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있는 EU 블랙리스트 – 콩고항공기추락사고

지난주EU유럽연합의민간항공국은안전성문제로유럽영공의취항을금지하는항공사들의블랙리스트를발표하였다.2006년처음발표한이래보통3개월마다업데이트되는블랙리스트는유럽연합지역내에들어온항공기를정기적으로안전검사를한결과와유럽에직접취항하지않더라도유럽인들의안전한해외여행을보장해주기위하여나름대로의판단기준에따라결정된다고한다.

<4월11일발표된EU영공내취항금지항공사리스트의첫페이지>

이번에발표한블랙리스트에오른항공사들을보면그동안발표해온내용과크게다른점없다.리스트에오른항공사의순서가어떤의미가있는지는모르겠지만단골로오르고있는북한의고려항공이처음에있고인천공항에도들어오고있는이란의Mahan항공도보인다.콩고를비롯한아프리카의몇몇국가와인도네시아의경우는리스트에오른항공사의숫자가수십개에이르고있다.

그중인도네시아의경우는국영항공사인가루다인도네시아도포함되어있는데인도네시아의경우는지난몇년동안여러항공사들이돌아가면서치룬사고로항공사차원이아니라국가적인차원에서항공안전시스템을믿지못한다는다소충격적인의미를갖고있다.반면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의경우일본에서는안전에문제가없다는판정을내리고있으며,미국의경우도인도네시아의항공계의안전시스템에문제가있다고판정을내렸지만유럽연합처럼최악의경우는아니기에EU의조치가너무가혹하다는의견도일부있다고한다.아프리카의경우도인도네시아와비슷한경우다.콩고와적도기니아,스와질란드소속의항공사들이무더기로올려진것을보면역시항공사차원이아니라국가의항공안전시스템을믿지못한다는뜻이다.

<지난주에발표된EU취항금지항공사리스트명단일부>

-HewaBoraAirways는이번에새로취항금지항공사로발표되자마자사고를내게되었다.

그런데어제불행히도EU의유럽취항금지항공사리스트가나름대로충분한이유가있다는주장을반증하는일이발생하고말았다.아프리카콩고의DC-9여객기가이륙후곧추락하여수십명의인명사고를내는사고가발생한것이다.주목할일은지난번블랙리스트에는콩고의54개항공사중에서HewaBoraAirways항공사만리스트에서제외되었는데,지난주발표한업데이트된명단에바로이항공사가추가로취항금지항공사로찍히자마자추락사고를낸것이다.

사고를낸HewaBoraAirways는아프리카항공사들중에서는비교적규모가큰편이지만보유항공기를보면초라하기그지없다.

<wikipedia에소개된HewaBoraAirways의보유기종안내-벌써추락기에대한안내가있다.>

미국이나유럽은물론동남아시아에서도구경할수없는구형B727-200기가주력기이며화물기이지만1960년대의명기인DC-8을아직도보유하고있다.보잉B727과DC-9는대한항공이70-80년대에운항하였던기종이며DC-8은제1세대제트여객기에속하는것으로어림잡아이들의기령은최소30년이넘는다.

항공기의수명에는특별한제한이없다고하지만이는철저한부품관리와정비가전제될경우의얘기이지만아프리카항공사의경우는사실그리신뢰할만한수준은아니라는것이항공전문가들의공통적인견해다.이번에사고를낸DC-9의경우도미국의일부항공사에서도아직현역에남아있지만,그렇다고미국의경우와아프리카의경우를단순히비교할수만은없을것같다.

물론어제의사고가노후된항공기의문제가아닐수도있다.아무리새로도입한신형기종이라도조종과실이나불가항력적인천재지변으로도사고가날수있다.하지만항공기사고가발생할때마다우려되는것이노후기종일수록인력으로대응하기에는한계가있을수밖에없기때문이기도하다.

전에아프리카를여행하면서공항에서DC-8,B707등1960년대의클래식모델을보면멋모르고흥분을감추지못하던생각이떠오르지만,요즘들어이런사고소식을들으면등골이오싹해지는것을느끼게된다.다른지역을여행할때는나름대로항공사와운항기종을살펴가며안전한항공편을선택할수있지만,일부아프리카의항공사를제외하면아프리카에서는달리선택여지가없기때문이다.

<중고항공기매매사이트에올려진매입광고-한국취항과관련된광고로보여진다.>

지금인천공항에도25년-30년가까이된일부동남아영세항공사들의노후항공기들이한국승객들을태우고드나들고있다.이들항공사의역사가길어서보유기종이노후된것이아니라,처음부터급증하는한국관광객만을노리고20년이넘은중고여객기한두대정도를도입하여설립된항공사들이다.물론완벽히정비를할것으로믿고싶지만이들항공사들이규모가작은영세항공사라는것이괜히불안하게느껴지기만한다.하기야우리나라정부가이들항공사의한국노선취항을금지한다면그들도할말이많았을것같다.

"EU리스트일순위인뽀글이(북한의고려항공을일컫는은어)는봐주고우리만잡으려고?"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