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에서 본 MD747 ?

<인천국제공항의소방훈련용모형비행기의모습,아래는기체만확대한것>

인천공항에서이착륙할때멀리정체불명의모형비행기가보일때가있다.얼핏보아엉성하게보이는게실물은아니고실물크기의모형비행기라는것은확실히알수있다.그런데단순히만든모형비행기는아닌것같은데기종이불분명하다.동체의앞부분이2층구조로된것을보면B747점보기모양이지만수직꼬리날개에달린엔진을보면MD-11의모습이다.이정체불명의비행물체(?)가놓여진위치로보아아이들의놀이시설은아닐테고,비행훈련시설이라기에는너무허술해보인다.

이정체불명의모형비행기는공항소방대원들의훈련용으로제작된것이라고한다.길이가45m,높이17m라고하니웬만한중형기에거의가까운크기다.

<홍콩첵랍콕국제공항의소방훈련용모형비행기,비행기에서육안으로는잘식별할수없었다.>

이런정체불명의항공기가인천공항에만있는것이아니라다른국제공항에도있는듯하다.사진을정리하다보니홍콩의첵랍콕공항과방콕의수완나품공항에서도멀리보이는것을찾게되었다.물론이들물체는자세히보이지않아서촬영할당시에는너무작게보여인지하지못했지만후에사진을정리하다우연히발견하게되었다.

<방콕공항의소방훈련용모형비행기,보수공사중인활주로뒤로멀리보인다.>

그런데소방훈련용모형비행기의제작에어떤가이드라인이있는지인천공항,홍콩,방콕에서본것이모두외형이비슷하다.동체앞부분을보면앞부분이2층구조인B747점보기의모습이다.반면수직꼬리날개에꽂힌엔진을보면MD-11의모습이다.그외B767,B777,A330,A340등은엔진의개수와날개끝의Winglet구조외에는멀리서인지할만한특징이없는기종들이니이훈련용모형비행기는상용기종의특징을하나에모은종합선물세트인셈이다.

일부에서는가장두드러진특징(B747+MD-11)을두고이기종을MD747으로재미있게부른다고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