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석등받이싸움에 임시착륙한 항공기

항공기기내좌석의추세……빈익빈부익부


기내는자본주의사회의실상을가장잘반영하고있는곳이다.승객이지불한요금에맞게승객들은걸맞는대접을받고있다.일등석뿐만아니라비즈니스석도승객의프라이버시와다른승객에의해활동의제약을받지않는공간을확보해주고있다.


*승객개개인의독립된공간을제공하는일등석과비즈니스클래스

-(위):대한항공일등석CosmoSleeperSeat

-(아래):아시아나항공비즈니스클래스SmartiumClass


상대적으로위축되고있는일반석EconomyClass


한편일반석의경우는예전과그대로이거나오히려후퇴하고있다.장거리노선의대표기종인B777과A330의좌석배열을보면이들기종이처음나왔을때는B777은2-5-2또는3-3-3,A330은2-4-2이지만현재는일부항공사들이일등석과비즈니스석을늘리면서도줄어든일반석공간에좌석수를줄이지않기위해B777은3-4-3,A330은3-3-3으로한열에좌석을하나씩늘리고있다.


*A330기종의좌석배열:(위)대한항공2-4-2한열8석(아래)에어아시아X3-3-3한열9석

좁은기내좌석의아이디어상품…KneeDefender무릎보호대등장


상위권좌석들이좌석을파티션으로고정시키고있지만일반석은적지않은공간을다른승객들과공유해야한다.대표적인공간이좌석등받이와관련된공간이다.좌석등받이를뒤로제끼면자신의공간은늘어나지만뒷승객의앞쪽공간의일부는침해되기때문이다.이런승객들의불편한사정을노리고’무릎보호대(KneeDefender)"라는장치도생겼다.앞좌석의팔걸이프레임에부착된좌석테이블의연결핀에플라스틱으로된장치를끼워놓으면좌석등받이가플라스틱장치에걸려뒤로제껴지지못하도록하는장치다.


*자료출처:www.gadgetduck.com


혼자만생각하면무척편리한장치이지만다른승객의권리를침해할수있어문제가발생할수있는장치다.미국의연방항공청(FAA)에서는KneeDefender의사용에대한규정을정하지않고개별항공사의결정에넘기고있지만미국의메이져항공사들은모두KneeDefender의사용을금지하고있다고한다.


*미국UnitedAirlinesB737-700,미국항공사들은일반석좌석이30~31인치로좁은편이다.


뉴왁발덴버행UA기내….욕심부린승객의KneeDefendervs물세례로대응한승객


이틀전미국의국내선에서KneeDefender때문에승객들사이에시비가벌어져가까운공항에착륙하는사태까지벌어졌다.화제의항공편은미국뉴욕의뉴와크발덴버행유나이티드항공UA1462이다.12번중간에앉은승객은KneeDefender를장치하고노트북을사용하고있었다.앞에앉은여자승객은좌석등받이가움직이지않자승무원한테이런사실을알렸고승무원은뒷좌석승객이KneeDefender장치를한것을알고KneeDefender를제거할것을요구하였다고한다.그러나뒷승객이이를거절하고계속KneeDefender를풀지않자앞의여자승객은물컵을던졌다고한다.결국두승객의싸움에기장은시카고공항에임시착륙하여두승객을경찰에넘기고1시간38분늦게목적지인덴버에도착했다고한다.


*대한항공A330일반석좌석:33인치.

-다리를꼬고앉을수있을정도로다른항공사보다2~3인치넓어항공사중에서가장넓은편이다.


그런데이들승객의좌석은이코노미클래스보다4인치좌석이넓은이코노미플러스좌석이었다고한다.승무원의제지에도불구하고자신의편리함만내세워KneeDefender를고집한이기적인남자승객도한심하지만,그렇다고물컵까지내던진여성승객도보통은아니었던것같다.한편정기항로에서벗어나중간에비상착륙을하면착륙에따른부대비용과추가연료비는물론지연운항으로인한스케줄에막대한지장을주는데도불구하고기장이이런결정을내린것을보면사소한시비차원은넘어섰던것같다.

*기내에서15.6인치노트북을사용하는필자.

-(좌):인도네시아저비용항공사LionAirB737NG좌석피치29인치

-(우):대한항공A330일반석,좌석피치33인치

-UA기의말썽꾼두승객이앉은좌석은위사진의대한항공좌석보다1인치넓은이코노미플러스였다.

KneeDefender발명자의변…무분별한공간확보가목적은아니야!


문제가된KneeDefender를만든사람은미국워싱턴D.C.에사는IraGoldmann으로1998년에여행하면서이장치를고안해서2003년에상품화시켰다고한다.그는키가6피트4인치(약190cm)로체격이큰사람이다.Goldmann이이장치를생각하게된것은앞승객이좌석등받이를못쓰게하는것만이목적은아니었던것같다.앞좌석승객이갑자기좌석등받이를뒤로제낄때일차적으로무릎이다치거나좌석테이블을펼쳐놓고노트북을사용하고있을때노트북을보호하려는것이목적이었다.이런불의의조치를일단차단한다음앞좌석승객의양해를얻거나아니면무릎이다치지않도록앞승객이좌석등받이를조심해서사용하도록요청한다는의미였다고한다.


실제이제품을팔면서Q&A에서몇가지주의사항을지적하고있다.우선이제품이자기공간확보만을위해사용하지말것을지적했다.그리고승무원이KneeDefender를제거할것을요구하면당연히승무원의지시에따라야한다는것을명시했다.아마UA1462편문제를일으킨그승객은KneeDefender를구입하고주의사항을읽지않았거나교양이없는사람이었던것같다.


좌석등받이의올바른기내예절은?


좌석등받이와좌석테이블은항공기가이륙과착륙단계그리고지상에서택싱할때는안전을위해사용하면안된다.항공기사고는이착륙단계에서가장많이발생하는데만일의경우승객들이빠른시간에대피할수있도록공간을확보해줘야하기때문이다.

한편기내식식사시간에도좌석등받이는사용하지않는것이원칙이다.좁은공간에서식사를하려면승객의앞공간을확보해야하기때문이다.만일승객이기내식을거절하고휴식을취할때도뒷좌석승객의편의를위해서는식사시간중에는좌석등받이를뒤로제끼면안된다.만일기내식시간에앞승객이좌석등받이를뒤로제끼고있어도직접등받이를원위치시킬것을요구하는것보다는승무원을통하여얘기하는것이승객간의충돌을피할수있는방법이다.

사실1990년대만해도좌석등받이때문에승객들이시비를거는일은거의없었던것같다.기내식시간이아니라면독서를하거나기내영화를보더라도큰지장이없었기때문이다.좌석등받이때문에문제가생기게된것은기내에서노트북을사용하게되기시작하면서생긴것같다.그러나기내에서는승객들의편안한여행목적이우선해야될것같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