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우리나라 여권의 영향력은 ?

본격적인여름휴가철이다가와해외여행을떠나는사람들로연일국제공항들이붐비고있다.해외여행에는항공권뿐만아니라여권과비자가필수적이다.여권은정부가국제적으로보증해주는신분증역할을하지만내면에는해외여행을허가하는증서가된다.

88서울올림픽……해외여행자유화시행

우리나라는1980년대말까지는일반인들은관광목적의해외여행은할수없었다.외국에서개최되는학회나국제회의참석,공무원과회사원들의공적또는상용목적의해외여행만가능했으며일반인들은60세인지65세인지정확히기억이나지않았지만은퇴한노인들만일반여권이발급되었다.일반인들의해외여행이허락된것은1988년서울올림픽의개최가계기가되었다.세계인의축제인올림픽을치루는나라에서내국인의해외여행금지가어울리지않는다는지적이있었고1980년대의수출호황으로외환보유고에여유가생긴것도해외여행금지를푼결정적인배경이되었다.


1990년대초기까지……단수여권시절


그러나그때도완전한자유화는아니었다.어떤이유인지는몰라도미취학아동은여전히관광목적의여권은발급되지않았고여권도모두한번사용할수있는일회용여권인단수여권이었다.단수여권은한번출국하여여러나라를여행하는것은상관없지만일단귀국하면다시사용할수없어해외여행에나갈때마다여권을신청해야하는불편을겪었다.한편여권을신청하려면“소양교육”도받아야했다.소양교육은해외여행에서지켜야할에티켓등을교육시키는목적도있었지만북한과관련된홍보와대공교육의목적도있었다.

해외여행비용을은행대출까지


서울올림픽을성공리에끝내고외화보유고가높아지면서정부는불과1년전까지해외여행을억제하던정책을완전히뒤바꿔해외여행을장려하며은행에서해외여행경비를대출까지해주도록유도하였다.그리고얼마후단수여권만인정되는것을병역미필지등의특별한경우를제외하고복수여권을발급하게되었다.

여권은출국허가증…비자는여행대상국의입국허가증


해외여행에서는여권과함께비자도필요하다.여권은해외여행을나가도된다는자기나라의허가증이지만비자(VISA)는여행하려는상대국에서자기나라에들어와도좋다는허가증이다.정부에서발급해주는여권과달리비자는여행자의소속국가와여행하려는국가의상대적인여건에따라비자발급의조건이달라진다.


비자(VISA)면제


우리나라국민은전세계166개국가를사전비자없이여행할수있지만그렇다고166개국가의국민들이우리나라를무비자로여행할수있다는것은아니다.서로대등한입장의국가들은서로비자를면제해주는협정을맺지만국가의경제력에서큰차이가나거나치안이불안한경우해외관광객이아쉬운쪽에서만비자를면제해주는불균형도있기때문이다.예를들면우리나라도일본인관광객의유치를위해1995년부터일본인의비자를면제해주었지만일본은한국인의불법체류를막기위해한국인이일본을여행하려면입국비자를받아야만했다.일본이한국인의비자를면제해주게된것은10년후인2006년아이치에서개최된EXPO때한국인관람객유치를위해잠정적으로비자를면제해주던것을한일관계의개선을위해전면개방하게되었다.

도착비자(ArrivalVisa,또는VisaonArrival)


우리나라와정식으로비자면제협정을맺지않았지만우리나라여권으로입국할수있는나라도많다.대부분경제력에비해관광객수입을기대하고있는나라들이다.이집트,미얀마,캄보디아등이해당되는데이들국가의경우공항에도착하면수수료를지불하고‘도착비자’ArrivalVisa를받으면된다.이런경우비자신청서류에사진이필요한경우가있으니여권에두장정도의사진은항상휴대하는것이좋다.


*1990년대이집트도착비자(스탬프)

-공항의환전창구에서도착비자용스탬프를구입해서여권에붙혀서입국심사때제출한다.

해외에서우리나라여권의영향력은?…세계24위


그러면우리나라국민이비자없이여행할수있는나라는얼마나될까?미국의글로벌시티즌잡지인GoodMagazine에서조사한통계에의하면세계에서가장여권의파워가큰나라는영국과핀랜드,스웨덴세나라로173개국가를비자없이여행할수있다고한다.



