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된 활주로를 달린 싱가폴항공사고

한지붕세가족이야기…순돌이네가복권1등당첨이라고!?

오래전MBC-TV의인기드라마였던한지붕세가족에방영되었던일화다.가전제품수리업을하는순돌아빠는가게에서신문을보다갑자기얼마전구입한복권생각이났다.순돌아빠는집에전화하여책상(서랍)에복권이있으니맞춰보자고했다.순돌엄마가책상을보니마침책상위에펼쳐진신문의복권광고가눈에띄어신문을펼쳐든다.순돌엄마는순돌아빠가복권을가지고있다고착각한것이다.순돌아빠는큰기대를하지않고신문에난복권광고에서1등당첨번호를하나하나읽어나간다.잠시후순돌엄마의눈이커지기시작하였다중간까지이어나갔는데번호가일치하는것이다.드디어순돌아빠가흥분을끝에마지막숫자를읽자순돌엄마는기절한다.복권이행운상도아닌1등에당첨된것이다.

그동안풍족하지못한살림살이로세들에살던순돌네는동네사람을불러크게한턱을쏘고집에돌아왔다.순돌아빠가흥분을가라앉히고순돌엄마한테복권어디다잘보관했지하며묻는다.순돌엄마는복권은당신이가지고있잖아하며반문한다.이런…두사람은서로커뮤니케이션이부족하여눈앞에있는것만생각했지누가복권을갖고있는지는확인하지않은것이다.조금전까지만해도제발꿈이아닌현실이기를간절히바랬지만,이미없는살림에외상으로동네사람들한테거나하게한턱을내었으니이젠현실이꿈이기를바라게되었다.

<*2000년10월31일오후11시15분경,비오는타이베이공항을이륙하는싱가폴항공SQ006B747-400>

-이미지출처:http://en.wikipedia.org/wiki/Singapore_Airlines_Flight_006

그런데약10년전,이와비슷한일이타이베이공항에서발생하였다.싱가폴항공의점보기조종사와타이베이공항의관제탑이자기눈앞의상황만신경써서자신의위치를확인하지않은것이다.결국싱가폴항공조종사의사소한실수와타이베이공항의별것아닌부주의가맞물려83명이사망하는대형사고가발생한것이다.

<*싱가폴항공B747-400,위기체9V-SPJ는사고기(9V-SPK)와비슷한시기에도입한기종이다.

태풍의영향권아래타이베이공항에도착한싱가폴항공SQ006편…

2000년10월31일,싱가폴을출발한L.A.행SQ006편이경유지인타이베이공항에기착하였다.기종은1997년에제작된보잉사의B747-400(등록번호9V-SPK))으로동체를열대풍의분위기가물씬풍기는싱가폴항공의특별도장기였다.이날공항의날씨는태풍의영향으로강한비바람이몰아치고있었으며이미홍콩과타이완의까오슝공항은폐쇄된상태였다.다행히타이베이공항은태풍이완전히타이완에상륙하기직전이라항공기의이륙은허용된상태였다고한다.

당시타이베이공항의정식명칭은타이베이CKS국제공항(CKS장개석총통이름의약자)이었다.몇년전국민당정권이몰락하자대만판역사재조명으로장개석국민당총통의이름이사라직고지명이름을따서TaipeiTaoyuanInternationalAirport로바뀌게되었다.

SQ006편의조종사는모두3명,원래B747-400기종은기장과부기장두명이탑승하는시스템인데중간에임무를교체할예비조종사가한명추가되었다.기장과부기장은전날같은SQ006편의승무원으로,예비조종사는승객으로타이베이에와서호텔에서하루휴식하고타이베이-L.A.노선의조종팀으로나섰다.

<우측사진:수정한흔적이뚜렷한타이페이공항명칭>

-TaipeiCKS를지우고TaiwanTaoyuan으로고친흔적이보인다.

지그재그갈지(之)형의유도경로…SS-WC-NP-N1

*참고:보통공항에서항공기가이동하는모든포장도로를폭넓게활주로라고부르고있지만

정확한이해를위해본문에서는유도로(taxiway)와활주로(runway)를정확히구분한다.

