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기차여행(3) – The River Kwai Bridge

명절연휴때마다 TV에서 방영하고 있는 영화 ‘콰이강의 다리’는 방콕에서 133km 떨어진 칸차나부리에 있는 관광명소다. 영화 ‘콰이강의 다리’는 실화가 아니라 소설을 영화한 것이지만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영화 덕분에 칸차나부리의 콰이강의 다리는 유명관광지가 되었다. 영화 ‘콰이강의 다리’는 일본군에 포로로 잡힌 연합군들이 일본군의 버마(현재의 국명은 미얀마)침략을 위해 철도공사에 동원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실제 이 영화 속의 무대는 칸챠나부리에서 조금 떨어진 Dead Valley 죽음의 계곡으로 알려지고 있다. 칸챠나부리에 있는 JETHA 박물관에는 당시 포로들의 생활모습과 노역장면을 담은 사진들을 전시하고 있어 연합군포로들이 얼마나 비참하게 지냈는지를 엿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칸차나부리의 콰이강의 다리를 방콕에서 담논사두악 수상시장과 묶은 여행사의 당일치기 하루관광으로 다녀오고 있지만 조금 서둘러서 칸차나부리에서 남톡까지 기차로 달려보면 영화 속의 장면으로 빠져들 만한 추억거리를 만들 수 있다.

_MG_1904

< 칸차나부리행 기차는 방콕도심의 화람퐁역이 아니라 강 건너 톤부리지역의 Noi역에서 출발한다. >

방콕에서 칸차나부리로 가는 기차는 방콕중앙역인 화람풍역이 아니라 시내에서 강을 건너 서쪽 톤부리지역에 있는 방콕노이역(Bangkok Noi)이다. 방콕에서 칸차나부리를 당일에 다녀오려면 아침 7시50분에 출발하는 기차를 타야하는데 이른 아침시간 방콕의 교통체증은 무척 심각하니 Bangkok Noi역은 강변에서 가까워 왕궁가까이 있는 수상버스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건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칸차나부리행 기차는 선풍기만 있는 3등 객차만 있어 쾌적한 편은 아니지만 승객이 붐비지 않어 철길 ‘콰이강의 다리’를 둘러본다는 의미를 생각하면 이용가치는 충분하다.

IMG_2025

< 교통체증이 심각한 방콕에서 강변에서 가까운 곳은 수상버스를 이용하면 좋다. >

아침 7시50분에 출발하는 칸차나부리 경유 남톡행 기차는 10시35분에 칸차나부리역에 도착하며 잠시 후 칸차나부리의 마을 북쪽 3km 의 Mae Klong River에 놓여진 ‘콰이강의 다리’역을 지난다. 다리는 영화 속의 장면과 달리 목조다리가 아니라 철교인데 영화 속의 장면은 비록 소설에 근거한 것이지만 영화의 배경은 이곳에서 있었던 일을 소재로 한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영화 속의 장면이 아니라 역사 속으로 빠져 들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

IMG_2092

콰이강의 다리’ 입구의 양 옆에는 대형포탄이 꺼꾸로 박혀 있어 이곳이 격렬한 전쟁터였음을 강하게 시사해 주고 있다. 다리에는 철로가 깔려 있고 지금도 하루 서너 차례 기차가 다니고 있지만 철로 옆으로 걸어갈 수 있도록 강철빔을 깔았다. 다리 중간에 있는 교각에는 기차가 지날 때 관광객이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만 평시에는 사진촬영을 위한 포인트가 되기도 한다. ‘콰이강의 다리’가 있는 곳은 칸차나부리역에서 가까워 따로 정거장이 필요없지만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다리를 건너기 직전에 기차역도 갖추고 있다.

 

Kanchanaburi – Namtok

많은 관광객들이 칸차나부리의 ‘콰이강의 다리’만 보고 떠나지만 영화 속의 장면에 빠져보려면 칸차나부리에서 계속 기차를 타고 Nam Tok까지 가보는 것이 좋다. 이 노선은 일본이 미얀마(당시 명칭 버마)로 군수물자를 보급하기 위한 해상보급로가 연합군이 장악하고 있던 말라카해협에서 막히자 태국에서 미얀마까지 군수물자 보급을 위해 개설한 철도로 16,000명의 연합군포로와 강제로 끌려온 민간인 90,000명이 희생되어 ‘죽음의 철도 (Death Railway)로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_MG_2210

< Kanchanaburi-Namtok 노선의 하이라이트구간 Tham Krasae Bridge >

이 노선의 하일라이트는 계곡을 따라 한쪽 절벽을 깍아서 만든 목조다리에 철길을 깐 Tham Krasae Bridge 이다. 칸차나부리에서 Nam Tok행 기차를 타는 것도 이 곳을 구경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이 다리는 칸차나부리와 콰이강의 다리를 소개하는 사진에 빠지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 Namtok행 기차에서 경치가 좋은 곳은 주로 왼쪽, 돌아오는 기차편은 오른쪽 경치가 좋다.