*영국여권이세계에서가장영향력이큰여권이라고소개하는텔레그라프기사.


세계의최강국이라고자타가인정하는미국은덴마아크,독일,룩셈부르크와함께이보다한나라가적은172개국가다.그외에도캐나다와서유럽의대다수국가들과일본이170~171개국가를비자없이여행할수있다.우리나라의경우는비자없이여행할수있는나라가166개국가로뉴질랜드,그리이스,싱가폴다음으로많아상위권인24위에오르고있다.여권의파워가가장강한국가그룹과불과7개국차이다.


*비자없이여행이가능한국가별리스트최상위권30개국가


*GOODMAGAZINE에실린여권의영향력지도.짙은색일수록영향력이크다.

-아시아에서는일본,싱가폴,우리나라,말레이지아가최상위권에올랐다.

중위권은홍콩,대만,이스라엘과동유럽과중남미의주요국가들


중위권그룹에는홍콩(152),이스라엘(144),대만(130)과동유럽과중남미의주요국가들이포함된다.그중관심을가질만한주요국가들을보면브라질(146),멕시코(132),파나마(121)등이다.한가지의외의국가는바티칸으로바티칸은로마교황청이있는정치성이없는작은종교적인국가인데의외로중위권에포함되어있다.

의외로중하위권에쳐진중동세계항공업계의신흥강국


*PassportPower-중하위권그룹

-러시아와터키동남아시아와아프리카에서지명도가높은국가들이포함된다.

중하위권에는유럽지역에서는러시아(95)와터키(94)가떨어져나와있다.한편세계에서국제선승객이가장많은에미레이트항공과Skytrax가선정한별다섯개의최고항공사카타르항공이소속된중동의아랍에미레이트와카타르도그들의항공업계의지위에걸맞지않게비자면제국가의수는의외로낮은편에속한다.


동남아시아의관광대국인태국(68)은의외로이웃경쟁국가인싱가폴(167),말레이시아(163)과큰차이를보이고있다.그외동남아국가들은필리핀(58),인도네시아(53),인도(52),캄보디아(46),라오스(45),베트남(44)순으로이어지는데그래도중국(43)보다많은국가에서비자를요구하지않으니중국의경제력성장에도불구하고국제사회에서중국의위상이얼마나떨어지는지비교가된다.


제2경제대국중국여권의굴욕…여권영향력의최하위권

전에같은병원에서같이근무한화교출신의사는타이완여권을갖고있는데고민이많다고한다.여러가지국제정세를보면중국이타이완보다영향력이커지고있지만그렇다고중국여권으로바꾸면외국에서개최되는학회참석이나자녀들의교육에지장이크기때문이라고한다.중국은최근경제력이급성장하여미국에맞설수있는새로운G2로부각되고있지만비자없이여행할수있는국가는43개국가로부탄(48),라오스(45),베트남(44)보다적은최하위권에머물고있다.반면중국이하나의중국을강조하며국제사회에서고립시키려고노력하고있는타이완은130개국가로러시아(95)보다도많은나라를비자없이여행할수있다.

*PassportPower최하위국가들

-세계2위의경제대국이중국이북한,동남아시아의약소국가들과서남아시아,아프리카국가사이에있다.


최하위그룹은세계에서가장빈국그룹중에서도정치적으로불안정한국가들로아프카니스탄(28),이라크(31),파키스탄(32),네팔(37),스리랑카(38)등의서남아시아국가들과북한(41)이차지하고있다.아프리카와중남미국가들이의외로중위권에오르고있는것은지역별로비슷한나라들이많아서로비자면제를해주고있기때문이아닌가생각된다.

북한은최하위권이지만비자없이여행할수있는국가가41개나된다는것은생각보다많은수치로의외다.새삼어느나라에서북한여권을받아들이는지궁금하다.

이스라엘입국과중동국가의비자에얽힌문제

이스라엘과대치하고있는중동의아랍국가들은자기나라에서발급한입국비자가있어도그여행객이이스라엘에입국한흔적이있으면입국을허가하지않았던적이있었다.아랍국가들이뭉쳐이스라엘을고립시키기위한목적이다.그러나이문제에대해이스라엘정부의대처방법이재미있다.이스라엘에입국하는외국인이입국수속을밟을때입국도장을어디에찍어주기를원하느냐며묻는다.만일그승객이아랍지역의국가들을여행할계획이있다고얘기하면여권이아닌별지에입국도장과출국도장을찍어주어여권에서이스라엘여행흔적을남기지않는방법이다.이런방법을지금도사용하고있는지모르겠다.

