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장면세점의 해결방안

정부가입국장면세점설치안을또결정하지못하고아예거론조차하지않을것이란얘기도나오고있다.국가경제에서중요한것도아니고우선순위도밀리는사안인데괜히부처간이견대립으로안좋은인상을남길것같아아예논의를하지않겠다고한다.물론면세점이국가정책에중요한안건이나시급한것은아니다.그러나한편이문제가부처의이견이있다고하지만정책결정이어려운것도아닌것같다.

<대한항공A380기기내면세점진열장>

-기내면세점도항공사의중요한수입원중의하나다.

내기억에외국공항의입국장의면세점이설치되기시작한것은20년이넘은것같다.1990년대초에인도네시아를여행하면서덴파사공항의입국장에면세점이있는것을보고무척의아하게생각했던기억이난다.그때는면세점은당연히출국장에만있어야하는것으로알고있었기때문이다.그러나입국장에면세점을설치하는공항은점차늘어가고있다.입국장면세점설치에반대하는측은미국과유럽,일본등선진국은입국장에면세점이없다고하지만반면에우리나라의인천공항과경쟁하고있는아시아의대부분공항들은입국장에면세점을운영하고있다.유럽의경우는잘모르겠지만미국의경우는사실면세점이큰의미가없다.나의경험으로봐도L.A.등대도시의리쿼스토아에서면세점보다더싼가격에양주를구입한적이많다.

<싱가폴창이공항(위)과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아래)>

-두공항은도착승객과출발승객이같은공간을이용하므로입국승객도면세점을이용할수있다.

싱가폴창이공항이나말레이지아의쿠알라룸푸르공항처럼입국장과출국장을공동으로사용하는공항에서는입국장면세점이아예얘기거리가되지도않는다.입국하는승객과출국하는승객들이모두면세점이있는공간을공동으로이용하기때문이다.

<홍콩첵립콕공항입국장면세점,입국수속심사대앞에면세점과상점이있다.>

<타이베이타오위안국제공항입국장면세점>

우리나라처럼입국장과출국장이완전히분리된방콕수완나붐공항,타이베이공항,홍콩첵랍콕공항등도모두입국장에면세점을운영하고있다.방콕공항은입국장과출국장이분리되어있지만돈무앙공항시절부터입국승객이출국층에자유롭게올라갈수있어면세점이용에제한이없었고,현재수완나붐공항의경우는입국장에면세점을운영하고있는데도착층복도에서메인터미날로연결되는길목에도착승객이이용하는면세점이있으며입국심사를통과한후에도짐찾는벨트바로옆과세관통과하기직전에도면세점이있다.

<방콕수완나붐공항입국장면세점.세관을통과하기직전까지면세점이있다.>

입국장면세점때문에입국수속시간이늘어난다?

당연히입국장의면세점을이용하면입국수속시간이늘어난다.그러나이는모든승객의문제가아니라쇼핑을원하는승객들의경우인데왜문제가될까?현재인천공항의입국장의공간이면세점설치때문에승객의흐름에지장을줄정도는아닌것같다.외국공항의경우를보면입국장면세점의경우출국장처럼넓을필요도없이승객들이가장선호하는품목을선정하여판매하고있다.

면세품한도를초과하여탈세우려가있다?

입국장면세점의설치는여행객의소비를부추키는것이아니라구매장소에편의를제공하는차원이다.입국장의면세점을이용하는승객은출국장이나귀국항공편의출발공항의면세점을이용하는대신입국장면세점을이용하게된다.물론입국직전에충동적인구매도생길수는있다.그러나대부분수입품인면세품의원가를따져보면그리문제될정도는아닐것같다.예를들어도입원가가$30인양주를면세점에서$50에판매한다고하면입국승객이외국공항에서이물품을구매할경우$50의외화가지출되지만입국장면세점에서구입할경우실제외화유츌액수는$30뿐이다.입국장면세점을설치하면외국의출발공항면세점매출액의상당부분이국내입국장면세점으로넘어오게되면오히려외화유출이줄어든다.내가면세품의도입원가를알수없어정확히국내면세점에서구입할때와외국면세점에서구입할때외화유출액수의차이를알수없지만어느정도충동구매가있어도외화유출은걱정하지않아도될것같다.

면세품한도초과문제도운영하기에달렸다고본다.외국공항의경우를보면입국장면세점의주품목은양주와향수,화장품등에그치고있다.아마입국장에면세점을설치할경우가장판매량이많은것은부피와무게가큰양주가될것같다.

출국장면세점과기내면세점이위축된다?

물론입국장면세점이생기면출국장면세점과기내면세점은타격을입게된다.아마입국장면세점설치에반대하는측은여러가지이유를둘러대서얘기하지만내면에는기내판매점의위축을걱정하는항공사의의견이반영되었을것이라고생각된다.공항면세점의입점업체가독점이라면몰라도우리나라처럼여러면세점이경쟁하고있는체제라면출국장과입국장의운영권자선정이미묘할수도있는문제다.이런문제는우리나라뿐만아니라입국장면세점을운영하고있는외국공항에서도똑같이일어나는현상이다.그러나해결방법은얼마든지있다.

입국장면세점설치에앞서사전구입면세품인도장소를입국장에만들자

승객들이면세품을구입하는목적은여행에필요한물품이나해외선물용이아니라대부분귀국하여자신이나국내선물용으로구입한다.입국장면세점이필요한가장큰이유도어차피귀국할때가지고들어올품목을미리구입하여거추장스럽게들고다니지않아도되기때문이다.그렇다면현재시내면세점에서사전에구입한면세품의인도장소를출국장뿐만아니라입국장에도설치하는방법이다.

<타이베이타오위안국제공항도착층통로에사전구입면세품인도물품이쌓여있다.>

항공사의기내판매도현재출국편에서사전주문하면귀국항공편에서물품을인도하게되는데국적항공사의경우도사전주문면세품을귀국편기내가아닌공항입국장에서인도하는방법이다.이경우항공사의입장에서는면세품탑재량을줄일수있고면세품판매품목을좀더다양화할수있는장점이있을것같다.다행히인천공항의경우외항사들은터미날A를이용하고국적항공사들은뚜렷이구분되지는않고있지만동쪽과서쪽으로나뉘어사용하고있기때문에위치선정에도큰문제는없을것같다.이방법은입국장에면세품판매점을설치하지않고물품인도만하기때문에면세점과항공사등의이해관계에상관없이시행이가능할것으로생각된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