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가 엉덩방아를 찧는 이유는 ?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는 동체 방향을 따라 직선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기체 앞 부분이 약간 들린 상태를 유지하면서 고도를 낮추거나 올린다.  착륙할 때도 전체적인 기체의 이동방향은 하향이지만 기체 자체의 위치는 기수 부분이 아래로 쏠리지 않고 위로 올라간 상태다. 즉 비행기가 착륙하는 사진을 보면 일반인들한테는 마치 이륙하는 모습으로 비쳐질 수도 있게 된다.

B737-800-HND-landing

* B737기의 착륙장면, 기수 부분이 약간 위로 향한 상태로 착륙하여 뒷 바퀴가 먼저 활주로에 닿는다.  도쿄 하네다공항.

 

한편 비행기가 지상 활주로를 이동하기 위한 바퀴(wheel, under carriage)는 B747이나 A380등 초대형기종을 제외하고는 기수 앞 부분 하나와 동체와 연결된 주날개 부위 양쪽에 두 개가 있다.  동체 뒷 부분에는 바퀴가 따로 없다. 당연한 얘기지만 이륙할 때 기수 부분의 앞바퀴가 먼저 활주로를 뜨고 나서 동체와 주날개 부위에 있는 뒷 바퀴가 뜨게 된다.  착륙할 때도 기수가 약간 위로 들린 상태로 내려오기 때문에 뒷 바퀴가 먼저 닿고 나서 기수 보분이 내려와 앞 바퀴가 할주로에 닿는다.

KE733-HL7725-B737-9B5-CJU

* 4월9일 밤 오사카공항에서 tail strike 발생한 대한항공 B737-900 HL7725기,  2015년9월 제주공항에서 촬영.

 

이렇게 기수가 약간 위로 올라가고 기체 뒷부분이 내려간 형태로 이착륙하기 때문에 이 각도가 커지면 기체 뒷 부분 바닥이 활주로에 닿아 긁히는 사고가 발생하게 되며 이를 tail strike (엉덩방아 찧기)라고 한다. 이륙할 때도 기수 부분의 상승각도가 크면 tail strike가 발생한다. 일부 기종의 경우는 tail strike로 기체가 손상되는 것을 대비하여 기수 뒷 부분 바닥에 tail skid 장치를 부착하지만 이착륙 각도가 정상보다 크게 벗어나면 기체가 손상되는 것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고 한다.

 

B737-800-tail-skid-KE

* B737-800기의 꼬리 날개가 장착된 동체의 밑 바닥에돌출된 tail skid 장치가 보인다.

 

어제 제주를 출발하여 도쿄 나리타공항에 착륙하던 대한항공 B737-900기가 tail strike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아직은 사고기가  tail strike가 발생하여 재이륙(go-around)하였는지, 아니면 돌풍 등 알려지지 않은 돌발상황에 따라 go-around 하다 tail strike가 발생했는지 정확한 상황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기체가 활주로에 긁히는 정도의 경미한 접촉이라 승객들은 이 사고를 체감하지는 못했다고 한다. 사고기는 다음날 아침 KE734편으로 제주로 돌아 올 계획이었지만 대한항공은 대체편을 다음날 아침 일찍 오사카로 보내 이 사고로 인한 승객들의 불편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KE733-flight-data-750x446

* www.flightradar24.com에 나타난 사고기의 운항그래프.  표준시 12시33분(한국시간 밤9시33분) tail strike가 발생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