_MG_2174

< 일부 관광객들은 Tham Krasae Bridge역 전에서 탑승하여 한 구간만 탑승체험하기도 한다. >

사실 칸차나부리-남톡 노선을 왕복 4시간 걸려 시간이 아까운 면도 있다. 전세버스를 이용한 관광객들이나 일부 시간에 쫓기는 관광객들은 Tham Krasae Bridge 역 전에서 탑승하여 Tham Krasae Bridge를 건너 한 두 정거장 정도만 기차를 체험하는 사람도 많다.

_MG_1997

이 노선의 종착지는 Nam Tok역으로 칸차나부리를 떠난지 2시간 만인 12시35분에 도착한다. 이곳은 에라완국립공원지역으로 둘러볼 곳도 많지만 칸차나부리를 당일로 관광하려면 20분 후에 칸차나부리로 되돌아 가는 기차에 다시 올라야 한다. Nam Tok에서 방향을 돌린 기차는 칸차나부리의 ‘콰이강의 다리’역에 2시40분에 도착한다. 칸차나부리에서 방콕으로 돌아가는 기차는 이것이 마지막 이지만 시외버스나 미니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은 훨씬 늦은 시간까지 있으니 이곳에 내려 ‘콰이강의 다리’와 주변 유적지를 둘러보는 것이 좋다.

 

칸차나부리 ‘콰이강의 다리’주변 유적지

IMG_2085

< 칸차나부리 전쟁박물관에 전시된 기관차와 제2차 세계대전 관련국 국기들 >

‘콰이강의 다리’ 입구의 왼쪽에는 전쟁박물관이 있다. 전시물은 제2차세계대전 당시의 군복이나 무기 등 정도이지만 박물관보다는 옥상에서 ‘콰이강의 다리’ 전경을 볼 수 있어 많이 이용하고 있다. 전쟁박물관의 입구에는 당시 사용되던 기관차가 서 있는데 제2차 세계대전과 관련된 국가들의 국기가 걸려 있었고 그중 태극기도 보였는데 제2차 세계대전때는 우리 나라가 일본의 지배아래 있었기 때문에 연합군포로들의 입장에서는 많은 한국인이 일본군으로 끌려가서 근무를 하였기에 한국인출신 일본군도 가해자로 남게 되어 태극기가 갖는 의미는 복잡할 수 밖에 없다. 함께 동행했던 외국 친구 중의 한 명이 제2차 세계대전때 한국은 일본편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태극기가 제2차세계대전의 가해자를 의미하는 듯한 얘기를 꺼내어 나는 당시 한국은 일본과 동등한 입장으로 참전한 것이 아니라 일본한테 강제로 점령당한 식민지상태로 태극기를 사용할 수 없었던 시절이고 태극기는 항일운동을 하는 광복군이 사용하던 것이며 일본이 패망하여 독립을 찾은 것이나 한국은 일본과 같은 제2차 세계대전의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이었으니 여기 내걸린 태극기가 의미하는 것은 싱가폴, 태국국기와 함께 일본제국주의에 반기를 든 한국의 입장을 의미한다고 설명해 주었다.

 

Kanchanburi War Cemetry 칸차나부리 연합군묘지

칸차나부리에는 ‘콰이강의 다리’ 외에 제2차 세게대전과 관련된 유적지가 많다. 그중 대표적인 곳은 칸차나부리 전쟁묘지(Kanchanburi War Cemetry)로 일본의 포로수용소에 잡혔던 영국, 네덜란드, 호주, 미국 등의 연합군포로 희생자 6982명이 잠들어 있다.

