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께서 타고 오신 항공편은 ?

교황,25년만의방한


오늘아침교황께서방한하셨다.요한바오로2세가1984년우리나라를공식방문한지30년,1989년에개최된세계성체대회에참석한지25년만의교황방한으로이번이세번째의교황방한이된다.

세계에서가장작은나라…바티칸


캐톨릭은다른종교와달리세계적인조직을가지고있다.로마교황청을중심으로전세계에교구를지정하고교구장을임명하여이끌어나가고있다.한편세계카톨릭의중심인로마교황청은종교적인조직외에도바티칸으로불리는국가형태를갖추고있다.


*로마성베드로성당.1995년슬라이드필름촬영


정식명칭은StatodellaCittàdelVaticano(영어표기VaticanCityState)으로도시국가라는뜻으로’바티칸시국(市國)’으로도불리기도하지만우리나라외교부의자료를보면인구가800명,면적은0.44㎢에그쳐세계에서가장작은나라에꼽히고있다.이정도라면우리가로마를방문하면가장먼저찾아가는성베드로성당,바티칸박물관과부속건물,주변의정원이국토의전부인것같다.

교황의외국방문국가원수급의전…실제는?


바티칸은엄연한독립국가이기때문에교황은외국을방문할때공식의전은국가원수급대접을받는데작은나라의국가원수이지만세계카톨릭의영적인지도자인교황은실제그이상으로대접받고있다.오늘프란치스코교황의방한에서도박근혜대통령이직접서울공항에서교황을영접하였다.

교황전세기"AZ4000ShepheredOne"…검소한프란치스코교황의성격이반영


바티칸은국가원수용전용기가없어서교황의외국방문때는이탈리아국적항공사인Alitalia알리탈리아항공의전세기를이용한다.교황전용기는미국대통령전용기AirForceOne을따와서’ShepheredOne’으로불리기도한다.교황께서탑승하는알리탈리아항공특별기의편명은AZ4000이다.오늘타고오신기체는에어버스A330-200으로TV화면에서본기체등록번호EI-EJP를보니2012년10월도입한알리탈리아항공에서가장새기체다.


*알리탈리아항공교황전세기A330-200,기체등록번호EI-EJP

-TV조선화면촬영

알리탈리아항공은보유기종에일등석을운영하지않고있어이기체의최상급좌석은비즈니스클래스다.보통일반항공사에서국가원수용으로전세기를임대할때는객실일부를개조하여사용하는데프란치스코교황은자신을위한별도의공간을위해객실을개조하는것을거절했다고한다.이기체의최근운항상황을살펴보면교황전세기로운항되기이틀전까지도뉴욕과리오데자네이로등을운항했던기록이있다.교황을위해특별히기내객실을개조하지않았다는것을의미한다.


*프란치스코교황께서타고오신알리탈리아전세기A330-200(EI-EJP)기의지난일주일운항상황

-서울공항에도착한후인천공항으로가서AZ735편으로로마를향하여출발했다.

-자료출처:flightradar24.com

프란치스코교황은전임교황들에비해검소하고겸손한서민적인성품으로이번방한행사때사용하는차종도고급의전차량을거절하고경차급인기아자동차의소울을이용하고있다.오늘공항에도착하는모습을중계한TV화면을보니정말교황과수행원한분이뒷좌석에착석한모습이꽉찬모습이었다.

교황전세기"AZ4000ShepheredOne"…귀국할때는방문국국적항공사의전세기를이용


‘ShepheredOne"은교황이출국할때는알리탈리아항공을이용하지만귀국할때는방문국국적항공사를이용하는것이오랜관례라고한다.이번방한때도귀국할때는대한항공전세기를이용하는것으로알려졌다.교황전세기를이렇게출국과귀국편을달리하는것은방문국에대한배려도있을수있겠지만경제적인면도있을것같다.교황이외국방문때매일전세기를이용하는것이아니라면굳이비싼임대료를준전세기를공항에서놀게만드는것은비용낭비가되기때문이다.

*교황이귀국할때전세기로사용하게될대한항공B777

-대한항공B777기가인천공항에착륙하는모습


고령의나이에4박5일의서울과대전및충청지방을오가는빡빡한일정을마치고귀국하시는교황께서대한항공을이용하신다는것은교황의건강을위해서는그나마다행이다.대한항공의B777기에는완전침대형좌석으로전환되는일등석좌석인CosmoSuites가있기때문이다.


*입국편(Alitalia)과출국편(대한항공)이다른교황전세기

-오늘교황께서타고오신알리탈리아항공전세기는먼저돌아가고방한일정후귀국할때는

대한항공전세기를이용한다.

지난5월프란치스코교황의요르단방문때에는알리탈리아항공A321기를이용하였는데알리탈리아뿐만아니라유럽항공사들의단일통로기종은좌석이일반석뿐이다.물론A321기에비즈니스석은있지만좌석은일반석과같고다만한줄에세명이앉는좌석배치를가운데한명건너서두명만좌석을배정하는것뿐으로장거리노선에운영되는비즈니스클래스좌석과는커다란차이가있다.


*금년교황해외방문전세기운항상황

-교황전용기알리탈리아특별기AZ4000편금년5월요르단암만과이스라엘텔아비브방문기록과

오늘방한기록


이번프란치스코교황의방한에는적지않은화제를낳고있다.평소에가난한자와소외된자를가까이하고,비록교리에어긋나는행동을한자도포용하는관용을보이고있다고한다.이번프란치스코교황의방한에사용한VIP용으로개조하지않은알리탈리아항공전세기와행사때공식차량으로사용되는소형차’소울’에서그분의참모습을찾아볼수있을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