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카이탁공항상공에서

홍콩의첵랍콕공항은인천공항과함께세계적인공항으로꼽히고있다.여객수송분야에서는12-14위권으로아시아공항중에서는일본도쿄의하네다공항(4위)베이징(8위)다음이다.베이징이야10억이넘는중국인구가받쳐주는공항이라그러려니하지만도쿄의국내선전용공항인하네다공항이한국이나중국의몇몇국제선노선이포함되었기는하지만국내선승객수송으로그만한위치에오른다는것이새삼일본의항공수요에놀라게된다.

홍콩의첵랍콕공항의역사는그리길지않다.구룡반도에바다를매립하여만든카이탁공항이더이상확장할수도없어서1998년지금위치로옮긴것이다.KaiTak공항이현대화된것은1954년이라고한다.그이후제트여객기시대를열면서바다를매립하여활주로를몇차례연장하여1975년에는점보기가취항이가능한정도로연장되었다.그리고여객터미날은1962년지었다고하니1990년대에들어서면서홍콩의빠른발전을도저히감당하기어려웠을것같다.

*홍콩ChekLapKok신국제공항(1998년개항),구KaiTak공항과는크기에서비교가되지않는다.

내가홍콩을처음여행한것은1988년12월30일가족과함께연말휴가를태국에서지내려고홍콩을경유하는길이었다.홍콩공항에착륙하는데오른쪽창문을보고있던아이가’아빠바다로떨어져..’외친다.’어!바다는왼쪽에도보이는데?"좌우를번갈아보니바다만보인다.잠시후쿵소리가나고굉음을내면서속도를줄여활주로에착지하였는데도활주로양쪽이바다이다.영종도인천공항처럼갯펄에공항부지전체를매립한것이아니라바다한복판에활주로하나만매립한것이다.

<1995년12월.카이탁국제공항(구공항)의활주로에서본구룡반도쪽모습.>

-캐세이퍼시픽B747기가착륙하여Taxiway를따라터미날로이동하는모습이보인다.

<1995년12월.카이탁국제공항(구공항)의활주로에서본홍콩섬쪽모습>

그때만해도KaiTak공항은포화상태에이르러터미날에직접보딩브리지를통해내리는경우가거의없었고계류장에내려버스로이동할때가대부분이었다.좁은터미날에쇼핑의천국답게면세점이가득차서더욱혼잡하기그지없었다.그후에도유럽이나대양주여행떄홍콩공항을자주경유하였는데,홍콩공항의피크타임은낮시간대가아니라오후10시부터12시까지대륙간장거리항공편이출발하는밤시간대였는데그좁은공항에서어떻게그많은승객을맞을수있었는지모르겠다.

<Kaitak공항에북서쪽에서착륙하면서본주변의고층건물들>

<1995년.홍콩카이탁공항을남동쪽으로이륙하면홍콩의아름다운모습이가까이에보였다.>

그후홍콩을목적지로홍콩을방문한적은없지만유럽이나아프리카를여행하면서경유지로홍콩의카이탁공항을자주이용할기회가생겼는데홍콩공항을이착륙할때마다가벼운흥분을느끼는경우가많았다.세계어느공항보다이착륙하는과정의도시풍경이멋있고,외롭게홀로바다에길게뻗어난활주로를따라마치바다에내려앉듯,바다속에서솟아오르듯하는이착륙과정의창밖모습이재미있기때문이기도하지만급회전을하면서이착륙해야만하는카이탁공항의지형적악조건때문이었다.

*1996년아프리카여행을마치고귀국길에홍콩을경유했다.(뒤에보이는것이터미날이다.)

-KaiTak공항은터미날이작아대부분의외국항공기들은주기장에대기하고승객들은버스로이동하는경우가

많았던기억이나는데홍콩을경유하는통과여객은기내를청소하는동안에도기내에서대기할수밖에없어

불편했다.

바다쪽에서착륙하지않고시내쪽에서착륙할때는아찔한순간도있었다.홍콩항앞바다를지나다급회전을하자마자고도를낮춰지상애있는자동차의차종까지알아볼수있을정도의고도에내려왔는데도창문아래에는고층아파트단지가닿을듯말듯하여마치시내한복판에추락하는기분기들었던기억이난다.이정도면공항소음이보통이아니었을텐데주변의주민들의민원에어떻게견디고버텼는지,아니면주민들이참고지냈는지새삼궁금해진다.

