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항공사의 지상대결-공항라운지

인천공항이개항7년만에탑승동A(ConcourseA)를개장하면서작은변화를가져오게되었다.탑승수속을하는체크인카운터가동쪽은대한항공과대한항공이소속된스카이팀항공사가자리잡고,서쪽에아시아나항공과스타얼라이언스항공사들이이용하고,양대국적항공사와동맹관계가없는항공사들은그가운데로바뀌게되었다.

<MainTerminal건물정면에새로세워진탑승동A(ConcourseA)>

새로운탑승동의개장으로실제비행기에오르는탑승게이트의배치도변화가생겼다.기존터미날의탑승구는양대국적항공사들이이용하고,모든외국항공사들은새로마련된탑승동A동으로배치되었다.얼핏새로지은시설을외국항공사에배치한것은외국항공사를배려한것으로오해할수도있지만,사실이동거리가늘어난것이니외국항공사를이용하는승객의입장에서는이동거리가멀어져외국항공사들의불만이많은데어느나라든지국적기가텃세를갖고있는것은흔히볼수있는것이다.

지난8월초말레이지아여행길에마침외국항공사를이용하게되어일찌감치탑승수속을마치고탑승동을자세히둘러볼기회를가졌다.기본적인시설이야기존의메인터미날과크게다를것은없지만공간에서여유가보이는것이시원스럽게느껴진다.

<새로운탑승동ConcourseA와메인터미날을지하로연결하는무인전동차Starline>

이번탑승동시설중에서가장관심이있었던것은공항라운지였다.물론일반석승객들은이용할수없는것이지만비록일반석으로여행을해도신용카드사에서프로모션으로받은PriorityPass로공항라운지를이용할수있기에두항공사의라운지를비교해볼수있는기회를가졌다.

두항공사의탑승동라운지의위치는무인전동차와연결되는중심부에위치하여접근성은모두편리하였지만전체적인분위기는완전히대비가되었다.공항이용에변화가생기면서기존의메인터미날의라운지도새로변했는지모르지만그동안이용했던기존의두항공사라운지의분위기의차이가더욱벌어진느낌이다.

<좌:대한항공라운지/우:아시아나항공라운지>

우선대한항공라운지의경우는메인터미날이정면에보이도록투명유리로처리하여더욱밝아진분위기지만,아시아나항공라운지는자연채광이없어져대형빌딩지하의고급카페를연상케하는차분한분위기가돋보였다.승객들이쉴수있는집기들도대한항공은항공기의도장색과같은밝고모던한디자인이고,아시아나의경우는고급호텔로비의집기를연상케한다.한마디로평가하자면대한항공라운지는웃고떠들어도괜찮을젊은승객들취향의캐주얼한분위기이며,아시아나라운지는슬리퍼나반바지를입고들어가면눈총받을까걱정이될정도의고급스런분위기이다.

<대한항공-스낵과빵종류가다양한편이다.아시아나-신선한샐러드바가뛰어나다.>

대부분라운지를이용하는승객들은비지니스클래스나일등석승객들로기내에오르면고급기내식을대접받을수있기에라운지에서요기거리가큰관심이아닐수도있지만,나처럼라운지만이용하고일반석에오르는경우는음식과음료수도중요한포인트가된다.두항공사의라운지는싱가폴이나말레이지아홍콩등의라운지에비해식음료서비스가뒤지는편이지만대체적으로아시아나라운지가샐러드류,대한항공라운지는빵종류에서우위를보이는데꼭꼬집어말하면아시아나항공이충실한편이다.

<좌:대한항공-TV시청실이따로마련되어일반홀에는TV가없다.>

<우:아시아나-별도의TV시청실이없이곳곳에TV를설치하여웬만한좌석에서는TV시청이가능하다.>

대한항공라운지는TV시청실을별도로마련하고있으며,아시아나라운지는별도의시청실이없이곳곳에대형TV를마련하고있는데이런배치는의외다.분위기로보아서대한항공은아무곳에TV를틀어놓아도될것같고,아시아나라운지는조용한분위기에TV볼륨을높히는것이어울리지않을것같은데반대다.인터넷시설은아시아나는별도의방을준비하였고,대한항공은활주로를오가는비행기를바라보며창가에앉아서노트북을이용할수있는배치를하고있다.

<좌:대한항공-노트북을이용할수있는인터넷시설이창가를따라마련되어있다.>

<우:아시아나-별도의방에컴퓨터시설을마련하여놓았다.>

라운지입구에서정면으로보이는반대편벽을대저택의서재와같이서가로꾸미고그랜드피아노까지갖춘곳은아시아나라운지의백미이다.호텔커피숖과같은시원치않은피아노연주라면차라리연주하는사람이없으면좋겠고,설사클래식음반에서나들을수있는정도의수준있는연주가없는장식용에불과하다할지라도그랜드피아노는아시아나라운지의품격을한껏높혀주고있다.

<아시아나라운지의피아노-장식용이라해도라운지의분위기를압도하고있다.>

대한항공에서특이한곳은화장실이다.대체적으로어느곳이나화장실의

남녀비율에서여성용이수요가달리기마련인데대한항공라운지화장실은

모두남녀공용으로만들어화장실사용에서남녀평등을실천하고있다.

어차피항공기화장실에남녀구분이없듯이,항공사다운발상이라고생각

되는데다만화장실문을불투명유리로만든것은일부여성승객들한테는

예민하게받아들여질지도모를것같다.

<대한항공남녀공용화장실-남자용소변변기는없다.>

전체적인면에서두항공사의라운지는실용적인면에서는뒤지지않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다만라운지의컨셉은대한항공이밝고개방적인모던한분위기라이용하는승객들이처신하는데부담이없지만,아시아나라운지의경우는이용하는승객이라운지의분위기에순응할필요가있다는것을느끼게된다.대한항공라운지에서는휴대폰벨소리와통화소리가그리거슬리지않지만,아시아나라운지에서는일부승객들이휴대폰으로통화하는소리가유난히거슬리는것을느끼게된다.

반면에대한항공을이용하는비지니스클래스승객들중에서,나처럼마일리지로업그레이드하거나일반석을이용하면서PriorityPass로라운지만이용하는승객들은모르겠지만,비싼돈을주고비지니스클래스로여행하는연세가지긋한승객들은획기적으로변한대한항공의분위기가못마땅할수있지않을까생각이든다.

고유가시대에경영압박을받고있는두항공사모두새로운탑승동개장에많은얼마나많은예산이투자되었는지모르지만두항공사라운지의컨셉은대한항공은공항과친숙한분위기로,아시아나는반대로공항이라는개념을탈피한호텔라운지라는컨셉으로나간것같이보여진다.

그래도외형만보자면일단은두항공사의지상라운지대결은아시아나가대한항공에판정승한느낌이다.

*PriorityPass소지자는인천공항에서새로생긴터미날A동(ConcourseA)의대한항공라운지와아시아나라운지

모두사용이가능합니다.단MainTerminal에는아시아나항공라운지만가능합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