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A 좌석승객의 기내 소란

몇년전방글라데시를타이항공의비지니스클래스를이용하여여행할때의일이었습니다.귀국편항공기는MD-11으로일등석,비지니스석,일반석등3class좌석이설치된기종이었지만타이항공의방글라데시노선에는일등석항공권을판매하지않고있기에저는맨앞일등석좌석1A에앉을수있었습니다.비지니스석탑승객은많지않아서좌석이반이상이비어있어서대부분일행이있는경우가아니면혼자앉은승객들뿐이었습니다.

그런데출발시간이임박해서기내가좀어수선해지는것을느끼게되었습니다.승객들의좌석배치도를보며뭔가해결해야할점이있는것같았습니다.그리고한승무원이저한테좌석을다른쪽으로옮겨달라는요청을하였습니다.제가그이유를묻고납득할만한일이라면옮기겠다고하니나이가많은선임승무원이와서하는얘기가방글라데시정부의장관이방콕으로출장을가는데예정된항공기가결항이되어갑자기타이항공에탑승하게된다는연락을받았다는것이었습니다.같은비지니스클래스좌석이라도가장앞좌석이고위층들이대접받는다고생각하는좌석인데이미제가차지하고있었기때문이었습니다.그렇지않아도비지니스클래스항공권으로일등석에서호강하는것만도고마운데,기꺼이반대편맨앞좌석의창가쪽빈좌석으로자리를옮겼습니다.그리고비행기가이륙후사정얘기를들었는지장관의수행원으로보이는인사가저한테찾아와자리를양보해줘서감사하다는인사를잊지않았습니다.

<EVA항공A330일반석,일반석도맨앞좌석이상석이다.>

-공항에서탑승수속할때맨앞좌석(BulkHeadSeat)을요청하면어딘가에전화를걸어확인하고좌석을배정해

주는경우를많이볼수있다.

16년전인도의뉴델리에서타지마할의도시Agra를경유하여Varanasi로가는인도항공국내선에서맨앞좌석에앉게되었습니다.기종은보잉B737으로일반석만있는것이며,옆의두좌석이비어있었습니다만비행기는탑승마감을해도떠날줄을몰랐습니다.영문도모른채무려1시간가까이지체되었는데건장한두사람이탑승을하고조종석에서기장까지나와반갑게그들과포옹하며인사를나누고제옆의빈좌석에앉았습니다.그는좌석에앉으면서주변사람들과눈인사를하기에자기때문에비행기출발이늦어져서미안하다는뜻인줄만알았습니다만그가인도의유명한정치인인디라간디여사의차남이자바로전인도수상이었던라지브간디라는것을알게된것은AGRA에서그가내린다음이었습니다.비행기가중간기착지인Agra에도착하자군중들이비행기로몰려드는모습을보게되었는데그때는인도의선거철이되어전국으로유세를다니는것같습니다만그는불행하게도제가인도여행을마치고귀국한다음날지지자로가장한반대정파로부터폭탄이숨겨진꽃다발을받고암살당하고말았습니다.

<대한항공B747-400일등석,동남아노선에투입되는경우비지니스승객차지가된다.>

또한번은방콕에서국내항공사의야간항공편으로귀국하는길이었습니다.기종은B747로일등석,비지니스석,일반석등3class좌석이배치된기종이지만,역시국내항공사들은동남아시아노선에는일등석항공권을판매하지않기때문에비지니스석승객은일등석좌석으로,그리고비지니스석좌석은일반석승객들중에서선별되어자리를배정받게되었습니다.저는이런사정을잘알고있기에공항에일찍도착해서비지니스석의맨앞좌석인7A를배정받게되었습니다.

<타이항공B777비지니스클래스맨앞좌석11A,-당일VIP승객이없을경우요청하면배정해준다.>

그런데기내에올라자리를잡고있는데한항공사직원이친구인듯한승객과함께오르더니7A에앉아있는저를보고보딩패스를보자고요구하였습니다.무척불쾌한일이었습니다.승무원이보여달라고요구하면당연히보여주겠지만지상직직원이승객들의보딩패스를보자고할이유가없기때문입니다.좌석을찾아통로를오가는승객이라면좌석을찾아주려는배려로생각해볼수도있지만,이미좌석을찾아앉아안전벨트까지매고있는승객의보딩패스를보자는것은검문과다름이없는것입니다.결국그직원과함께오른승객은뒤의빈좌석으로자리를잡았습니다.아마그직원은친구한테가장좋은좌석으로평가되는7A를배정하려고했는데제가먼저좌석을받아서친구한테체면이꾸겨서저한테보딩패스를보자는월권을한것같습니다.

<말레이지아항공A330비지니스클래스,맨앞에는유아를눕히는요람을걸수있어유아동반승객한테배정한다.>

보통비지니스클래스건일반석이건간에맨앞좌석은아무한테배정하지는않는다고합니다.우선맨앞좌석은유아를눕힐수있는요람을걸치는장치가있어서유아를동반하는승객들한테우선순위가돌아간다고합니다.그러나그것도가운데열좌석의경우이고맨앞창가쪽좌석은VIP용으로항상비워둔다고하며만석이될경우에만승객이요청하지않아도이좌석을배정한다고합니다.

<타이항공A300비지니스클래스,맨앞11A,11B좌석이비어있다.>

이렇게저도몇번경험하였지만기내에서가장앞좌석이갖는여유있고편안한좌석이라는것보다는VIP좌석이라는상징적인의미가크기때문에항공사들도맨앞좌석은사전좌석지정을하지않고공항에서탑승객상황을봐가면서지정해주는것같습니다.

어제김해공항발김포공항대한항공국내선에서바로7A에앉은승객한분이기내에서소란을피웠다고합니다.아침비행기라고하는데전날어지간히술을많이드신모양입니다.아마직접그자리에있지않았지만그자리가갖는상징적인의미때문에승무원들도무례(?)한요구는하지않았을것이라고보는데그런난동을부린것을보면대접받을깜도못되는승객은아닌지요…

이글을쓰는데마침TV마감뉴스의앵커가마지막뉴스로이소식을전하며전하는클로징멘트가재미있습니다.

"…대통령의측근들은얼마남지않은임기가아쉬울지는모르지만,그럴수록더욱조심해야하겠습니다."

맞습니다…맞고요!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