국교가없어도여행이가능한나라가있다


비자면제는반드시국교가있는나라에서만이루어지는것은아니다.2009년중동지역을여행할때도시리아는우리나라와정식외교관계가없지만다마스커스공항에서입국비자를ArrivalVisa형태로받을수있었다.시리아는우리나라가이스라엘과국교를맺고있어국교수립을거절하고있지만많은한국자동차와가전제품이들어가있고국민들의정서는친한성격이있어우리나라국민의입국에사전비자를요구하지않고공항에서발급해주고있다.이때중국을경유하여여행하였는데베이징공항에서탑승수속할때한국인은시리아입국비자면제국가명단에없다며탑승수속을거절해서다마스커스공항에서입국이거절되면모든책임을본인이진다는서약서를작성하고여정에오를수있었다.이런문제는비자발급에대한원칙이자주변경되고직항노선이없는공항에서는해당국가의비자발급정보가실시간으로업데이트되지않기때문에발생하는일이다.


쿠바도우리나라와미수교국가이지만2000년멕시코를여행할때사전비자없이멕시코시티공항에서쿠바행항공편을구입하여탑승수속할때비자수수료를내고비자를받을수있었다.쿠바는미국여권으로는미국과쿠바양쪽에서여행금지조치가내려져서미국인도못가는나라를한국인은갈수있는국가가되었다.

비자가필요한나라는…중국과중앙아시아와아프리카일부국가들


우리나라가해외여행자유화를시작한초기인1990년대초만해도동남아시아의국가들과서유럽외에는비자를받아야하는나라가많았다.지난25년동안지구촌을여행하면서내가비자를받았던경험이있었던국가들은미국,캐나다,뉴질랜드,호주,일본,대만,인도,브라질,미얀마,세네갈,러시아,중국,몽골정도로기억한다.그러나우리나라의해외여행객이빠른속도로늘어나고대한민국의해외인지도가높아지자비자면제협정을맺거나도착비자를허용하는나라가늘어났다.현재는비자가필요한나라는중국과아프리카와중앙아시아의일부국가만비자가필요한것으로알고있다.러시아도2014년부터비자없이여행이가능해졌다.

개인여행객들한테아쉬운중국비자면제


우리나라와중국은최근급격히가까워지고있지만비자문제만은껄끄럽다.중국도우리나라국민한테비자를면제해주면우리나라국민의중국여행이크게늘어날것을잘알고있으면서도우리나라가중국여권소지자의불법입국문제를우려하여비자면제를해주지않고있으니자존심때문에비자면제를시행하지않고있는지도모르겠다.단체여행객의경우는여행사에서비자문제를해결해주기때문에여행객들이신경쓸필요가없지만자유여행객들은비자를받는다는것이성가신일이아닐수없다.

통과비자TransitVisa

중국의경우중국을경유하여다른나라로여행할경우는중국의주요환승도시인베이징,샹하이등에서는72시간체류를허용하는통과비자가있다.반대로제3국에서중국을경유하여입국할때도적용된다.이런비자형태는일본과비자면제협정이체결되기전에도있었다.


*1990년일본나리타공항통과비자,

-나리타경유하는노스웨스트항공편으로Guam여행을다녀올때아이들과함께도쿄디즈니랜드를

구경하기위해사전비자없이공항에서72시간체류가능한임시상륙허가(shorepass)를받았다.


나의경우도일본을1990년대에여러차례여행하였지만정식으로비자를받은경우는한번뿐이었고대부분유럽과미국을여행하면서나리타공항이나간사이공항에서환승하는항공편을이용할때통과비자를이용하였다.

중국과동남아에서한국여권분실사고가많은이유…위조여권으로인기(?)가높아


중국과동남아시아에서한국여권의도난,분실사고가많은것도그만큼국제사회에서한국여권의파워가강해서위조여권으로인기가높기때문이라고한다.어쨌든대한민국여권의파워가그만큼커졌다는것은우리나라의국력신장을의미하는일이니반가운현상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