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지난 기내식을 제공한 중국국제항공

지난일요일중국을대표하는NationalCarrier인중국국제항공의국내선CA1268신장지역하미(哈密)발베이징행국내선에서상한기내식이제공되어운항중승객들이화장실쟁탈전을벌어지는사고가있었다.첫줄에앉은여자승객Zhang이기내식으로제공된beefpancake가상한것을알고승무원을불러사무장(수석승무원)한테이런사실을알리고다른승객한테기내식을먹지말라고경고하라고말했다.


*중국국제항공B737,2009년베이징공항


그런데믿어지지않는얘기지만그승무원은기내식을새로바꿔는주겠지만다른승객들한테먹지말라고알리는것을거절했다고한다.그리고30분이지나자Zhang씨의가족을포함하여30명에이르는승객들이식중독증세가나타나기시작한것이다.그중20명은설사를하였다고하니단순한복통은아니었던것같다.그리고이승객은직접촬영한기내식봉투를공개하였는데그비닐봉투에는유효기간으로보이는숫자130929와131002가적혀있었다고한다.


*문제가된beefpancake,제조기간과유효기간으로보이는130929,131002인쇄가보인다.

그러나며칠전중국국제항공은국내선기내에서상한음식을제공했다는승객들의주장을부인하였다.국제항공은남은기내식과유효기간이지난것은모두폐기하고재사용하지않는다고주장하고문제가된BeefPancake의포장에착오가있어승객들이잘못이해한것뿐이라고발표하여중국인들의반발을불러일으키고있다.중국국제항공의이런조치는많은사람들을실망시키고있다.나역시몇번중국국제항공을이용하였지만세간의많은부정적인평과달리괜찮다는인식을갖고있었지만기내식을포장하면서잘못된포장지로포장한것이라는변명은정말궁색한내용이었다.


*중국국제항공CA109베이징-홍콩기내식

-평소에중국국제항공을이용하면서기내식에좋은점수를주었는데이번조치는무척실망스럽다.


기내식으로인한식중독사고는흔한일은아니다.기내식제공회사들은냉장시설을갖춘시스템에서기내식을납품하고계절에따라,지역에따라쉽게부패할수있는재료를사용하지않는등세심한주의를하고있다.그리고집단적으로발생하는것이아닌경우는여행중의스트레스에의한위경련등의경우도식중독으로오인될수가있다.

기내식식중독이의심?……승객들"괜찮아졌어,집에갈래…"


지난6월에발생한이스탄불발뉴욕행델타항공에서도10여명의승객이위경련을호소하여델타항공이의료진을공항에대기하였으나도착후에증상이많이호전되어정밀검사를위한입원권유를거절하고귀가한사례도있다.델타항공은이런조치후에도만일을대비하여직원들이식중독증세를보였던승객들을지켜보고있다고밝혔지만그후의얘기는나오지않고있어괜찮은것같다.


기내식식중독항공사고소사례1……73세복통과호흡곤란으로사망한노인


2년전에는아메리칸항공에서승객이사망한사고가발생했다.Mr.Cortes라는73세의승객은부인과딸을대동하고스페인의바르셀로나발뉴욕행아메리카항공기에탑승하였다.이노인은기내에서식사를한후에심한복통을호소하였다.그리고뉴욕에도착하여마이애미의집으로가는환승항공편에서숨도제대로쉬지못하게되어Norfolk로긴급착륙을하였지만승객은사망하였다.

*USAToday에실린아메리칸항공을상대로손해배상청구를한기내식식중독소송에대한댓글들…


이사고로승객의부인과딸은아메리칸항공을상대로남편이식중독으로사망했다고고소를하였다.그런데이기사를게재한USToday지의댓글에의외로항공사편을드는글을많이볼수있었다.대부분혼자기내식을먹은것이아니라는것과,승객중혼자만증세를보였다면식중독이식사후에곧바로나타나는것보다는약간시간차이를보이고증세가발생하는데스페인에서먹은것이잘못된것이라는지적도있다.

기내식식중독항공사고소사례2……엄마뱃속에있을때식중독걸려

역시2011년에호주의한꼬마가2년전자기가엄마뱃속에있을때엄마가VirginAirlines으로여행중에식중독에걸려그영향으로태아였던자기의건강이해쳤다며VirgineAirlines항공사를고소한사건도있었다.아기의엄마는비행중에기내식으로세균에오염된치킨롤을사서먹어그균의영향으로엄마가후유증으로고생했고,뱃속의아기도소화기계통이손상을입었다며두살짜리아이의이름으로소송을낸것이다.역시이기사의댓글도고소인에대해그리호의적인것은아니었다.


*엄마뱃속에서상한기내식을먹었다고2살짜리꼬마한테소송당한VirginAirlines

집단식중독발생……1975년일본항공유럽행B747

기내식으로가장문제가되었던것은1975년에발생한일본항공의경우다.도쿄에서앵커리지를경유하여파리로향하던일본항공B747전세기의기내에서벌어진일이다.중간급유지인앵커리지공항을출발하여파리로비행중에앵커리지에서공급받은기내식을먹고140명이넘는승객이식중독증상을보여코펜하겐공항에착륙하여식중독증상을보인승객이병원으로후송되는사건이있었다.

사고원인은앵커리지의캐터링회사의조리사의손에난상처에서포도상구균이햄이포함된오므렛기내식을감염시켜문제가생긴것이었다.마침일본항공의조종사들은스테이크를먹어서다행히문제가없었다고한다.이사건은워낙오래되어기사가직접검색되지않고있지만다른글에서사례로보고되고있는데뉴욕타임즈에게재된한기사에의하면승객들은도쿄에서출발하여두번째기내식으로오믈렛이제공되었지만조종사들은앵커리지에서탑승하여스테이크를먹었다고한다.다행히140명의승객들은코펜하겐의병원에서입원치료후모두완쾌되었다고한다.

기장과부기장의기내식……서로달라야

일본항공의식중독사건은조종사들은화를면했지만기내식으로부터조종사들을보호하는또하나의안전장치를생각하게만들었다.1990년대에미국국내선을일등석으로여행하는데갑자기항공편이바뀌어기내에준비된일등석기내식이부족한적이있었다.이때승무원이사정얘기를하면서마침기장이식사를하지않아CrewMeal이여유가있다며CrewMeal을가져다주었다.워낙오래된일이라그때CrewMeal의냉용이기억나시않지만일반석기내식대신CrewMeal을권한것을보면CrewMeal이일반석기내식보다는훨씬좋을것이라는생각이든다.


*식중독에대비하여조종석의기장과부기장은서로다른기내식을선택해야한다.

그런데조종사들은만일의식중독사고를대비하여CrewMeal은같은메뉴가제공되지않는다고한다.한가지음식이상한것이라해도나머지한사람은건강을해치지않아야하기때문이다.아마조종실의식사시간에는서로사이좋게음식을나누어먹는풍경은볼수없을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