Taxiway:(유도로)항공기가이착륙하기위해활주로까지서행으로이동하는연결도로

Runway:(활주로)항공기가이륙또는착륙하는직선도로

<*타이페이공항항공사진:06번활주로에서이륙하여왼쪽으로선회할떄촬영한사진>

-Taxiway:SS,NP-활주로방향과같이나란히놓인긴유도로

-Taxiway:N1~N7-활주로05L과05R사이를중간에서연결해주는짧은유도로

-Runway:남쪽에활주로6/24,북쪽에5R/23L과5L/23R모두3개가있으며숫자는방위각을의미한다.

하나의활주로에서도진행방향에따라2개의활주로명칭을구분한다.

*현재는5R/23L활주로는유도로NC로변경되어사용되고있다.

-빨간점선이SQ006편이이동한유도로경로이며빨간실선은이륙한구간과충돌지점이다.

제1터미날남쪽의B5게이트를떠난SQ006편은관제탑의지시에따라유도로(taxiway)SS를따라가다공항북단으로연결되는WC유도로를거쳐북쪽유도로NP를지나05L활주로에서이륙할예정이었다.원래B5게이트에서는SS유도로에서바로남쪽에있는06번활주로에진입하기쉬웠지만활주로가미끄러울것을대비하여남쪽의06번활주로(3350mx60m,ILSCATI)보다길이가훨씬긴북쪽의5L활주로(3660mx60m,ILSCATII)을선택했다고한다.SQ006편조종사들은유도로를따라이동하면서태풍의영향등바깥날씨와관련된대화를나누고있었다.그리고원래기장이타이베이공항이륙은부기장한테임무를맡기기로하였으나계획을바꾸어타이베이공항이륙은자신이맡고대신L.A.공항착륙과정을부기장한테임무를주기로한것도악천후때문이었다고한다.

<타이베이공항남쪽에있는06번활주로,반대편에서이착륙하는경우는24번으로불린다.>

예정된활주로5L진입하기전,마지막유도로에서이륙승인요청

싱가폴항공SQ006편은공항남쪽과북쪽을연결하는WCWestCross유도로를따라북쪽으로이동하여다시NP로진입한다음,NP끝에서예정된활주로5L로진입하는마지막유도로N1으로진입할때까지순조로운절차를거쳤다.23시15분22초,기장은NP유도로의끝에도착하여N1으로진입하기직전관제탑에이륙승인을요청하였다.관제탑에서는SQ006편이WC를거쳐NP로이동할때까지는희미하나마불빛을볼수있었지만NP에진입하여N1로가면서시야에서완전히사라졌다고한다.SQ006편은NP의끝부분N1진입로에서관제탑에이륙승인을요청하였다.이륙승인요청을받은관제탑은시야가좋지않아SQ006편이어디있는지보이지않았지만그시간에착륙을준비하거나앞서이륙하려는다른항공편이없었고일류항공사로꼽히고있는싱가폴항공의조종사가길을잘못들어설것이라고는미처생각하지도않은듯활주로05L에서이륙을승인하였다.타이베이공항에는지상레이더장비ASDEAirportSurfaceDetectionEquipment가없어서시야확보가되어있지않을때지상에있는항공기의위치를알방법이없었다.타이베이공항은이사고를계기로2004년에ASDE를설치하였다고한다.다음은이륙준비를마치고이륙승인을요청한관제탑과의교신내용이다.

23:14:58(기장)TellthemwearereadyLah(관제탑에이륙준비되었다고보고하세요.)l

23:15:02(부기장)Singaporesixready.(싱가폴항공006편,이륙준비완료)

23:15:04(관제탑)Singaporesixroger,runwayzerofiveleft,taxiintopositionandhold.

(싱가폴항공,5L활주로에대고대기하라)

23:15:08(부기장)Taxiintopositionandhold,Singaporesix(싱가폴006편,5L대기)

23:15:22(관제탑)Singaporesix,runwayzerofiveleft,windzerotwozeroattwoeight,gusttofivezero,clearedfortakeoff.

(싱가폴항공,활주로5L,020방향풍속28노트,돌풍50노트,이륙을승인한다.)

23:15:30(부기장)Clearedfortakeoff,RunwayzerofiveleftSingaporesix.(싱가폴항공05L이륙승인)

23:15:31(기장)됐습니다.

<유도로의Centerline을따라이동하는항공기-카이로공항,이집트항공ERJ-1790>

-활주로양쪽가장자리의조명등(edgelight)은돌출된상태이다.

