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미스테리와 재미없는 진실

투탕카멘은비운의소년왕으로널리알려진고대이집트의파라오입니다.그가생존했을때는람세스처럼위대한파라오는아니었지만,오히려3300년이지난오늘에는람세스못지않은대중적인인기를누리고있는파라오입니다.

투탕카멘이이집트역사에관심이없는사람들한테까지도널리알려지게된것은,소설과영화의소재로소개된그의출생과죽음에관한미스테리와그의무덤이발굴되는과정에서빚어진에피소드때문이기도합니다.

투탕카멘은출생부터가미스테리입니다.선왕인아크나텐의두번째부인의소생이란얘기도있지만,반면에아크나텐은딸만두었다는얘기도있어아크나텐의조카라는설과아크나텐의아버지인아메노피스3세의또다른아들이란얘기도있습니다.이런혼란은당시왕족들사이에서근친결혼이성행하였기때문이아닌가생각되지만한편인척관계를나타내는호칭이애매하기에나타난것이아닌가생각됩니다.즉요즘의혈연관계와당시의혈연관계를설명하는어휘가일대일로대응이되지않기에생긴혼란이아닐까도생각됩니다.하기야몇년전한아줌마정치인의할아버지뻘친척의족보를가지고의성김씨냐안동김씨냐를따지는어처구니없는일을보면지금으로부터무려3300년전의일을명쾌하게밝히기는쉽지는않을것입니다.

투탕카멘의선왕아크나톤의원래이름은아메노피스4세였습니다.그는대대로내려오던고대이집트의다신교를배척하고유일신인아텐신만섬기고그의이름도아텐신의이름을따서아크나텐으로개명한것입니다.투탕카멘의이름도그의선왕이살아있을때에는투탕카텐으로역시아텐신의이름을따온것입니다.아카나텐의종교개혁은당시또하나의기득권층인제사장들의조직적인반발에부딪쳐서실패로돌아갔으며결국아크나텐은의문을죽음을당하고투탕카텐이불과9살의어린나이에파라오의자리에오르게된것입니다.

제사장들의막강한권력속에서파라오의자리에오른소년왕투탕카텐은결국유일신으로섬기던아텐신앙을포기하고대대로내려오는고대이집트의대표적인태양신인아문신의이름을따서자신의이름도투탕카멘으로개명하게되었습니다.이렇게꼭두각시의파라오에불과한투탕카멘도역시18살의어린나이에의문의죽음을당한것으로알려졌습니다.

특히하워드카터경에의해투탕카멘의미이라가다시햇빛을보게된이후X-ray촬영에의해그의두개골에외상으로보이는함몰이있는것이밝혀지자그의죽음에관한미스테리는최고절정에오르게되었습니다.

또하나투탕카멘의무덤발굴과정에서"파라오의저주"라는그럴듯한얘기가전해집니다.투탕카멘의무덤을발굴할때그의무덤입구에는파라오의잠을방해한자는저주를받을것이라는경고가있었다는것입니다.그리고투탕카멘의발굴에직접또는간접으로관여했던사람들중상당수가의문의죽음을당한것으로알려져"파라오의저주"는세상사람들의큰관심을끌게되었습니다.

그런데제가이집트를다섯번씩이나여행하면서모은자료와TV다큐멘타리를보면서"파라오의저주"와관련된재미있는사실을하나알게되었습니다.투탕카멘무덤의발굴이지니는역사적인가치는투탕카멘이영향력이컸던위대한파라오여서가아니라그동안대부분파라오들의무덤이도굴꾼들에의해훼손당했지만,투탕카멘의무덤은거의완벽한상태로발견되었기때문에고고학계의비상한관심을끈것이라고합니다.때문에당시발굴작업은관련정부관리나학계인사,벌굴작업을후원한귀족들의시찰에맞추어철저한경비속에진행되었다고합니다.그러던중경비를맡은한영국군상사가귀찮게몰려드는기자들을쫓아내기위해"파라오의저주"얘기를꺼냈다는것입니다.당시제2차세계대전을치루고난지얼마되지않아세계인들은큰일을치루고난후의정신적인공허함속에서신비로운고대이집트파라오의얘기는세계인들의관심을끌게되었고영국군경비군의장난에서시작된파라오의저주는모르스부호를타고전세계언론을통해알려지게된것이라고합니다.그러나이런사실이밝혀졌지만투탕카멘의무덤과관련된파라오의저주는영원히사라지지않고남아있을것같습니다.

2년전,모세를쫓아가다홍해에서수장된고대이집트의파라오가누구인가를밝히기위해람세스2세의미이라를첨단과학을이용하여CT촬영을한일이있었습니다.모세의출애굽과관련된파라오에대해서는람세스2세라는설과아메노피스2세라는두가지설이있습니다.영화십계를보면극중율브린너가맡은배역이람세스이고그의아버지가세티1세로나오는것을보면율브린너가바로람세스2세가되는것을암시하고있습니다만학계에서는람세스2세보다는아메노피스2세라는설에더큰신빙성을두고있는것같습니다.그러나이집트고유물위원회위원장인하와스씨가람세스2세의미이라를CT촬영하면서그의속내를밝혔듯이이집트의관리들은모세의기적에의해수장된파라오가람세스2세이기를기대하는것같았습니다.그이유는아메노피스2세보다는람세스2세가대중적인인지도가높기때문에이집트관광산업에더유리하기때문인것같습니다.그리고얼마후투탕카멘의미이라도람세스2세에이어CT촬영에들어갔습니다.그의출생에관한비밀이야알아내지못하지만의문에쌓였던그의죽음에대한사인을규명하기위한것이었습니다.

그러나독일의지멘스사의후원을얻어두파라오의CT정밀검사에나섰지만,그결과는검사를한다고떠들썩하게발표할때와는조용히끝난것같습니다.람세스2세가수장당했다는증거도찾아내지못한것같고투탕카멘역시사냥하다마차에서떨어져서외상을입은상처의후유증으로사망한것으로밝혀졌습니다.

마치소설이나영화속에서나올듯한미스테리는재미있었지만,막상재미있으리라고기대했던역사적인진실은싱겁게끝나고말았으니하와스위원장의실망도컸을것같습니다.추리소설에서나올만한어떤특별한사연에얽힌원인이라기보다는진실이단순한사고였기에재미있는미스테리가재미없는사실로나타나게된것이라기사거리깜도되지않은것같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