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김헤공항에대기중인일본스타플라이어항공A320JA07MC금년4월에도입한기체다.>
별이름이붙은별난항공사…Starflyer
일본의기타규슈를거점으로하는항공사인스타플라이어항공은조금별난항공사이다.내가스타플라이어를처음만난것은작년대한항공A380기의시승을위해도쿄를방문했을때였다.일본의항공업계에대해그리자세히알지못했는데하네다공항에눈길을끄는기체가이착륙하는모습을보게되었다.보통여객기는밝고옅은색깔로도장을한다.항공사로고나상징을강렬한인상을줄수있는색채로도색하는경우는있어도동체의기본색은밝은색깔인데스타플라이어는동체를검게도장하여쉽게눈에띄었다.검은색은좋게표현하면점잖고중후한느낌을주지만보통Black이란단어는부정적인면에자주사용되고있어의외였지만강한인상을심어주었다.
그후스타플라이어가전세기형태로기타큐슈-인천노선에도취항한다는것을알게되어관심을가졌는데스타플라이어는도장만별난것이아니라객실도별나다는것을알게되었다.우리나라에는저비용항공사로인식되고있는스타플라이어는보유기종A320에좌석을다른항공사보다훨씬적은144석으로꾸몄다니호기심을갖게되었다.그러던차에부산노선의정기취항을앞두고지난6월10일스타플라이어를시승할기회가있어당일치기로기타큐슈를다녀왔다.
우리는저비용항공사가아니야!…
일요일아침9시약속한시간에부산김해공항스타플라이어카운터로갔다.한국에서공항서비스는아시아나항공이대행하고있다.그런데한국에는스타플라이어가저비용항공사로알려져있지만부산공항에서만난스타플라이어관계자로부터의외의얘기를들었다.스타플라이어항공은저비용항공사를내세운적이없다고한다.스타플라이어의컨셉은Hospitality로기존의항공사보다저렴한요금으로보다안락한여행을제공한다는하이브리드형항공사라고한다.사실저비용항공사라는것이일반항공사와사업장면허가다른것도아니라뚜렷한구분은없다.제주항공이나부산에어도스스로저비용항공사를표방한것이다.아마일본항공이나ANA와같은대형항공사가갑자기등장하기는어려운상황에서5대정도의소규모로시작하는항공사는모두저비용항공사일것이라는선입관이있었는지모르지만일단우리나라의언론매체에는일본의저비용항공사로소개되었고외국의항공관련사이트에도저비용항공사로분류되고있는데막상스타플라이어사는저비용항공사라는울타리에들어가고싶은생각이전혀없는것같다.
이날부산발기타큐슈행스타플라이어항공편은7G9642편.7월12일부터취항하는정기항공편명은7G302편이지만이날은부정기편으로편명이네자리다.탑승수속을마치고버스로원격주기장에서있는스타플라이어A320기로이동하는데반가운코리아익스프레스항공의Beechcraft1900D가지나간다.코리아익스프레스항공은월간항공의자매회사로방금지나간HL5231기는2년전김포-양양-부산코스에시승했던기체다.Beechcraft1900D은19인승으로전세기나수요가많지않은지방공항노선에에어택시로적합한기종이다.
<코리아익스프레스에어Beechcaft1900D,19인승.부산-양양,양양-광주등틈새노선에취항한다.>
스타플라이어A320을가까이서보니검은색동체가위엄이있어보였다.동체를빨간색으로도장한아시아최대의저비용항공사에어아시아와대비가된다.
<(좌)일본스타플라이어항공(우)말레이지아에어아시아>
이날탑승할기체는JA07MC로스타플라이어가보유한7대A320중에서태어난지2달된막내다.스타플라이어는취항한지6년이된항공사인데보유기종을모두신형A320으로보유대수를늘리고있다.보잉기종이압도적으로우세한일본에서A320은대형항공사는ANA만보유하고있으며저비용항공사중에서는얼마전인천노선에취항한Peach항공과스타플라이어뿐이다.
