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항공(PIA)의 경우

<파키스탄항공의A300기종:카라치공항>

파키스탄항공PakistanInternationalAirlines(PIA)은사실그리좋은평을받았던항공사는아닙니다.

파키스탄항공의사고기록을자세히알지못하기때문에어떤수준이었는지모르겠지만

배낭족의교과서인LonelyPlanet파키스탄편에는이항공사와관련하여재미있는꽁뜨를소개하고있습니다.

이항공사영문이름의약자인PIA를빗대어PrayersintheAir라고별명을붙힌것입니다.

비행중그저무사히목적지에도착하기를빌어야한다는뜻입니다.

최근발표한유럽연합EU가유럽지역내운항을금지하는항공사의블랙리스트를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최근잦은항공사고가발생한인도네시아와아프리카콩고의모든항공사가포함되었다고합니다.

하필어제아프리카에서발생한추락사고기B737의소속국인앙골라도블랙리스트국가중의하나였습니다.

그런데발표문에서재미있는것은일부항공사들은기종을지정하여부분적으로허용하는것이었습니다.

그중파키스탄항공은신형기종인B777시리즈8대만유럽내취항이허용되었는데이번에추가로10여대의

유럽취항을허용했다는것입니다.

파키스탄항공이보유한항공기는모두46기로최신형인B7778대를제외하고는B747-300시리즈8대,

A3005대,A31013대등유럽까지취항이가능한기종을취항금지시켰던것입니다.이들은기종에따라

차이는있지만20년-25년된것이지만그중에는15년정도된기종도있는것이의외였습니다.

아마그동안파키스탄항공이보유기종의정비유지능력을키워이를인정받은듯합니다.

그리고이명단에서첫번째로나오는것은AirKoryo북한의고려항공이었습니다.

고려항공의기종은대부분낡은것으로"날으는고철,러시아3총사"인AN24,TU134,TU154세기종이모두

포함되어있으며그외에역시러시아항공기인일류신IL-18,IL-62,IL-76등이있습니다만

전기종이유럽지역내취항이금지된항공사로분류되어있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