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시간표에 비쳐진 아시아허브공항들

그동안여행하면서모아둔자료들로서재의공간이넘치게되어대청소를하게되었다.사실대부분자료들이인터넷으로도검색이가능한것이라서필요가없는것들이다.그중에서가장요긴하게사용하였던것은각항공사에서발행한운항시간표책자였다.인터넷검색이생활화되었다하더라도아무래도우리세대는활자매체에더익숙한탓에자주이용하는항공사의시간표를따로모아두고있었다.

왼쪽:캐세이퍼시픽,말레이지아항공,루프트한자,타이항공등의시간표책자는문고판으로두껍다.

오른쪽:에바항공(타이완),대한항공,일본항공의시간표는직항편만수록되어얇다.

세계각국항공사들의운항시간표는다양한형태로발행되고있다.대한항공(KE),아시아나(OZ)등과일본항공(JL)처럼접에서주머니속에넣을수있는얇은책자도있고,타이항공(TG),싱가폴항공(SQ),캐세이퍼시픽(CX)등의동남아대형항공사들과미국및유럽의대형항공사들처럼문고판책자로나온것도있다.그러고보니아시아의각항공사들의운항시간표를보면아시아의허브공항을노리고경쟁하고있는아시아각항공사들의모항들의성격이반영되어있는것을느끼게된다.

*좌:대한항공시간표에는직항편directflight만소개되어있다.

*우:캐세이퍼시픽항공의시간표는모든취항도시의연결편까지소개하고있다.

우선우리나라의국적항공사들인KE,OZ을비롯하여일본(JL,NH)과타이완(중화항공CI,에바항공BR)등의운항시간표가얇은것은운항시간표가직항편위주로만편성되었기때문이다.반면동남아시아의대표적인항공사들인TG,CX,SQ,MH등은항공사의규모나운항편수가대한항공이나일본항공에비해크게차이가없으면서도직항편뿐만아니라자사가취항하는모든도시의연결운항표까지수록하여두꺼운문고판으로발행하고있다.

<오후9시이후의운항스케줄:좌측은인천공항우측은나리타공항www.flightstatus.com>

이는동남아시아의항공사들은그만큼동북아시아의한국,일본,타이완의항공사들에비해환승객을많이확보하고있다는것을반영한것으로보인다.특히총인구가서울보다도적은도시국가인싱가폴항공및홍콩의캐세이퍼시픽항공이양과질적인면에서아시아권의리딩에어라인으로나서고있다는것은놀라운일이아닐수없다.

항공사시간표책자두께만큼동북아시아의공항과동남아시아의공항운영도큰차이를보인다.나리타공항이나인천공항은오후9시만되면한산해진다.면세점도식당도파장분위기이다.몇편없는승객때문에종업원들을대중교통수단이끊어지는시간까지붙들어놓을수없기때문인가보다.심야시간에항공기이착륙이금지된나리타공항과는달리인천공항은운항제한이없는데도심야시간대에이용하는항공사가별로없어서24시간운영체제가무색해진다.

<방콕돈무앙공항의오후10시경출국심사장입구-출국승객으로공항안이시장바닥같이붐빈다.>

그러나싱가폴이나방콕등동남아시아의공항들은새벽까지불야성을이룬다.그만큼그시간대에승객들이많기때문이다.그렇다고외국항공사들이좋은시간대를배정받지못해서심야시간에운항하는것도아니다.SQ나TG등국적항공사의대륙간장거리노선이그시간대에출발하고있으니는오히려그시간대가황금시간대라고할수있다.

<방콕수완나품공항의오후11시-12시사이에출발하는항공편>

우리나라국적기들은국제선이라고해도기내분위기는국내선과거의다름없다.외국인승객이별로보이지않기때문이다.내가가끔이용하는타이완의에바항공도비슷하다.대부분타이완승객들로가득찬다.그러나동남아시아항공사들은승객구성이다양하다.물론싱가폴이나말레이지아,홍콩등이다인종사회를이루고있기때문이기도하지만유럽이나대양주등에서많은외국인들이이용하는것을알수있다.

<이슬람국가인말레이지아의말레이지아항공은중동,아랍계환승객들이많이이용한다.>

동북아시아의세나라는나름대로아시아권에서는경제력을갖추어자국승객들위주로영업을하기에환승객유치가크게중요하지않은지모르겠다.홍콩이나싱가폴은경제력이우리나라나타이완보다앞서고있지만절대인구가적은도시국가이고,상대적으로경제규모가뒤지는태국이나말레이지아는자국민들보다는유럽이나대양주로부터유입되는안정된관광객수요외에환승객유치에그만큼많은노력을힌결과가아닐까?

인천공항이개항초기에세계최고공항의반열에올랐지만,더욱아시아의허브공항으로성장하려면한국이출발지와목적지가되는승객들로는한계가있다.승객의입장에서는인천공항규모가커져봐야출입국수속만복잡해질분득이되는것은없지만국가경쟁력을위해서는환승객을많이끌어둘여야할것같다.

나의경우싱가폴공항이나,방콕,쿠알라룸푸르,홍콩어느공항이나할것없이환승객으로경유하면서귀국길에는시간이허용하는대로반나절이라도경유지에서체류하도록일정을잡는다.그만큼이들도시에는구경거리가즐비하여경유승객(Stopover)들을유치하고있다.싱가폴공항의경우환승시간이5시간이상되면무료로시내구경을시켜주기도한다.

우리나라도단순히비행기만갈아타는환승객울유치하는것이아니라단하룻밤이라도시내에들어와체류하는승객들을많이유치해야한다.그런면에서인천공항이환승객유치에성공하려면그만큼주변의볼거리를만들어놓아야할것같다.

앞으로빠른시간에대한항공과아시아나항공의시간표도두꺼운문고판책자로발행해야만하는시절이오기를기대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