-가운데cenrerline조명등은아스팔트또는콘크리트포장에묻혀진상태다.

싱가폴항공SQ006기장의착각……폐쇄된활주로5R으로잘못진입!

관제탑으로부터이륙승인을받은SQ006편은NP에서우측으로90도기수를꺾어N1에진입한후기장은N1에진입한후바로오른쪽에활주로(Runway)가보이자아무생각하지않고또우측으로기수를꺾어바로활주로05R로진입하였다.NP에서활주로05L진입로까지연결하는유도로N1의직선거리는거의300미터가넘으며이정도는점보기의택싱속도로수십초정도걸리지만N1에진입한후수초후에바로또한번방향전환하여활주로05R로들어간것을이상하게여긴사람이없었다.다만활주로05R에진입할때잠시부기장이계기판의PVD(ParavisualDisplay)를보고아직예정된활주로에들어선것같지않다고하였고기장은자신이직접눈앞에활주로가뻗어있는것을확인하였으니계기판에의존할필요가없다고응답했다.그러나싱가폴항공SQ006편이들어선곳은활주로05L이아니라05R이었지만SQ006편조종사들은모두자신들이활주로05L로제대로찾아들어온것으로착각하였다.

<SQ006편과동일한조건에서의PVDsimulation,(좌)정위치에있는경우(우)올바른위치가아닌경우>

-자료출처:http://www.taipeitimes.com/News/front/archives/2001/02/22/74678

(2001년2월22일TaipeiTimes그래픽이미지)

어둠속에활주로05R에방치된공사차량

문제는당시타이베이공항은활주로5R의중간부분인유도로N4와N5교차점사이를보수공사중이라활주로5R은폐쇄된활주로라는것이었다.이런사실은이미항공고시보(NOTAM)를통해서관계자들한테모두알려진사항인데싱가폴항공SQ006편승무원들도모두이사실을알고있었지만자신들이폐쇄된활주로5R에있다는것은전혀인식하지못하고있었다.활주로05R중간의공사구간에는굴착기와불도져등의건설장비가방치되어있었는데활주로5R출발지점에있는SQ006편조종사들은시야밖에있는이런모습을볼수가없었고다만바로정면에놓인것이활주로가틀림없다는생각뿐이었다.

Shit!…Somethingthere…

SQ006편은이륙후불과3.5초에V1이륙한계속도를지나자마자그때서야기장의눈에공사장비가보였지만이를피할방법은없었다.결국SQ006편점보기의코끝이먼저공사장비와충돌하면서랜딩기어와엔진이모두튀어나갔고동체는두동강이난채로활주로에곤두박질하여미끄러져나가면서화염에휩싸이게되었다.

이사고로승객159명중에서79명,승무원20명중에서4명등모두탑승객179명중83명이사망하고71명이부상을당하였으며,이사고는싱가폴항공의인명피해를낸최초의사고로싱가폴항공은무사고항공사라는명예를잃게되었다.

<SQ006싱가폴항공B747-400기의추락후모습>

-사진출처:대만항공안전위원회www.asc.gov.tw

Tenerife공항사고와Taipei공항사고…너무나비슷한상황

싱가폴항공SQ006편사고는테네리페공항참사와일면비슷한성격이많다.사고를낸당사자가세계적인항공사의최신형점보기로KLM,팬암기는사고당시약7년,싱가폴기는약3년된비교적새비행기로기체결함이나정비불량등의문제는제기되지않았다.두사건모두인재에의한사건이라는것에악천후라는배경이있었다는것도같다.테네리페공항사고는짙은안개로,타이베이공항사고는태풍의영향으로모두시야가나빴다는공통점이있다.사고조사보고서를보면모두공항에지상레이더가없어서관제탑에서항공기의정확한위치를알수없었다는것이지적되었다.그리고테네리페공항의팬암기와타이베이공항의싱가폴기가관제탑이지시한대로택싱하지않았다는것도같다.무엇보다도직접적인사고원인이된것이KLM기장이나싱가폴항공기장이이륙과정에서동료조종사의주의보다는자신의직감에의존한것이었다는것도같다.어쩌면이렇게공통점이많다는것은우연이라기보다는인재에의해발생할수있는사고원인이뻔한것이기때문이라고볼수도있을것같다.

