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가 빠진 바퀴로 착륙한 비행기

지난월요일베트남의국내선항공기의타이어가사라진사건이발생했다.베트남의하이퐁에서출발하여다낭에도착한베트남항공ATR72기(VN-B219)가착륙후승객들이모두내린다음정비사가점검해보니앞바퀴의한쪽편휠이없는것이발견되었다.정비사가자세히살펴보니랜딩기어의한쪽샤프트가부러져나갔다고한다.비행기는보통착륙할때뒷바퀴가먼저착지한다음,기수가내려오면서앞바퀴가착지하기때문에조종사도이를감지하지못했고다행히아무런사고도없었다고한다.


*베트남항공ATR72-212A,VN-B218,호치민공항

ATR72기종은동체중간부위에양쪽두개의랜딩기어가있고조종석이있는기수부위에앞쪽랜딩기어가하나있다.랜딩기어에는한쌍의타이어가장착되어있다.만일앞바퀴가먼저착지한다면기체중심이약간옆으로쏠리기때문에사고가발생할수도있었던상황이라고한다.

*ATR42/72의랜딩기어,동체중간에양쪽으로두개,앞쪽에하나있으며각각한쌍의타이어가있다.

이기종은바로며칠전라오스에서추락한라오항공사고기와같은기종이기도하다.베트남항공당국은긴급확인작업에나서고일단베트남항공이보유하고있는14대의ATR72기종의운항을중단시켰다고한다.베트남항공이보유한ATR72는모두도입한지4년이안되는새기체들이다.
이기체를조종했던조종사도나중에야이런얘기를듣고사라져버린타이어가어딘가에떨어졌을것이걱정된다고말했다.아직탈락한휠의행방은알수없다고한다.만일비행중털락해서추락하여누군가를다치게하고재물을손상시켰다면항공사가배상해야할일이지만아직은관련된아무런보고는없다고한다.
이사고는지난주에발생한라오항공의ATR72추락사고와맞물려같은기종이라는이유로더욱큰관심을끌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