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17 피격사고와 싱가폴항공의 사과

말레이시아항공MH17피격사고와관련해서싱가폴항공이페이스북에올린글이네티즌들의항의를받고싱가폴항공이공식사과를하는일이발생했다.싱가폴항공은사고가발생한직후자사의페이스북에싱가폴항공은사고가발생한우크라이나영공을비행하지않는다고밝혔다."CustomersmaywishtonotethatSingaporeAirlinesflightsarenotusingUkraineairspace."이글이게재되자네티즌들은불똥튀는반응을보였다.어떻게다른항공사도아닌싱가폴항공이이웃항공사의불행한사고를자사의안전성을홍보하는포스팅을올릴수있느냐며최소한유족들에대한위로의말이먼저있어야되지않느냐는반응이었다.

살상가상으로싱가폴항공이페이스북에올린내용과달리MH17기가피격되는시점에서코펜하겐을출발한싱가폴항공SQ351편이MH17과25km거리를사이에두고뒤따라비행하고있었던사실이flightradar24.com의실시간비행추적에의해밝혀졌다.싱가폴항공이소셜미디어를통해자신들은사고지역을이용하지않는다고해명한것이거짓임이들통났다.세계에서가장신뢰받고있는항공사들인말레이지아항공과싱가폴항공이이웃의불행한사태에부적절한대응으로불편한관계에빠지게되었다.


*MH17편뒤25km후방을비행하던싱가폴항공SQ351편과같은기종B777-200.방콕공항에서


결국싱가폴항공은잘못된소셜미디어의포스팅에대해공식사과하기에이르렀다.우선포스팅의내용이거짓말을한것과상대방의불행한사고를자사의홍보수단으로이용한꼴이되었기때문이다.아마이런해프닝은싱가폴항공의진심은아니었을것같다.다만소셜미디어를담당하는직원의사려깊지못한행동이문제가되었을것같은데소셜미디어의가벼운단면을보는것같다.

이와비슷한일은우리나라에도있었다.2년전에B787기의리듐이온배터리의문제로B787기의운항이전면금지되어화제에오르자우리나라의일부언론에서는이를보도하면서우리나라의한항공사도같은기종을도입할예정이라고보도했다.이보도와관련하여경쟁항공사에서는자기항공사는신규항공기는운항초반에여러가지문제점이발견된다며자사는안전성이확인되지않은기종은도입하지않는다고밝혔다.

*보잉의첨단기종B787Dreamliner

그러나사실은다르다.B787을계약한우리나라항공사가이기체를도입하는시기는2016년으로아직시간이많이남아있고기종도현재생산되고있는B787-8의변형기종은B787-9다.물론두기종은같은기종이라고볼수있지만당시문제가되고있는리튬이온배터리의결함문제를3~4년후도입되는시기까지미리문제삼는것도무리가있다.더웃기는일은그경쟁항공사는아직상용화에들어가지도못한에어버스의A350의구매계약을했던상태였기때문이다.B787은상용화서비스에들어가안전도를검증이라도할수있지만A350은완성도되지않아안전도를따져볼상태도아닌기종이다.아무리경쟁도좋지만기업윤리는지켰으면좋겠다.

*보잉B787의경쟁기종인에어버스A350,금년말상용서비스에들어갈예정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