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tnam 베트남 장거리 침대버스

베트남은국토가남북으로길게뻗어있다.북쪽과남쪽을대표하는두도시하노이와호치민시는거리가1700km,기차로꼬박30시간이넘게걸린다.호치민시는베트남통일전에사이공으로불렸던곳으로우리세대한테는사이공이란이름이익숙하다.베트남을대표하는도시하노이,후예,다낭,나뜨랑,호치민시등이남북으로길게분포되어베트남을여행하려면야간열차를이용하게된다.

베트남을기차여행하려고하노이를찾았을때,이미하노이발다낭행야간열차는침대좌석이모두매진이고일반좌석만몇개남았다고한다.침대좌석을이용하려고하노이에서시간을더체류할수없어일반좌석표를구입하려고하는데여행사직원이야간버스SleepingBus를사진을보여주며소개해준다.SleepingBus는아예반침대형으로만들어놓은야간전용버스다.얼핏사진으로보기에일반좌석보다잠자기에편안할것같아새로운체험도해볼겸SleepingBus를예약했다.


<Vietnam베트남장거리야간버스SleepingBus>

하노이일정을마치고야간버스투어에나섰다.여행사에서판매하는야간버스요금에는호텔픽업서비스까지포함되어버스터미널을미리알아둘필요는없다.예약된시간에미니버스롤픽업하러왔지만다른호텔에있는손님들까지모두픽업을하면하노이투어버스를탄듯하노이시를누비며한시간이나걸린다.

야간버스는지정좌석제가아니고자유좌석제다.좌석은모두반침대형좌석으로세줄로구성된다.양쪽창가에하나씩,그리고가운데열하나,복도가둘이다.좌석등받이의각도는60도까지뒤로제낄수있으며경사진등받이의아래공간은뒷좌석승객이신발을보관하고발을뻗을수있는공간이다.버스뒤에는화장실이있는데승객이이용할때마다화장실특유의악취가나는데뒷좌석승객은좀피곤할것같다.

사진으로볼때는창가쪽아래침대가편할것같아서맨먼저버스에올랐다.미리머리속에서점찍어놓은좌석에앉았더니무척갑갑하다.우선머리위의공간이좁아등을기대지않고똑바로앉아있을수가없었다.발은앞좌석경사진등받이의아래공간으로뻗게되어있다.좌석의레벨이복도와똑같아좌석에서나올때는다리를통로쪽으로돌려나와야하는데발뻗는공간은옆으로막혀있고허벅지가있는부분은쇠파이프로돌출되어다리를굽히고빠져나와야하는데쉽지않다.내가체격이커서그런것만은아닌것같다.체격이작은외국인여자승객도착석한상태에쉽게익숙해지지못해안절부절못하는모습이다.


<양쪽창가,가운데등세열로된2층침대버스의모습>

-아래층침대좌석과2층창가침대좌석은윗공간이좁아상체를바로세울수없을정도다.


재빨리아래층좌석에서빠져나와위쪽좌석으로옮겼다.이왕이면창가쪽이좋을것같았지만이미모두다른승객들이자리잡아할수없이가운데줄위쪽좌석에올랐다.그런데이버스에서는가장안좋은좌석이라고생각했던가운데위쪽가운데좌석이명당이라는것을알게되었다.창가줄위쪽좌석도머리위공간이좁아상체를바로세울수가없고생각보다좌석폭이좁아창가쪽으로팔을자유롭게움직일수없다.그래도가운데줄은버스천정이가장높아바로앉을수가있고양쪽팔을움직일수있는공간이있어그나마편안하게느껴진다.그러나근본적으로SleepingBus는체구가작은베트남승객들을기준으로해도비스듬히누울수는있어도손과발을자유롭게움직이기에는공간이부족해서무척불편하다.그럭저럭누워있는자세를갖출수있지만하체를움직일수가없어마치관속에누워있는기분이다.


<야간의취침모드객실조명-비행기처럼좌석마다담요가한장씩있다.>


하노이출발시간이7시,예약된승객이모두도착하지않았는지출발시간을미루다8시가다되어출발했다.버스안에는맨앞과중간에TV모니터가매달려있다.하필내가앉은좌석바로뒤에TV모니터가설치되어있는데무척시끄럽다.10시가넘어서시끄러운예능프로가끝나고차내는조명이취침모드로들어갔다.좌석마다비행기처럼담요가준비되어있는데베트남항공에있는것과똑같다.위쪽좌석이아래좌석보다양팔을움직일공간은넓었지만버스가급커브를틀때는몸이옆으로쏠리는것을느끼게된다.


<침대형좌석등받이는최대60도까지뒤로제켜진다.>

-등받이아래철판의공간은뒷좌석승객이발을뻗을공간이며철판위에신발을보관하는공간이보인다.


아무래도새로운형태의좌석에익숙하지않아쉽게잠들지는못했지만수평으로쏟아지는아침햇살에잠을깼다.버스안을둘러보니통로에발을디딜틈이없이승객들로가득차있다.분명이야간버스는논스톱운행이라고하였지만밤새여러번정차한것같다.화장실을다녀오고싶었지만잠자는승객들을비집고갈수도없었을뿐만아니라화장실의악취때문에참기로했다.


<야간버스의아침모습-승객들이아직잠들고있다.>


다행히창가쪽승객이일어나커튼을쳐서아침햇살은피할수있었다.버스는중간에조금큰마을에서정차했다.화장실다녀오고아침식사할시간이라고한다.상황으로봐서1시간남짓더가면목적지인데…아마우리나라와마찬가지로버스회사와사전에계약된식당을이용하기위한것이아닐까생각된다.목적지인후예에는예정시간보다1시간늦은아침9시에도착했다.꼬박11시간걸린베트남야간버스는새로운체험으로만족하고다시는선택하지않을것같다.등받이각도는야간버스처럼뒤로많이제켜지지는않지만몸을마음대로움직일수있는기차좌석이더나을것같기때문이다.


<아침에일어나보니양쪽통로까지승객들이가득차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