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지아항공을 위한 변명

지난3월말레이시아항공MH370편B777기실종사건에이어지난주암스테르담을출발하여쿠알라룸푸르로향하던말레이시아항공MH17편B777기가우크라이나상공에서친러시아우크라이나반군의미사일에맞아추락하는끔찍한사고가발생하였다.말레이시아항공은지금거의패닉상태에빠지게되었다.이렇게불과반년도안되어같은항공사에서두대가연달아추락하는사고는유례가없었던일이기도하다.대한항공도1999년한해에MD-11F와B747-200F기가연달아추락했지만불행중다행으로여객기가아닌화물기였다.말레이시아는이두건의사고로Stytrax에서꼽은별다섯개등급의세계7대항공사의자랑스런위치에서가장비통한항공사로떨어지게되었다.


*사고기와같은기종말레이지아항공B777-200,나리타공항에서촬영.


대한항공KE007편의피격사건의경우


MH17편격추사건은우리나라에서는남의얘기로만들리지않는다.대한항공도1983년뉴욕발서울행KE007편B747기가사할린상공에서구소련의전투기에의해격추된적이있었기때문이다.당시KE007편사고는이번MH17편과아주비슷하다.KE007편의경우는정확한원인이밝혀지지는않았지만사고지역이소련과미국의냉전체제아래서군사적으로아주민감한지역이었다.마침소련은전략무기제한협정(SALTII)를어기고사할린에서미대륙을향한대륙간탄도미사일(ICBM)시험발사를앞두고있었고이에대처하기위해미국은이에대처하기위해이지역에함정과정찰기를보내감시하던중이었다고한다.


*KE007편의예상항로와실제항로

-자료출처:www.wikipedia.org


마침뉴욕을출발,앵커리지를경유하여김포로향하던대한항공기가사할린상공에서소련영공안쪽으로들어가게되었다.사할린지역에서ICBM시험발사준비로신경이예민해진소련은정체불명의비행물체가영공으로들어온것을확인하고수호이SU-15기를발진시켰고영공으로들어온비행물체를정확히파악하지않은채미사일을발사하여격추시켜탑승객269명이희생되었다.그러나나중에KE007편을격추시킨소련의조종사는비행물체가보잉B747민항기라는것까지는알고있었지만군용기를상용기로위장할수도있는일이기때문에의미가없었다는변명을하였다.


*사할린앞바다가보이는소야미사키언덕에세워진KAL007편희생자를위한기념탑

-일본홋카이도최북단도시와까나이에서자동차로약40분거리에있다.


대한항공KE007기가소련영공으로들어가게된원인에대해서는여러가지가추측되었지만자동항법장치(INS)의오류나조종사의좌표입력실수와함께대한항공기가미국의첩보활동을하고있다는스파이영화에서나볼수있는얘기도흘러나왔다.한편사고기조종사가연료를절약하기위해무리하게직선비행을한것이라는얘기는사실여부를떠나우리들의얼굴을뜨겁게만들기도하였다.

과연말레이지아항공MH17편은비행금지구역을비행했나?


지난주격추된MH17기가국제분쟁지역인우크라이나상공을비행한것이도마에올랐다.일부외신에서는말레이시아항공이MH370실종사고의여파로경영상태가최악에이르러연료를절약하기위해무리하게사고지역을비행한것같다고보도했다.국내언론에서도왜MH17편이위험한지역을비행했는지의문이라며말레이시아항공이MH370실종사고의여파로현재파산직전에이르렀다며이런추측에대해동조하는보도를내놓았다.이기사에는콴타스항공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등은지난3월부터이지역을피해우회경로로비행하고있다고강조하여말레이시아항공이무리하게모험을한셈이라고결론을맺은듯하였다.국내항공사들도모두자기항공사는우크라이나상공을우회한다고발표를했지만사실은우리나라와유럽을연결하는여객기의항로에우크라이나영공은포함되지않는것으로알고있으며다만유럽과중동지역을경유하는화물기들이이지역을피해우회하고있다.


누가말레이지아항공을비난하나?……Don’tblameMalaysianAirline!


한편말레이시아의한언론MalaysianInsider는MH17피격사건이왜말레이시아항공의잘못이냐며말레이시아항공에대한비난을멈출것을호소하고나섰다.말레이시아항공이그렇지않아도MH370실종사고에이어반년도못되MH17피격사고가발생하여깊은슬픔에빠져있는데MH370에서어떤일이있었는지모르지만적어도MH17기에서는어떤일이있었는지확실히알고있다면서확실한증거도없이말레이시아항공의조종사들이비난을받을이유는없다고항변하였다.


MH17기의운항고도L980(지상에서33000피트상공)……비행제한지역이아니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확인되었지만MH17기는비행제한지역이아닌지상10,000미터상공의안전한지역의정상적인루트로비행하였다고강조했다.MalaysianInsider는MH17피격사고에대해말레이시아항공의잘못을지적하는것은마치강간행위에대한비난을강간범이아닌몸에꽉끼는옷을입은희생자한테돌리는것과마찬가지라고주장했다.특히MalaysianInsider는해외언론뿐만아니라말레이시아의PAS(말레이지아범이슬람정당)의젊은지도자까지왜말레이시아항공이위험한지역에들어갔느냐며따지고있는것을못마땅하게여기며정치가들은정쟁을중지하고인기를얻기위해값싼정치적인점수를따기위한행동을중지해야한다고주장하고있다..


*사고기MH17B777편의항로

-아래빗금친부분이FAA에의해비행금지구역으로지정된곳.사고지점과200km떨어져있다.

-MH17편은운항제한고도인32000피트보다1000피트위상공을운항중이었다.