그건너…그건너…그건너…때문이야!

이사고의원인은가장큰것이역시HumanError로지적된다.KLM기의경우조종사들이모두사망하였기에그들의진술을들을수없었지만,싱가폴항공의조종사들은세명모두살아남아대만항공안전위원회의조사를받게되었다.보고서에의하면테네리페공항참사에서KLM기장이초과비행금지규정에신경을써서서두른것이화를불렀듯이싱가폴항공조종사들도태풍의영향력이더커지기전에이륙해야한다는강박관념에잡혀서이륙을서두르려고했다는의심을가졌지만싱가폴항공조종사들은이를정면으로부인했다.오히려그들은활주로가미끄러워유도로에서방향을전환할때도천천히이동하였다는것을주장하고실제조종석음성녹음에도승무원들의이런대화내용이녹음되어있다.그리고만일이륙후에태풍의영향으로되돌아와야한다면홍콩과카오슝공항은이미폐쇄되어서타이베이공항의ILSCATII인05L로착륙해야할것이라는것도염두에두고있었을정도다.어쨋든SQ006편조종사들이태풍의영향으로이착륙에가장영향을미치는CrossWind가회사에서규정한이륙금지한계인30노트를넘는지여부를신경쓰느라고마지막택싱경로와활주로확인과정등을소홀히한것으로보여진다.

전반적으로이번사고원인을두고싱가폴항공기장의잘못된판단에비중이가장많이쏠리고있었지만,싱가폴항공과싱가폴정부당국은이에동의하지않았다.싱가폴측은기장의실수못지않게국제적인기준에못미치는타이베이공항당국의운영시스템을지목하고있었다.

폐쇄되었다는5R활주로,왜차단벽으로진입을막지않았나?

우선폐쇄된활주로5R의성격이문제였다.싱가폴측은5R이폐쇄되었다면진입로에차단벽이나누구나알아보기쉽게표지판이있어야하지만,싱가폴항공기가5R에진입하여이륙할때까지활주로가폐쇄되었다고인식할만한아무런조치를취하지않았다는책임이크다는것을주장하였다.

반면타이베이측은5R활주로의중간부분만공사중이라이착륙을할수없어활주로의기능은잃었지만공사구간외에는항공기의이동을위한유도로의기능을할수있어서차단벽을세우지않았다고한다.사실활주로는자동차도로와달리비었다고비행기가마음대로다니는것이아니라관제탑의지시대로만이동하게되기때문에차단벽을세우지않았어도공항측은관리책임이없다는주장이다.

5R활주로,조명등은왜켰어?vs조명등일부만켜졌으면정상활주로가아니라는뜻!

또한가지애매한것은폐쇄된활주로5R의중앙안내선centerline과조명등의문제였다.싱가폴기장은사고후조사에서유도로의중앙가운데선을따라이동하였는데이선이활주로의출발점에표시되는피아노키까지연결되고있었기에정상적인활주로로볼수밖에없었다는주장이다.실제NP유도로에서N1으로방향전환후에유도로의센터라인은5L방향으로는끊어져있고05R방향만그려져있었다.

<N1유도로의중앙선의위치-사진출처:대만항공안전위원회사고조사보고서www.asc.gov.tw>

-NP에서N1으로방향전환하여N1유도로에진입할때유도로의중앙선은05R으로안내하고있으며

05L방향으로는유도로가끊어져있다.

그러나싱가폴항공조종사들도NP에서N1으로방향전환후05L로이동하려면05R진입로를지나약200미터를직진해야하는데바로또한번우회전하여5R로진입했다는것은조종을맡은조종사는물론다른조종사들도의문을갖지않았다는것은변명의여지가없는실수였다.아마싱가폴항공조종사들은N1에서첫번째활주로가5R,두번째활주로가5L인데첫번째인5R이폐쇄되었다만5L이첫번째나타나는활주로라고생각하지않았나추측해볼수도있다.그리고5R은활주로폭이45m로폭이60m미터인5L보다훨씬좁고활주로길이도점보기가이착륙하기에는짧은2700미터수준이었지만세찬비가내리는밤중에이를인지하는것은쉽지않은일이었다.

