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운 대만-중국 하늘길

대만과중국의관계가날로가까워지고있다.작년에말레이지아를여행중에만난대만학생으로부터들은얘기인데,대만국민들이중국본토를여행하는데여권이필요없다고한다.중국정부가자신감에찬배포큰정책으로대만도하나의중국이니대만국민들이중국을여행할때여권이필요없다는것이다.아마여권대신신분을증명할수있는별도의서류는있겠지만,대외적으로대만도하나의중국이라는것을과시하는것같다.물론대만과중국사이에는당사자외에장애물이없고,북한과남한사이에는중국이라는걸림돌이있다는차이는있지만우리나라가탈북자들을적극적으로받아들이지못하는것을생각하면참부러운생각이든다.

*TaipeiTaoyuan국제공항(타이완판역사재조명에의해장개석국제공항에서이름이바뀌었다.)

지난주주말을이용하여타이페이를1박2일로다녀왔는데,입국수속을마치고에스칼레이타를타고내려가려는데깜짝놀랄광고판이눈에띄였다.타이완을찾는외국인과내국인한테자국기홍보를위한중화항공이나에바항공등타이완항공사들의광고판이어울릴만한자리에중국의동방항공의대형광고판이보인다.이미뉴스를통해대만과중국사이의영공이개방되었다는얘기는들었는데타이페이공항에중국항공사의광고판까지등장할정도로가까워진것으로생각된다.

*타이페이국제공항터미날1입국심사를마치고내려가는통로에세워진중국동방항공의광고판

불과몇년전만해도대만과중국사이의항로는한국와홍콩을통해연결이되었다.특히중간위치에있는제주도가두나라의연결코스로인기가있었다.홍콩은지리적으로중국본토의남단에위치하고있으니오히려타이페이와베이징을연결하는최적의코스가제주를경유하는것이었고제주도가중국인한테도이국적인관광지가되기때문이다.그런데이제는대만과중국의대표적인항공사들이타이페이-샹하이,타이페이-베이징을직항으로연결하고있다.특히일부항공사는타이페이의관문인타오유안국제공항을이용하지않고타이페이시내에있는국내선공항인성산공항을이용하고있는것도눈여겨볼일이다.

*타이페이공항에서있는중국샹하이항공의화물전용기MD-11F(2007년8월)

뿐만아니라인천공항에도취항하고있는중국의샹하이항공이보유하고있는화물전용기4대는모두2-3년이내에타이완의EVA항공사가사용하던것을도입할정도로항공기직거래도하고있다.

우리인천공항에도인공기를단고려항공이가끔들어온다고한다.그리고국적기도평양의순안공항에몇차례들어간적이있는것으로알고있다.하지만모두정부또는적십자관계나통일관련단체의전세기성격으로일반인들과는상관이없는것이다.그것만해도베이징을경유하여왕래했던과거와비교하면큰진전이라고떠들어대었으니우리의현실이어떤지참한심하게느껴진다.

김정일이몇년전샹하이를방문하고천지개벽이라는표현까지써서북한도뭐좀달라질까기대를하였지만,오히려북한의내부문제는뒷걸음질하고있다.일각에서는우리나라대통령이두명씩이나평양을방문하고각종스포츠대회를통해선수단이왕래하는등,전에비해교류가넓어졌다고는하지만정부와일부편향된시각을갖고있는진보단체의몫이지일반국민들은전혀피부로느끼지못하고있다.그동안한사람의심기만거스리지않으려고역구걸하며쏟아부은달러가아까울뿐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