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피치항공의 색다른 탑승절차

저비용항공사의운항관리는일반항공사에비해빠듯한편이다.보통국제선의경우왕복운항편에서목적지공항대기시간은최소1시간넘지만저비용항공사는대기시간이30-40분에그친다.


*일본의저비용항공사PeachAviationA320등록번호JA804P,간사이공항제2터미날

외국저비용항공사좌석이가죽으로만든이유는?

우리나라의저비용항공사들은기체를일반항공사에서사용하던기종을도입하여좌석폭만줄여개조한직물로만든좌석을사용하고있다.그러나동남아시아의에어아시아나인도네시아의라이온에어,그리고일본의피치항공이나제트스타,스타플라이어등새기체를도입한외국의유명저비용항공사들은좌석재질을가죽을사용하고있다.일반적으로가죽좌석이직물좌석보다고급으로치지만저비용항공사들이가죽좌석을채택하는것도유지관리가편하기때문이라고한다.

*에어아시아A320의가죽좌석.동남아시아와일본의유명저비용항공사는좌석재질이가죽이다.


이런면에서저비용항공사들중가장인상적인항공사는일본의피치항공(PeachAviation)이다.우선탑승절차에서다른항공사와차별이된다.보통항공사들은일반석의탑승순서는환자나노약자,유아동반가족이우선이고그다음은일반석객실을2,3구간으로나누어뒤쪽좌석의승객부터탑승시킨다.


*피치항공의탑승순서는창가쪽승객이우선이고복도좌석의승객이나중이다.


피치항공…..누가먼저탑승할까?

그런데일본의피치항공은순서가재미있다.우선탑승순서는창가쪽좌석인A와F승객이다.그리고가운데좌석인B,E,마지막으로복도측좌석인C와D승객의순서다.물론좌석을나란히하는일행이있는경우는우선순서승객을기준으로탑승이허용된다.이런방법은기내의혼잡도를훨씬줄일수있다.일반석좌석,특히저비용항공사의일반석좌석은좁은편이기에성인을기준으로하면바깥좌석의승객이자리를비워주지않으면안으로들어가기어렵기때문에복도좌석승객이먼저앉게되면창가승객을위해자리에서일어나길을터줘야하기때문이다.오사카간사이공항제2터미날에서는피치항공은뒷문으로도승객을내리게하는경우도있다.


*뒷문으로도내리는피치항공승객들.일본간사이공항제2터미날


한편피치항공의기내의객실준비도다른항공사와차이가있다.보통다른항공사들은좌석의팔걸이를내린상태로승객을맞게된다.그러나피치항공의경우좌석의팔걸이를모두위로올려놓는다.좌석이좁기때문에승객들이안쪽으로이동하기훨씬수월하기때문이다.


*피치항공은승객탑승전에좌석팔걸이를모두위로올려놓아승객이이동할때공간을비워준다.(오른쪽)


피치항공의좌석에도변화가왔다.보통승객의무릎위치에앞좌석뒤에좌석주머니가있지만11대의A320보유기중에서2012년이후에도입된8대기체의좌석은좌석주머니의위치를좌석윗부분으로옮겼다.저비용항공사는일반항공사에비해좌석공간이좁기때문이다.


*피치항공4호기이후에도입된기체의좌석에는좌석주머니가위로옮겨졌다.(오른쪽)


다만윗부분으로옮긴좌석주머니에기내잡지를세워꽂은모습은조금어수선하게보인다.위로돌출되지않게옆으로뉘워꽂으면훨씬가지런한모습으로보일텐데……몇번승무원한테귀뜸해줘도바뀌지않고있는것은조금아쉽다.


*맨아래쪽좌석처럼잡지를옆으로뉘워놓으면가지런해보이련만잡지꽂은모습이조금어수선하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