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ching에서 본 Brunei 왕국 술탄 하사날볼키아

우연히참관한SARAWAKREGATTA2008사라와크보트대회……

지난8월첫번주말브르네오섬의말레이지아사라와크주쿠칭에서2008년SarawakRegatta사라와크보트대회가열렸다.1872년에처음시작된것이라고하니그역사도긴편인데금년에는306팀,5904명이나참가했다고한다.이번에일부러사라왁보트대회기간을의식하여사라와크지방을여행한것은아니지만,우연히도착한다음날축제마지막날절정의분위기에휩쓸려쿠칭시내관광을대신하여강변Waterfront에서벌어진2008SarawakRegatta축제를지켜보게되었다.

<말레이지아사라와크주(보르네오섬)KuchingWaterfront에서개최된SarawakRegatta2008>

보트레이스가절정에다다르고있지만뙤약볕아래에서몇시간째강변에만있자니,아무래도축제의당사자가아닌탓에지루하게느껴진다.인파를헤치고나와돌아가려는데강변도로는자동차통행이폐쇄되었고입구를알리는아치옆에는둘둘말려진빨간카페트가놓여진것을보니귀빈이곧도착할모양이다.동남아시아를여행하면서지방관리가참석해도법석을떠는장면을자주보았기에이를무시하고호텔로발길을돌리려는데행사장앞도로을막아임시로마련된주창장에벤츠나BMW등고급승용차들이이미가득차있고TV중계차가동원된것으로보아예사VIP는아닌듯하였다.

<좌:행사장입구/우:행사장앞Waterfront의거리는고급승용차들의주차장으로변했다.>

뜻밖에만나게된세계유명인사…HassanalBolkhia브루나이왕국의술탄(국왕)

주변경비를맡은경찰한테물으니브루나이의술탄이온다고한다.

브루나이의술탄이라면사라와크(보르네오섬에있는말레이지아의한州)의술탄?

…사라와크와사바에는세습Sultan이없는것으로알고있는데…

(말레이지아는13개주중에서세습제의술탄이있는9개주의술탄이돌아가면서임기5년의국왕직에선출되는데보르네오섬에있는Sarawak주와Sabah주는세습술탄이없는것으로알고있다.)

…그렇다면,국왕의행차치고는조금허술하게느껴지기는하지만브루나이왕국의술탄!

잠시그경찰의대답에혼란이와서주위에서취재준비를하고있는TV카메라맨한테물으니브루나이다름살라왕국의술탄HassanalBolkhia국왕이참석하는데일정보다늦어져약1시간후에도착할예정이라고한다.말레이지아한지방의술탄이라면몰라도한때세계최고의갑부로꼽힌적이있고유명한자동차수집광인세계적인명사브루나이왕국의술탄하사날볼키아국왕을가까이서볼수있다는데뙤약볕에서한시간정도는더기다릴만한가치는있지않을까?

빨간카페트가깔리고손님을맞을준비가시작되는것같다.카페트앞에정장을입고서있는의전병(경찰소속인지군의장대인지모르겠다.)한테내가어디까지통제하게되냐고물으니친절하게도통제선을귀뜸해줘서구경하기좋은자리를알려준다.

더위에도지친상태에서좀지루한기다림이길어지자몇번이나발길을돌리려는유혹을받았지만점점하사날볼키아국왕의도착을구경하러나온시민들이늘어나니통제선맨앞에서있던자리가아까워인파속에서남아있기로하였다.

브루나이왕국이조그만나라라고해도왕국의국왕권위는대통령제의대통령권위보다대단할것같은데의외로일반인들의접근은제지하지않는것같아보인다.어쩌다통제선을귀뜸해주었던의전병과눈이마주치자그는국왕일행이곧도착할것이라는표시로시계를가리켜보인다.

드디어멀리서경찰사이드카의사이렌소리가들리기시작하더니곧브루나이왕국의하사날볼키아국왕을태운고급승용차가빨간카페트앞에섰다.그가어떤자동차를타고나타날지도관심이었지만국왕전용차에는번호판도왕실을뜻하는색인지노란색덮개가씌워져있으며앞뒤,그리고옆에도자동차의형식을알수있는표지는없다.후에알고보니벤츠의최고급승용차Maybach라고한다.벤츠라면삼각별밖에모르는터라,가끔TV뉴스에서삼성이건희회장의Maybach를본적이있지만실물을보고알아보지못했다.수행원들이타고온차들도롤스로이스,벤츠S,BMW등최고급차량들인데번호판을보니사라와크주정부차량들로아무래도말레이지아도입헌군주제로국왕이있어서그런지지방정부도의전용자동차를많이보유하고있는것같다.

<하사날볼키아국왕일행이타고온최고급승용차들-사라와크정부번호판을달고있다.>

하사날볼키아국왕의쿠칭방문이비공식인지,아니면국왕대국왕의만남이아니라서그런지하사날볼키아국왕은가벼운남방차림이다.화려한의장대의퍼레이드나요란한군악대의연주도없이수행비서관들이재빨리의전용우산을받치는것이일반인의행사와다를뿐이다.서구에서왕정을펼치는나라들은대부분국왕이상징적인국가원수로만남아있지만브루나이왕국은아랍세계의술탄들과마찬가지로국유자원과통치권도갖고있어서그권위와권력이막강한데비해이번방문을지켜보니전혀권위적인모습이아니다.몰려드는인파도국왕일행이지나가는데지장이없을정도의거리만통제한다.카메라와렌즈가담긴가방조사도없다.