<이날시승한기체는JA07MC.2012년4월24일도입하여아직백일잔치도못한새비행기다.>
일본에는에어버스기종이지금은일본항공에흡수된JAS가1990년대에A300을보유한적이있었을뿐현재는대한항공이5대나도입한A380은물론B777과함께중장거리노선으로인기를끌고있는A330,A340조차한대도없어보잉에비해절대적인열세를보이고있다.
넓은좌석공간…다른항공사의프리미움이코노미수준
기내에오르자승무원들이입구에서음료수를하나씩나누어준다.짧은비행시간이니기내서비스가없다는뜻이다.좌석을안내하는승무원들은국제선승객이익숙하지않은듯한국어는물론영어가유창한수준은아닌것같다.이날탑승객이거의한국인이라는것을의식한탓인지영어대화가자유롭지않은상태에서일본어를가급적사용하지않으려는의도인지몰라도승무원들은일본출입국서류를나누어줄때도웃는얼굴로대화를대신한다는인상을받았다.이륙을위한안내방송도역시한국어방송은서투르다.한국어를처음배우면서한국어방송원고를일본어로표기된것을읽는것처럼느껴진다.일본에는한국어와일본어를동시에사용하는재일교포들이나귀화한사람들이많아서우리나라말에능통한사람이많을것같은데아마한국노선취항에대비한충분한시간이없었던듯하다.
좌석은모두검은색가죽시트로고급스럽게보인다.에어아시아A320도새비행기에검정가죽시트다.아마럭셔리한분위기를위한것보다는가죽시트가관리하기가편하기때문이아닌가생각된다.좌석에앉으니소문대로넓지만기대한만큼은못되는것같다.그래도다리를꼬고앉아도여유가있을정도라서아쉬움은없다.아마좌석등받이가두꺼워서그런것같다.
<KA홍콩드래곤에어(위)와7G스타플라이어항공(아레)좌석공간비교>
A320의경우보통일반항공사는아시아나항공은국내선이27열에162석,일본ANA항공은28열168석정도로좌석피치가31인치정도다.저비용항공사는에어아시아와얼마전스타플라이어에비해먼저한국에정기노선에취항한일본의Peach항공이30열에180석이고이지제트가가장많은183석인데스타플라이어는24열에144석으로무려20%이상좌석이넓다.스타플라이어가밝인좌석피치는91cm(36인치)인데이정도면다른항공사의프리미움이코노미좌석수준이다.나는좌석선택을할때가능하면좌석공간이넓은비상구를선호하는데스타플라이어의경우비상구좌석을고집할필요가없다.아니비상구좌석은등받이리클라이닝이안되어오히려더불편할것같다.
LuxurySeat
그런데너무기대를한탓인지앉은자세가편안하다는것을느끼지못한다.넓은좌석피치에도불구하고좌석등받이의각도가다른항공사의좌석과같고헤드레스트가어깨을밀어내기때문이다.보통좌석등받이는비상사태때승객들이빨리좌석에서빠져나와야하기때문에등받이의기본각도가가파른편이고이착륙때와기내식서비스시간에도뒷좌석승객에게피해가없도록바로세워야한다.헤드레스트는높낮이를조절하게되어있어서앉은키가큰승객은기본위치가낮게되어불편하게느꼈던것인데역시좌석등받이를한단계뒤로눕히고헤드레스트를위로올리면내가일반석좌석에서경험한것중에서는가장편안한자세가나온다.좌석피치가좁은경우승객이바로서서복도를출입하기가힘들어좌석등받이를가능한세울필요가있지만스타플라이어의경우다른항공사에비해좌석공간이충분한만큼좌석등받이의경사를한단계눕힌상태를기본자세로해도충분할것같다.
<신장173cm,체중은두자리수를거의꽉채운거구의승객한테도좌석이여유있게느껴진다.>
스타플라이어의일반석좌석과대비되는것은캐세이퍼시픽의NewEconomyClass좌석이다.캐세이퍼시픽항공의B747등에장착된일반석은32인치에불과한좌석공간에좌석등받이의각도를크게하여일단좌석에앉으면편하지만좌석을드나들기에는최악이다.