한가지아쉬웠던것은예비조종사는택싱도중타이베이공항도면을보고모니터링하고있었지만,막상중요한포인트가된NP에서N1으로진입할떄새로운ATIS를받아서모니터링을중단했다고한다.ATIS에는풍향,풍속등의기상조건등이포함되어있는데이륙한계점이내인지계산을해야했기때문이었다.예비조종사는이륙절차가늦어질수록기상조건은악화되어이륙이취소될수도있을것이라고생각하고있었다.

<도표:NP유도로에서N1유도로에진입하여05L까지가려면약300미터를이동해야한다.>

-자료출처:대만항공안전위원회www.asc.gov.tw

<*인천공항활주로의낮과밤의모습>

싱가폴항공측에서또한가지공항시스템을문제삼은것은유도로의점등상태였다.싱가폴항공측에서는활주로05R센터라인녹색조명등이점등되어있었으니폐쇄된활주로라고볼수없다는주장이었다.반면타이베이공항측은원래활주로에는양쪽가장자리를따라조명등이있는데이조명등이점등하지않고있었다는것은정상적인활주로로볼수없다는주장이었다.예정된활주로5L에는정상적으로완전히점등된상태였다고한다.SQ기장은사고후조사에서처음에는5R활주로의가운데등뿐만아니라가장자리의등(edgelight)도켜져있었던것같다고주장하였지만나중에는잘기억이나지않는다고물러셨다.후에NBC뉴스에의하면SQ006편생존자의진술을보도하면서창밖의모습은어두웠고활주로등을보지못했다고한다.

여기서조종사의실수가또하나지적되고있다.타이베이공항의중앙안내선의등은유도로는녹색등을,활주로는흰색이라고한다.그러나사고기의조종사들은평소에는싱가폴항공이사용하는터미날의Bconcourse와가까운6번활주로를많이이용했는데,최근2-3년동안에는야간비행때거의5L활주로를이용한적이없어익숙치않았던것같다.

택싱경로가바뀌지않았다면사고를피할수있었을지도…

타이베이항공안전위원회에서밝힌사고조사보고서를보고한가지아쉬운것은싱가폴기의택싱경로다.SQ006편이게이트에서떠날때지시받은택싱경로가조종사들이예상했던경로와달랐다고한다.처음조종사들이예상한택싱경로는게이트를떠나남쪽유도로SS에서WC가아닌EC(EastCross)로진입하여북쪽으로올라가5R/23L활주로에진입하여꺼꾸로내려가는데(backtrack)공사구간인4번유도로와5번유도로교차점을피해7번유도로교차지점에서NP로행로를바꿔NP의끝에서N1으로방향전환하여5L로가는것이라고한다.이경로도역시복잡하기는마찬가지였지만,만약에이경로를택했다면5R을먼저진입하여5R의위치를조종사들이자연히인지하게될테니NP로택싱하여N1으로진입한후에5R을5L로착각하여진입했을리는없었을것같다는생각이든다.

싱가폴항공책임인정……

테네리페공항참사때도사고를낸KLM항공측은처음부터실수를인정하지않고테네리페공항의운영잘못을사고원인으로주장하며KLM기장의실수가사고원인이라는스페인당국의보고서를받아들이지않고반론을펴기도했지만결국은KLM항공사가모든책임을지고피해보상을하게되었듯이싱가폴항공도싱가폴항공의조종사들실수못지않게부적절한공항관리가사고원인이라고타이베이측의보고서를반박하였지만결국은싱가폴항공이모든책임을지고사고수숩에나서게되었다고한다.

사고기조종사에대한싱가폴항공의조치는?

그러나한가지주목할일은싱가폴항공에서는사고를낸조종사들의책임을묻지않았다는것이다.싱가폴정부도마찬가지입장이었다고한다.싱가폴항공측은타이베이공항사고를전반적인시스템의문제로인한사고라는주장을굽히지않으며,이를개인한테사고책임을물을수는없다는입장을표명했다.뿐만아니라사고후조사를위해타이베이에억류되었던싱가폴항공의조종사들을타이베이당국이재조사가필요할때타이베이의조사위원회의소환에응할것을보증하는조건으로싱가폴항공사고기의조종사들을모두싱가폴로데려왔으며그들은싱가폴에서도아무런처벌을받지않았다고한다.

참고자료:타이완항공안전위원회사고보고서(http://www.asc.gov.tw/downfile/SQ006_ENG.pdf)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