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미어리그 EPL에 등장한 무지개 …

스포츠에는 그리 큰 관심이 없지만 EPL 리그의 손흥민 선수나 MLB 류현진 선수의 활약상은 스포츠의 영역을 뛰어 넘어 국민적관심을 끄는 뉴스거리라 자주 보게 된다. 며칠 전 전세계 축구팬들을 열광시킨 손흥민 선수의 골 장면도 TV 뉴스와 유튜브를 통해 보았다.

그런데 토트넘 팀의 주장인 Kane 선수의 무지개 무늬의 주장 완장을 보고 깜짝 놀랐다. 우리 나라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는 않고 있지만 서양에서는 무지개는 동성애 등의 성소수자 LBGT를 상징하기 때문 이다.

rainbow-EPL   rainbow-EPL-logo

유럽이나 미국을 여행하다 보면 무지개 깃발을 보게 된다. 샌프란시스코의 카스트로 거리에는 집집마다 국경일에 국기를 매달듯 무지개 깃발을 걸어 자기가 동성애자 라는 걸 공개하기도 한다. 유럽 골목길의 식당가를 거닐면 입구에 무지개 깃발을 내 걸거나 메뉴판 바탕이 무지개가 그려진 경우를 볼 수 있다. 모두 게이나 레즈비언을 위한 식당이란 뜻이다. 물론 그런 식당에는 동성애자들만 오는 것은 아니다.

rainbow-SFO   rainbow-Koln

우리나라의 경우 홍석천씨가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Coming Out를 한 후 큰 시련을 겪은 후 지금은 정상적인 연예활동을 하고 있지만 영화배우나 스포츠맨 등의 유명인사들이 스스로 동성애자라고 밝히는 것은 서양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다. 우리나라에 주재하는 한 외국 대사도 동성부부로 이들은 함께 청와대를 방문하였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그런데 토트넘 팀의 주장 케인이 동성애자라는 것을 들은 적은 없다. 설사 그렇다고 해도 자신의 성정체성을 공적인 영역에서 들어내지는 않을 것 같다. 내막을 알고 보니 영국의 EPL리그에서 소수자인 동성애자의 차별없는 인권을 지지하기 위해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EPL 홈페이지에도 Rainbow Laces를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다.

여담이지만 우리 주변에는 무지개 디자인의 장식품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은 가방을 묶은 벨트다. 과연 이런 장식물을 사용하는 사람이 LGBT 성향을 가진 사람인지 그저 예빼서 사용하는 것인지 새삼 궁금해진다. 물어볼 수도 없고 . . . . . .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