도승객들한테부족한점이있을수있습니다.인천공항이계속승객을위한세계적인공항으로남아있기위해서는다른공항에비해서부족한점은하루속히채워질것을기대해봅니다.

인천공항관리공단여러분

인천공항의세계최고공항등극을축하드립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