검은가죽으로감싼시트에일류항공사들이장거리중대형기종에채택되고있는여러가지편의시설이내장되어있다.접을수있는컵홀더와소지품을보관할수있는작은수납공간,핸드백이나코트를걸칠수있는후크장치,그리고USB포트도있다.고해상도모니터와리모컨도고급스럽다.이번노선에서는비행시간이워낙짧아사용할수없었지만도쿄-기타규슈국내선의경우비행시간이2시간이넘기때문에기내엔터테인먼트시설을갖추고있는데기내지에실린프로그램을보니K-POP도보인다.
<스타플라이어항공기좌석에는AVOD시스템과각종편의시설을갖추고있다.>
기체가움직이기시작하자모니터가작동된다.부산-기타규슈구간에는항공사와지역홍보영화가상영된다.이륙하여안전벨트사인이꺼지자벌써대마도상공이다.부산-기타규슈거리가147마일.부산-제주181마일보다가까운거리다.하네다에서오사카는252마일,기타큐슈까지는516마일.스타플라이어항공의유일한국제선정기항공노선이스타플라이어항공의모든노선중에서가장짧은노선이되니명색이국제선이라고는하지만면세품판매는커녕음료수서비스도할시간이없다.운행중상영되는광고에는기타큐슈공항에서시모노세키까지택시요금이일인당1000엔이라는것이나온다.일본의택시요금수준을보아일인당합승요금이라도1000엔이라는것은생각보다시모노세키가가깝다는것을알수있다.
기타큐슈공항…24시간개방인공섬
기타큐슈공항은오사카의간사이국제공항이나나고야의주부공항,나가사키공항과마찬가지로바다를매립해서만든인공섬에있다.일본의나리타공항이인천공항에밀리게된가장큰이유는주변지역의환경문제로24시간운영을못하기때문인데기타큐슈공항은24시간개방체제이다.아직은취항노선이심야시간대를채우지는못하고있지만인근후쿠오카공항이야간에는이착륙이불가능한상태라상대적으로유리한입장이니더욱발전할가능성은있다.활주로는길이2500m폭60m하나와폭만좁은유도로가나란히놓여있는데일본에서국내선에많이취항하는B767도이착륙이가능한활주로다.
<바다를매립한인공섬에건설한기타큐슈공항>
터미널은보딩브릿지가4개로작은편인데일본에서는후쿠오카공항.나가사키공항과함께2급공항으로분류되어있다.일본에서1급공항은도쿄의나리타,하네다공항과오사카의간사이,이타미공항그리고나고야주부공항등5개뿐이다.기타큐슈공항의출입국검사대는데스크가4개다.출국승객들의경우는공항에도착하는시간이분산되어크게출국심사시간이크게문제되지않겠지만입국승객은동시에몰리기때문에아무래도복잡할것같다.이날일부러입국수속에걸리는시간을확인하려고맨마지막으로입국수속을하였는데약30분걸렸으니A320/B737기종이라도동시에두대가몰리면무척붐빌것같다.그러나공항직원이줄을서서입국수속을대기하고있는승객들의여권과입국신고서를미리점검하여미비한것을지적해주는노력이있어서입국수속시간이단축되는데큰기여를하고있다.이런모습은최근간사이공항과나리타공항에서도본일이있어서일본인특유의친절함을엿볼수있다.