-자료출처:FAA&Eurocontrol


피격지점은미국FAA가비행지정한제한구역에서200km떨어진곳


한편독일의슈피겔지나미국의뉴욕타임즈도이런주장을뒷받침하는다른분석기사를내놓고있다.뉴스위크지는우리가듣기에는미국FAA는크리미아반도분쟁사태를계기로우크라이나지역일부를위험지역으로미국적항공기의비행을금지시켰지만MH17기가피격된지역은200마일떨어진곳이라고한다.그리고사고기가이륙전에승무원들은사고지역에서며칠전발생한우크라이나군용기추락사고와관련하여32,000피트아래에서는비행이금지된다는것을통고받았을것이라며사고기가이지점을지날때는이미33,000피트상공을넘어순항중이었으니이것이위험하거나규정을어긴것은아니라고한다.실제로이지역에서우크라이나반군과교전중에추락한항공기는모두운항고도가낮은군용기AN-26이었다.우크라이나지역에비행을제한한것도실수에의한공격이나그에따른피해를방지하기위한의미일뿐직접적인군사적인공격을막기위한것은아니라고한다.


*MH17편(사진중앙)이사고당시주변을운항하고있던항공기들

-MH17약25km정도뒤에코펜하겐에서이륙한SQ351편B777기가뒤따르고있으며

-MH17약25km정도앞에델리에서출발한Birmingham행AI113편B787기가마주보고비행하고있다.

-자료출처:flightradar24.com

세계주요항공사의항공기도사고지역을운항하고있었다.

독일의슈피겔지는말레이시아항공뿐만아니라많은항공사들이사고지역을운항하였다는점을지적하고있다.flightradar24.com의자료에의하면같은주에사고지역을비행한항공사는중동의3대항공사인에미레이트,에티하드,카타르항공과인도의에어인디아,제트에어웨이즈,파키스탄항공등이있으며유럽의KLM,오스트리아항공,루프트한자항공,그리고동남아시아권의싱가폴항공,타이항공포함되어있다.동북아시아권항공사는유럽노선이시베리아상공을지나기때문에우크라이나상공을지나지않지만타이완의에바항공은방콕을경유하는암스테르담노선이이코스를지나는것같다.미국의유나이티드항공과페덱스화물기도비행한흔적이있다.MH17기가피격되는순간에는불과25km지점에서싱가폴항공의B777기와에어인디아의B787Dreamliner가비행하고있었다.


*우크라이나MH17피격사고가발생한주일에같은지점을비행한항공사의기록

-자료출처:flightradar.com독일슈피겔지보도.


독일의슈피겔지는이기사에서독일의루프트한자는효율적으로규정을잘지키는항공사이며싱가폴항공은세계에서가장신뢰도가높은세계에서최고항공사의하나라는것을강조하며MH17편피격사고를말레이시아항공이위험한지역으로무리하게비행한탓이아니라고거들었다.

*말레이지아항공인천-쿠알라룸푸르노선,A330기모습

-구형좌석을갖춘A330기종이었지만지상과기내에서모두좋은인상을받았던항공사다.


LuckySeven7이재앙의숫자로…MH370,MH17편B777


금년에발생한말레이시아항공의사고항공편명이MH370과MH17모두숫자7이포함되어있다.기종도모두B777이어서서양에서는행운의숫자로인식되는LuckySeven이말레이시아항공에서는재앙의숫자로전락하게된셈이다.말레이시아항공은MH370편명을이미MH318편으로변경하였고MH17편명도7월25일부터MH19편으로바꿔쓰라린흔적을없애려하고있다.

말레이지아의항공업계의위상은?

말레이시아항공은뿌리가같은싱가폴항공과함께Skytrax에서일곱개항공사만뽑은별다섯개최고등급의항공사로승객들의만족도가높은항공사중의하나다.현재보유기종은에어버스의초대형여객기A3806대,보잉B77713대,A33019대를비롯하여97대를보유하여아시아나항공과비슷한규모지만보유기체의평균기령은4.3년에불과하다.개인적으로도동남아시아여행때많이이용하여좋은인상을받았던항공사였다.말레이시아의저비용항공사인에어아시아도동남아시아뿐만아니라세계에서가장만족도가높은저비용항공사로꼽히고있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저비용항공사전용인제2터미날에가득찬에어아시아A320.

-에어아시아는말레이지아항공과함께동남아시아의항공업계를리드하는항공사다.


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역시인천공항,싱가폴창이공항,홍콩첵랍콕공항등세계3대공항다음의위치를차지하는공항이다.IT강국인우리나라보다전자여권을먼저도입하여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에는자동출입국시스템을일찌기선보였고,최근에는활주로(유도로)를건너는육교가연결된저비용항공사전용의대규모제2터미날을갖추는등말레이시아의항공업계는항공사와공항모두국력보다훨씬높은경쟁력을보이고있다.

*유도로(taxiway)위로육교가연결되는쿠알라룸푸르국제공항저비용항공사전용제2터미날


이제말레이지아항공은화려했던명성을뒤로하고연달은항공기추락사고로힘든상황에빠지게되었다.그렇지않아도세간의좋은평가와달리항공사의경영상태는그리좋지않았던것으로알고있다.좋은항공사와돈잘버는항공사는반드시일치하지는않는경우를많이볼수있다.말레이지아항공의주식도MH370실종사고로반토막되어부도위기에몰렸다고한다.말레이지아항공이사기업이아닌국가소유의공기업이라당장문을닫지는않겠지만사태수습에힘든길을가야할것같다.

무고하게희생된어린아이80명을포함한승객,승무원등298명의명복을빌며말레이시아항공도힘든시기를잘넘겨재기하기를바란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