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베이 항공기 추락사고 현황

새해첫달을넘기고또항공기추락사고가발생하였다.작년에는3월과7월말레이지아항공(MH)B777기의실종사건과미사일피격사건이연달아발생하고연말에인도네시아에어아시아(QZ)의A320기가추락하여유난히항공기사고가잦았던해로기억되고있는데새해에도대만의타이베이시에서대만항공사인Transasia(GE,復興항공,현지발음으로프싱항공)의진먼(金門)행ATR-72기가타이베이시시내에있는쑹산(松山)공항을이륙한직후공항을끼고흐르고있는지륭강에추락했다고한다.특히사고항공사인Transasia는작년7월에도까오슝을이륙한국내선ATR72기가마공공항에착륙하다추락하여48명의희생자를낸적이있는항공사다.


*Flightradar24.com에나타난사고기GE235편의이륙후이동경로
-활주로에서시작하여강을건너자강변을따라약1분정도이동한흔적까지만보인다.
-자료출처:flightradar24.com캡쳐사진

타이베이시내한복판에위치한쑹산(松山)공항


사고지점은타이베이시내에있는국내선전용의쑹산(松山)공항이다.쑹산공항은타이베이시외곽에있는국제선전용인타오위안국제공항이포화에이르자한국과일본그리고중국본토와연결하는단거리국제선공항겸용으로사용하고있는공항이다.

*타이베이전철노선이숭산공항유도로(taxiway)를따라가까이지난다.

쑹산공항의국제선은넓직한탑승객대기공간과산뜻한분위기로승객들한테좋은인상을남기고있는공항이다.쑹산공항에는전망대가있어쑹산공항에이착륙하는모습을지켜볼수있다.이공항의주변에는타이베이그랜드호텔(圓山大飯店)등과고가도로들이공항가까이에있지만평소에이공항을자주이용한경험에비추어보면이착륙에지장을줄정도는아니라고생각된다.
외신에의하면사고기가이륙한직후고가도로에부딪쳤다고하는데터보프롭기종인ATR기는이륙거리가짧아활주로중간지점에서이륙을하게되어일단정상적으로이륙을하였다면주변의지형이방해를주지않기때문에이해하기가어렵다.실제Flightradar24.com에나타는사고기의이륙직후의기록을보면이륙한지약15초후시속116노트를기점으로속도가떨어지기시작했고고도도1350피트를넘기지못하고추락한것으로나타난다.아마이륙과정에서문제가발생하여활주로에서떴지만계속상승하지못하고지상에추락하면서고가도로를받은것이아닐까추측된다.실제TV에방영된추락당시의모습을보면기체가균형을잃고추락하면서공항옆을지나는고가도로에충돌한것으로나타난다.

ChannelNewsAsiaSingapore님의




*쑹산공항에착륙하는티웨이항공뒤로고가도로와그랜드호텔의모습이보인다.


*터보프롭기종인ATR72보다이륙길이가훨씬더긴만다린항공RegionalJet기종의쑹산공항이륙장면


*실제ATR72기종은활주로중간지점에서상승하기때문에지변지형과충돌가능성은없다.


*쑹산공항주기장에서활주로로이동하는유도로에서이륙을대기하는항공기들

-활주로가까이에서고가도로가있지만활주로와평행상태로지나가고있다.
사고항공기는터보프롭기종인ATR72은유럽의에어버스계열의ATR사의제품으로우리나라최초의저비용항공사였던한성항공이도입하여사용했던것과같은기종이다.이기종은캐나다의봄바디어항공사의Q400(제주항공이초기에보유했던터보프롭기종)과함께수요가작은노선에인기가있는터보프롭기종으로사고기(등록번호B-22816)는작년에생산되어불과첫돌도지나지않은새기체였다.이기종은개인적으로터보트롬기종중에서내가가장많이이용하였고선호했던기종이다.객실이동급인Q400에비해서조금더여유가있었기때문이다.


*오늘추락한사고기와같은기종인트랜스아시아ATR72기,B-22811
사고항공사인트랜스에어는1992년에세워진대만의제3항공사로ATR72기10대(이번사고기제외),에어버스A3205대,A3214대,A3302대를보유하고있으며보유기종의평균기령은9.4년으로외형만보면양호한편이다.작년에는자회사로저비용항공사VAir를만들어현재방콕(돈무앙공항)에도취항을시작했다.한편트랜스아시아항공은보유기수와역사에비해이번사고를포함해서모두4대의ATR72기와A321대가완파되는사고를빚어사고가많았던항공사로기억되고있다.트랜스아시아는한때타이베이-부산노선에도운항하였지만현재는우리나라에는타이베이-제주노선에만주2회운항하고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