해저터널을걸어서기타큐슈에서혼슈로
<다리를건너면시모노세끼다.>
이날스타플라이어항공특별기는기타규슈시내에서약3시간반정도자유시간을가지고오후6시에부산으로되돌아오는당일코스였다.기타규슈공항에서시내중심인고쿠라역까지는버스로약40분,시간대에따라다르지만평균1시간에한대정도버스가운행된다.대부분참가자들은시내관광에나섰지만나는기내에서본시모노세끼행택시광고를보고시모노세키와연결되는간몬해협(關門海峽)의간몬교(關門橋)를찾아갔다.시모노세끼행택시광고는하네타-기타규슈승객한데만적용되는것이라나는기타큐슈의중심인고쿠라역에서기차를이용했다.고쿠라역에서기차로약15분가면예전의영화를누렸던모지코(門司港)가있다.이곳은메이지시대부터무역항으로번성한곳이라고하는데고색창연한모지코역등역사의흔적을간직한건물들이많이보인다.
<고풍스런모습을간직한모지코역.기타큐슈도심의고쿠라역에서기차로18분걸린다.>
바로바다건너보이는것이시모노세끼이다.일제때부터현해탄을건너무수한사연을안고오갔던부관(釜關)연락선의종점이다.일본의본토인혼슈와큐슈섬이철도로연결될정도로멀리떨어져있지않다는것을알고는있었지만이렇게가까울줄은정말몰랐다.경상남도통영시와거제섬보다도가깝다.
<모지코의관광열차시호카제호>
모지코역바로옆의철도박물관에는폐선로를재단장하여간몬해협이바라다보이는메가리지구를연결하는시호카제호(潮風号)로불리는모지코레트로관광열차가30분마다운행하고있다.길이는약4km정도.종점인메카리역에서바닷가산책로를거슬러내려오면머리위로기타규슈와일본본토인혼슈를연결하는칸몬교가지나고그아래바다속으로는보행자터널이있다.
<간몬해협해저터널입구.엘리베이터로내려간다.>
보행자터널은모지코지역과시모노세키지역에각각지상에서엘리베이터로지하로내려가면연결이되는데자전거와스쿠터정도의소형오토바이까지운행이허용되고있다.길이는약780미터,시모노세키까지불과30분이면걸어서다녀올수있다.현지에서는유일하게보행자전용해저터널이라고하지만사실은통영에도일제때만들어놓은해저터널이있는데통영해저터널은원래는자동차통행을위한것이었지만지금은노후되어사람만통행하고있다.레트로관광열차는왕복표를팔고있지만왕복모두이용하는것보다는여유있게바닷가산책로를따라모지코역으로돌아오는것이좋다.
<간몬해협해저터널내부모습.길이780m>
기타큐슈공항의별난시설…족탕
돌아오는길에는기타큐슈공항에서탑승수속을가장먼저마치고공항구경에나섰다.터미널건물은3층으로아담한지역공항이다.아직은국내선노선도도쿄노선17편(출발도착34편)뿐인데스타플라이어항공11편이며일본항공편이하루5편정도다.국제선은스타플라이어항공이인천과부산에부정기편이있었고제주항공도취항한적있었지만7월12일부산-기타큐슈노선이정식으로오픈될예정이다.스타플라이어가기타큐슈공항에본사를둔지역항공사이지만스타플라이어의기타규슈국내선노선은하네다하나뿐이고하네다에서는기타큐슈외에후쿠오카,오사카에취항하고있어하네다공항이허브공항역할을하고있다.한가지눈길을끌고있는것은기타큐슈공항터미날회사가스타플라이어항공의대주주라는것이다.지역공항과지역항공사의협력이어느정도시너지효과를낼지궁금하다.
<키타규슈공항터미날전면모습.키타큐슈공항터미날도스타플라이어항공대주주이다.>
기타큐슈공항2층의국제선탑승카운터에는부산취항을알리는커다란안내판이보인다.눈길을끄는것은당일왕복6600엔(왕복10만원)이라는문구다.이날부산출발편의기타규슈당일관광은스타플라이어의이벤트행사로기타큐슈에서3시간반정도의자유시간을갖는특별한경우였지만기타큐슈출발항공편의경우는부산체류시간이아침9시45분부터오후8시5분까지.물론취항초기의특가성격이있지만부산공항에서수속시간과시내교통편을감안해도부산시내중심가에서8시간체류할수있으니공항세등을포함해도왕복만엔(약15만원)으로외국여행을할수있다는것은기타큐슈주민으로서무척매력있는상품이될것같다.
