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최초의공항열차는 국산제품

인도네시아항공업계의양면성…..빠른양적팽창,미흡한질적수준


인도네시아는중국과함께세계에서항공시장이가장빠르게성장하는곳이다.지난연말발생한인도네시아QZ8501편추락사고와이번설날기간에라이온에어가며칠씩지속된지연운항으로자카르타공항을마비시킨사고등운영면에서는세계적인수준에미치지못하지만양적성장속도는세계최고다.


*LionAir는인도네시아항공업계성장의주축이지만운영부실로고객불만도많다.

-인도네시아메단KualaNamu공항에서촬영.


Medan의새로운공항…KNOKualaNamuAirport

지난번인도네시아메단을여행하려고항공편을예약하려는데2013년여행할때이용했던메단공항(Polonia,MES)의코드로검색이안된다.메단이지방도시라국제선이없어졌나했는데도시이름으로검색하니KNO(KualaNamu)로나타난다.그사이새로운공항이생긴것이다.인도네시아는중국과함께세계에서가장항공시장이급성장하는나라이다.메단의폴로니아공항은시내에있어교통이편리하지만포화상태에이르러시내에서20km떨어진곳에새로공항을지어2013년내가다녀간직후에오픈한것이다.

*메단KualaNamu국제공항터미날모습과국제선출발게이트탑승객대기실모습

메단공항은인도네시아에서자카르타,덴파사(발리섬),수라바야공항에이어네번째로승객수가많은공항이지만새로이전한KNO공항은단숨에자카르타공항에이어두번째로규모가큰공항으로올라섰다.국제선4개,국내선8개등모두12개의탑승게이트가있으며모두카페트가깔린국제적인수준에뒤지지않게꾸며졌다.국제선보다는국내선에기반을두고있지만B747급대형기종도이착륙할수있는길이3750m,폭60m급활주로를갖추고있다.


인도네시아최초의공항열차


사실승객입장에서는공항규모는큰의미가없다.꼭필요한시설만있으면오히려작은것이편리한공항이된다.가장중요한것은공항교통수단이다.폴로니아구공항은메단시내에있어시내택시로쉽게이용할수있었지만새로운공항은택시를이용하기에는거리가먼편이다.


*메단KualaNamu공항터미날에붙어있는ARS공항열차공항역정거장.


다행히메단의새로운공항에는공항열차가있다.인도네시아최초의공항열차다.물론처음부터신공항건설에계획된것이기때문에공항터미날과연계되어있다.인도네시아에서2000년대들어우중판당의SultanHassanudin공항터미날도새로개항했지만기존의공항을사용하여새로운부지에터미날만새로지은것이라공항철도는없다.요즘은공항이도심에서벗어나는것이추세라승객입장에서는공항교통이중요한데가장신뢰할수있는교통수단이철도로공항기차는좋은공항이되기위한필수조건이되고있다.


ARSAirportRailinkService…

메단의KualaNamu공항의공항열차는ARS(AirportRailinkService)로불린다.ARS의공항역은메인터미날과붙어있고시내는메단의중앙역을이용한다.신용카드를이용할수있는자동판매기도있지만방법을터득하려고잠시머뭇거리면어느새직원이다가와도와준다.편도요금이Rp.100,000(약9,000원)으로인도네시아물가로치면조금비싼편이지만가장빠르고확실한교통수단이다.


*공항역에정차한ARS공항열차.오른쪽플랫홈은승차용.좌측플랫홈은하차용이다.


특이한것은논스톱으로운행되는데시내에서공항까지약30분걸리지만반대로공항에서시내로가는열차는약40분~45분걸린다.아직은단선으로운행되므로중간에교차할경우공항행이우선이기때문에시내로가는기차는중간역에서대기하기때문이다.

광고필름으로가려진객실창문


객실내부는장거리용이아니기때문에좌석도그리럭셔리하지는않지만심플한것이실용적이다.좌석은리클라이닝은가능하고회전되지않는고정식으로객차의가운데를중심으로서로마주보고있어우리나라승객들이싫어하는역방향좌석이반이다.바로옆에는가방을보관하는넓은선반이있다.



*AirportRailinkService공항열차의객실내부모습.


한가지아쉬운것은기차전체가광고판으로래핑되어있다는점이다.현재는가루다항공의보잉B777기광고로뒤덮혀있다.유리창문도예외없이광고문구로코팅되어있어유리창을통해바깥구경을할수없다.메단에사는현지주민들은유리창문을래핑한것이햇빛을가려좋아할수도있겠지만메단을처음찾는여행객들의입장에서는창밖을구경할수없다는것이조금섭섭하다.



*차량전면이광고로래핑된모습,객실유리창문도광고필름으로코팅되어있다.

메단공항열차ARS…madeinKorea


객실을여기저기둘러보는데기관사가조종석을나오면서눈이마주쳤다.차량을둘러보고사진을찍는내모습을보고어디서왔느냐고묻는다.한국에서왔다고하니아주반가워하면서조종실출입문옆에붙은차량제작사명패를가리킨다.


*기관사두명이기꺼이조종실입구에서포즈를취해준다.(타원형부분은뒤의명패를확대한모습)


"Woojin"!우리나라기업임을알수있는데우리큰아이이름과같으니더욱반갑다.우진산전이라는기업에서제작한차량이다.동남아시아를기차로여행하면서대우중공업,현대정공등재벌급대기업에서만든차량은여러번보았지만중소기업제품이라는것이뿌듯하게느껴진다.

낯익은자카르타공항,싱가폴공항의면세점


한편인도네시아의관문공항인자카르타의수카르노하타국제공항의면세점을둘러보면낯익은브랜드롯데가보인다.싱가폴창이공항에서도롯데와신라면세점이모두입점해있다.일각에서는국내기업끼리자존심을걸고외국공항의입찰경쟁에나서과도한입찰금액으로수익성보장이불확실하다는얘기도나오고있지만어쨌든외국공항을이용하면서친숙한우리기업의브랜드를보는것은반가운일이다.


*자카르타수카르노하타국제공항제2터미날에LG대형전광판과롯데면세점이보인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