나뿐만아니라주변에서함께구경한외국인들은브루나이국왕의금테와훈장이달린멋진정장의모습을기대했지만다소실망하는눈치다.마치사라와크주지사의민생시찰정도의의전으로보인다.하기야사라와크지방은한때브루나이왕국의지배에있었다고하는데설마하사날볼키아국왕의입장에서는외국방문이아니라지방순회시찰정도로여긴것일까?

<사진가운데옆모습이브루나이왕국의술탄HassanalBolkiah국왕이다.>

브루나이는오랜역사를두고보르네오섬을통치한적도있지만동남아시아지역이영국의식민지에들어가고이들지역이독립하는과정에서사라와크와사바등많은지역이말레이지아가편입되어지금은제주도의3배면적에불과한작은왕국으로남게되었다.하지만작은나라라고해도이슬람사회에서술탄이갖는지위와풍부한석유자원으로브루나이왕실은막강한권력을지닌왕실의하나로알려진다.

금년62세인하사날볼키아국왕은이슬람사회의관습에따라2명의왕비를거느리고있으며5명의왕자와7공주가있다고한다.내가9년전인1999년브루나이를여행할때그의건강이좋지않다는소문도있었지만그는5년전에이혼한두째부인을대신하여큰딸보다10살,장남인황태자보다도5살어린셋째부인을맞아들였고벌써금년에2살난왕자가있으며금년일월에는막내공주를보아화제가되기도하였다.

브루나이왕국은잘알려져있지는않지만하사날볼키아국왕은세계토픽에심심치않게오르는세계유명인사의대열에올라있다.우선왕실소유의석유자원덕택에세계적인갑부로알려져있으며또하나는열렬한자동차수집가로서도유명하다.

한때1997년에는세계최고의갑부에오르기도하였지만,아날로그에서디지탈시대에접어들면서빌게이츠등IT갑부가늘어나자그순위가밀려나기시작했지만작년에는세계의로얄패밀리가운데최고의갑부로,최근발표된포브스자료에의하면금년에는200억달러를소유한세계에서4번째로재산이많은국왕이라고하는데그규모가영국의엘리자베스여왕의30배가넘는다고한다.

이미고인이된지오래되는요르단의故후세인국왕은조종사출신으로유명하여외국순방길에는가끔직접조종간을잡기도하여화제가되기도하였는데,하사날볼키아국왕은유명한자동차매니아라고한다.하기야돈만있으면한대에비싸야몇억원하는자동차를수집하는것이뭐대단하랴생각되기도하지만,직접시승을하며운전도하고다니는열렬한자동차매니아로이미보유한차량만해도세계의모든명차를포함하여무려3,000대에이른다고하니돈만있다고할수있는것만은아닌것같다.

<브루나이왕국의술탄(국왕)하사날볼키아국왕과Benz최고급승용차Maybach>

-그의전용차인지사라와크중의의전차량인지는확실하지않다.-

쿠칭을떠나쿠알라룸푸르로가는날쿠칭공항에서하사날볼키아왕의부를엿볼수있는광경이눈에띄었다.쿠칭공항은국제선이라야싱가폴과마카오정도인지방공항인데터미날한쪽끝에로얄브루나이항공기가보인다.가까이보니장거리용대형여객기A340으로로얄브루나이항공이보유기는아니고어제도착한하사날볼키아브루나이왕국의술탄이타고온전용기라는것을알수있었다.

<쿠칭공항의브루나이왕국왕실전용기A340-200,등록번호V8-BKH>

-로얄브루나이항공의여객기들의등록번호는V8-RBx로시작한다.

브루나이는비록왕실재산이라고하지만막강한석유자원으로동남아시아에서가장윤택한경제지표를보여주고있다.모든의료혜택과교육등많은혜택이있다고는하지만점차석유자원이고갈되어가기때문에두바이와같이석유외의산업을일으키고관광산업에중점을두기시작하고있다고한다.

그러나엄격한이슬람사회를추구하고있어그들이생각하는것만큼관광산업이성장할것같지는않다.지금도로얄브루나이항공기는주류서비스가없고,외국인도브루나이에입국할때맥주12캔정도의자신이직접마실정도의주류만반입할수있다.종교자유는있어서무슬림이아니라면내국인도외국여행에서귀국할때소량의주류반입은된다고한다.물론시내에서는주류판매가금지되어있고호텔이나식당에서도주류판매가허용되고있지않고있다.그러니밤문화라는것이거의없다.오후7시만되면시내의거의모든상가가철시하고모스크외에는조명시설도없어도시전체가어두워진다.기껏관광객이할수있는것이라고는낮에골프치고시설좋은호텔에서수영이나맛있는음식을즐기는것뿐이다.

<밤낮으로아름다운OmarAliSaifuddinMosque의모습-브루나이수도반다르세리베가완>

보통나는여행길에나서면밤늦게돌아다니기때문에피로가날이갈수록쌓이곤했는데,9년전브루나이를여행할때에오후6시가되면할일이없어서매일충분한수면을취해오히려귀국할때더팔팔했던기억이난다.

세계최고의로얄패밀리들인아랍과브루나이의술탄들이석유자원이고갈될때그들국민을위해어떤해결책을내어놓을지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