어쨋든카이탁공항은조종사들이가장신경을세워야하는난코스중의하나였다고하는데1993년11월KaiTak공항에착륙중이던출고된지5달도안된중화항공소속의B747새비행기가악천후속에착륙하다활주로를벗어나바다로빠진사건도있었다고한다.

<1993.11.착륙하다바다에빠진중화항공보잉747.촬영자:미상출처:www.airdisaster.com>

지난12월첫주주말에홍콩을다녀오는길에싼비행기표를구하느라베이징을경유하는중국국제항공을이용하였다.베이징을경유한또한가지이유는작년베이징올림픽을맞이하여새로오픈한베이징수두공항을둘러보기위한것이기도하였다.베이징에서홍콩의비행코스는홍콩시내로들어가지않고마카오까지내려와U턴하면서란타우섬에있는ChekLapKok공항으로어프로치하는데하늘에서마카오공항을한눈에내려다볼수있었다.

마카오공항역시새로지은것으로홍콩의KaiTak공항처럼바다를매립해서활주로를만들었고중간유도로(taxiway)도역시바다를매립해서연결하였다.이제공항들이공항주변들의소음공해시비를피해24시간운영할수있는곳을찾다보니바다로진출하는경우가대세인것같다.

<베이징-홍콩노선의기내에서내려다본마카오국제공항의전경,역시바다를매립했다.>

홍콩에서일을마치고귀국하는항공편의비행코스는운이좋게도홍콩시내위를지나게되었다.홍콩은항상시야가좋지않아큰기대를하지는않았지만공항이있는란타우섬과구룡반도를잇는다리를지나자구룡지역이한눈에보인다.반사적으로카메라를꺼내렌즈를맞춰보니구카이탁공항의흔적이아직뚜렷이남아있는모습을볼수있다.이미공항이폐쇄된지10년이지났지만터미날건물만철거되고주기장정도만아스팔트가걷혀진상태고바다를가로질러뻗은활주로의타막(아스팔트)은아직그대로남아있다.

<2009년촬영.구룡반도(Kowloon)의1998년폐쇄된Kaitak구공항의모습>

<2009년촬영.구룡반도(Kowloon)의1998년폐쇄된Kaitak구공항의모습>

<2009년촬영.좌측가운데활주로가보이며윗부분에홍콩섬(HongKongIsland)이희미하게보인다.>

<2009년촬영.공항터미날이있던자리는모두철거되었지만아직공터로남아있다.>

<바다를매립하여만든활주로의모습이뚜렷이보이고아스팔트도일부그대로남아있다.>

새삼나리타공항의얘기가떠오른다.우리나라인천공항이세계적인공항의반열에오른것은자체적인요인도있지만나리타공항이환경문제로정체를빚고있는반사이익도있다는시각도있다.일본의경우국내선의허브공항인하네다와국제선을허브로하고있는나리다공항이워낙떨어져있어서일본의지방에있는국민들은외국여행을할때도쿄의나리타공항에서환승하는것보다는우리나라의인천공항을이용하는것이훨씬편하여많이이용하고있다는것이다.뒤늦게일본정부가나리타공항의확장을포기하고하네다공항을새로운허브공항으로만들려는움직임을보이고있는데,일본의나리타공항이환경을앞세운주민들의반발을헤쳐나가지못해도쿄공항을하네다-나리타로이원한정책이실패로돌아간것이아니냐는주장이나오고있다.

<우리큰아이가오사카여행길에코베상공에서촬영한KOBE항공의전경>

지금우리나라도제주공항과부산김해공항의이전문제가대두되고있다고한다.특히영남권신공항을두고설이무성하다.부디그릇된애향심을앞세운정권실력자들의힘겨루기나,지방단체의얄팍한이해다툼을뿌리치고제2의무안공항이나오지않도록합리적인결정이내려지기를기대해본다.

<시내에자리잡고있어이전문제가나오고있는제주공항의전경>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