기타큐슈공항3층에는식당과전망대가있다.내가일본의공항들을둘러보고가장부러웠던것이전망대시설이다.도쿄의나리다공항,하네다공항은물론오사카의간사이공항.이타미공항등모두전망대시설을갖추고있다.특히하네다공항과이타미공항은공항터미날자체가쇼핑센터의기능을완벽하게갖추어일반시민들과공항을더욱가깝게만들고있다.
<일본공항에는대형국제공항은물론지방공항에도전망대가있다.>
기타규슈공항의남쪽전망대에는발을물에담그고피로를씻어주는족탕이라는별난시설도있다.요금은100엔으로활주로를바라보면서승객을마중나온사람이나여행후에피로를풀면서탑승시간을기다리는승객들이이용할수있다.기타큐슈공항이자랑하는것은태양광발전시스템이다.키타규슈공항은태양광발전으로조명등의전력을충당하고있다.
<키타큐슈공항전망대에있는족탕>
서투른한국어기내방송…차라리녹음방송이좋을듯
기타규슈의국제선은남쪽끝에있는4번게이트를이용한다.국제선이라해도하루두차례정도에불과하여면세점의규모도작지만그래도승객들이많이찾는화장품과담배,술을갖추고있다.한국어로이륙안내방송이나오는데역시어설픈발음이다.문득우리나라항공사승무원들의영어방송도영어권승객들한테어느정도전달이되고있는지궁금해진다.우리나라항공사가세계최고수준의평가를받고있는것은승무원의자질이차지하는부분도상당히크지만아쉽게도언어소통에자유로운승무원이생각만큼많지않은것도사실이다.6월중순홍콩발부산행대한항공편에서한국어기내방송에이어중국어기내방송이나오는데음색이조금다르다는것을느꼈다.승무원한테살짝물어보니역시중국어방송은녹음방송이라고한다.스타플라이어항공도항공사에대한승객의신뢰를생각한다면서투른한국어방송보다는차라리녹음으로대신하는것이더낫지않을까생각된다.
<바다에떠있는키타큐슈공항의스타플라이어항공A320>
비행기가이륙하여공항을한바퀴선회하자인공섬으로만든공항전경이창밖에보인다.불과45분에그치는비행시간과반나절에불과한3시간반정도의기타큐슈여행길이었지만짧은시간에많은일을해치고나니그래도제법피곤함을느낀다.갈증을느껴승무원한테물한잔요청하니기내에음료수는없다고한다.저비용항공사라면음료수를청하지도않았을텐데항공사관계자들이스타플라이어는저비용항공사가아니고승객의Hospitality를중시한다는설명을들었고기내지에실린국내선음료수서비스내용을보고물한잔요청한것인데막상승무원이음료수서비스가없다는얘기를들으니옥에티라고나할까섭섭한생각도든다.그래도쉽게제거할수있는티라면없애는것이좋겠다는생각이든다.기타큐슈공항에서보안심사때음료수휴대반입이금지된상황이라갈증을느껴도부산공항에착륙할때까지해소할방법이없으니국제선탑승대기실에음료수자판기라도마련해둬야될것같다.새삼아무리짧은노선이라도음료수한잔서비스하는우리나라항공사승무원들이부지런하다는것을느낀다.
부산공항에오후6시50분도착하였다.짧은하루였지만오늘움직였던동선은만만치않아무척피곤함을느낀다.아무래도출입국절차를거쳐야하는국제선과국내선의차이는엄연히존재하는것같다.그래도별볼일있는항공사의별난객실을꾸민비행기로족탕이란별난시설을갖춘기타쿠슈공항까지둘러보았으니정말별난여행을한셈이다.
<샌프란시스코의금문교를연상케하지만사실은폭이1km도안되는좁은해협이다.>
Share the post "일본 스타플라이어항공 키타큐슈노선 시승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