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오지학교의 깜짝수업, Surprising class !

indein이란마을은미얀마에서잘알려진인레호숫가에있는조그만마을입니다.마을공터에있는학교교문에는"허가없이들어오지마시오"라는팻말이있는것을보니이곳을찾는외국인들의발길이학생들의수업에얼마나방해가되는지알수있었습니다.마음같아서는그들의공부하는모습을카메라에담고싶었지만,그들의수업에지장을받는다고하니그럴수는없는일이었습니다.

<미얀마의INLELAKE호숫가의마을에있는학교>

그학교에서공터반대편에서는어린아이들의노래소리가들리기시작했습니다.아마유치원인듯싶습니다.그러자함께학교교문밖에서서성거리며학교를구경하던미국인관광객이가이드를앞세워어린아이들의노래소리가들리는곳으로발길을옮겨저도이들을따라갔습니다.

<처음에는언어가통하지않았지만반복된동작으로아이들의시선을끌고있다.>

수업이진행되는곳은반개방적이라그들이수업하는모습을쉽게볼수있었습니다.그들은우리일행을보자고개만두리번두리번거리며보모의선창에따라무표정한모습으로노래를따라불렀습니다.잠시노래가끝나자미국인여자관광객이교실안으로들어가서수업을자청하고나섰습니다.

처음에는미얀마어린아이들이벽안의외국인이선생님을대신하자서먹서먹한분위기로아이들은꿀먹은벙어리였습니다.미얀마어린이들이영어를못알아듣는다는것을알면서도미국선생님은열심히반복해서아이들의참여를이끌어내는모습이옆에서지켜보기에도안타깝게느껴졌습니다.

그러나한장난꾸러기가미국선생님의몸짓을장난하듯따라하자분위기가달라지기시작했습니다.자신의액션에반응을보이는아이가나타나자미국선생님도신이나기시작했습니다.미국선생님의영어소리가높아지자주변에서마을주민들도호기심에모여들기시작했습니다.

<미국인선생님옆의세아이가가장적극적으로나서서분위기를주도하고있다.>

이젠미얀마아이들이미국선생님의지시를알아듣기라도하듯재미있다는표정을짓기시작했습니다.이제미국선생님은노래와춤을가르치기시작하는데마치"SounofMusic"에서마리아가트랩가의아이들한테노래를가르치는장면을연상케할정도로미국선생님의목소리도무척맑게들렸습니다.

<미얀마어린이들의재미있는포즈를서로따라하고있다.>

미국선생님이가르치는노래는우리한테도잘알려진것들입니다."머리-어깨-무릎-발-무릎-발"…개구리가뛰는모습,오리가걷는모습…이젠더이상언어소통은문제가되지않았습니다.마지막에함께원을크게그리고돌면서미국선생님이손을흔들며"Bye,bye…"를외칠때작별을의미한다는것을아는듯아쉬운표정들을지었습니다.아이들뿐만아니라수업을지켜보던마을주민들도무척재미있어하는모습이었습니다.

물론미얀마어린이들을위한수업은미얀마선생님들이잘이끌어나가리라생각됩니다만,이날깜짝수업은미얀마어린이들한테는오래동안즐거웠던추억으로남게될것입니다.

<깜짝수업을마치고나가는미국인관광객을아이들이아쉬운듯한표정으로바라보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