IMG_2170

묘지 입구에는 이 묘지는 전쟁때 이 땅에서 희생당한 연합군에 대한 태국인의 선물이라는 안내문이 있다. 이들이 잠든 묘역에 낮게 눕혀 있는 석판에는 희생자의 이름과 부대소속 병과 등이 적혀있으며 묘역 전체는 화단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칸차나부리에는 강 건너편 서쪽에 Chongkai War Cemetry가 있는데 시내에 있는 것 보다 크기는 작아도 1750명이 잠들어 있다. 이들 연합군포로가 잠든 묘역에는 국적을 불문하고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데 곳곳에 유가족들이 남기고 간 것으로 보이는 화환이나 편지들도 보여 가슴을 뭉클하게 만들기도 한다.

IMG_2202

< 멀리서 가족들이 찾아와 훼손되지 않도록 비닐로 코팅한 편지에 고인에 대한 가족의 메시지가 담겨있다. >

 

JEATH MUSEUM

칸차나부리 마을의 남쪽 강가에는 JEATH 박물관이 있다. 이곳은 옆에 있는 한 사원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그 이름은 관련국가인 Japan, England, America, Thailand, Holland의 약자를 따온 것이다. 이곳은 당시 일본군포로수용소의 모습을 재현한 움막에 당시 포로들의 수용생활이 담긴 사진과 그림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연합군포로들이 겪은 부역과 고문 등의 모습을 그린 그림은 과장될 수 있다고 보더라도 포로들의 생활모습을 담은 사진을 보면 얼마나 열악한 환경조건에서 고생을 했는지 알 수 있다.

IMG_2273

IMG_2217

< JEATH Museum 포로수용소 시절의 움막을 재현시켜 내부에 사진과 그림으로 당시 생활상을 보여주고 있다. >

IMG_2221

< 포로수용소의 화장실모습 >

IMG_2251

< 당시 연합군포로들이 강제노역에 동원된 모습을 그린 그림 >

JEATH 박물관에 전시된 사진들 중에 포로들이 밥을 짓는 모습이 담겨져 있는데 사진설명에 ‘pap’으로 표현한 것이 눈길을 끈다. 원래 영어에도 pap 이란 표현이 있어 환자용의 부드러운 죽을 의미하는데 사진설명에는 일부러 따옴표를 달아서 ‘pap’을 설명한 것을 보면 일본군 간수들 중에는 한국출신이 있어서 우리말의 ‘밥’을 의미하는 것 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IMG_2226

< 사진설명 Prisoners of war grinding rice for ‘pap’ soft mushy boiled rice >

칸차나부리 마을은 그리 크지 않고 둘러 볼 유적지는 가장 먼 거리가 ‘콰이강의 다리’에서 JEATH 박물관까지 4km 정도 거리여서 시간여유가 있으면 도보로 다녀도 좋지만 무더운 날씨에 툭툭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지도를 보며 다니는 것도 좋지만 현지 교통편을 이용하면 이동하는 시간과 길을 찾기 위해 허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시간여유가 없을 때는 현지의 인력거라도 이용하는 것을 권한다.

 

콰이강의 다리 주말 관광열차

주말과 공휴일에는 콰이강의 다리 관광열차가 운행된다. 이 관광열차는 평일날 출발하는 기차와 달리 방콕도심의 화람퐁역에서 6시30분 출발하는데 관광을 위한 중간경유지로 Nakon Pathom 에서 40분, 콰이강의 다리에서 25분 정차를 하며 종착지인 Nam Tok에서는 약 3시간의 자유시간이 주어져 별도 교통편을 이용하여 주변 Sai Yok 폭포 등을 둘러보게 된다. 콰이강의 다리 관광열차는 방콕으로 돌아오는 길에는 칸차나부리역에 오후 3시53분에 도착하여 약 1시간 동안 역 앞의 도로 건너편에 있는 칸차나부리 연합군묘지를 둘러보게 된다. 연합군묘지는 넓은 평지에 똑같은 규격으로 연합군의 출신국가별로 정리되어 넓은 묘역을 모두 둘러볼 필요는 없다. 이때 욕심을 내어 JEATH박물관까지 둘러 보려면 툭툭을 전세내면 가능하다. 방콕으로 돌아가는 기차는 오후 4시53분에 출발하여 방콕화람퐁역에 오후 7시30분 도착하는데 버스나 미니버스 등 방콕행 다른 교통수단이 있으므로 1시간이 부족하면 방콕으로 돌아가는 기차를 포기하고 다른 교통편을 이용할 수도 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