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책들의묘지’에서비밀의문이열린다
마술처럼감겨드는불운한사랑의대서사시
중세이후오늘에이르기까지천년역사를자랑하는스페인문학의전통은사실주의문학에그기반을두고있다.12세기에무훈시『시드의노래』에서본격적인싹을틔웠던스페인문학은흔히황금세기라일컬어지는16~17세기를거치며세계적인대문호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를낳았고,이를계기로근대적사실주의,휴머니즘적이상주의,대화체로구성된자연스러운문체와강렬하고도섬세한수사적표현,날카로운풍자와유머라는스페인산문문학의주요특징을확립해나갔다.이시기사실주의문학의가장극단적인형태로피카레스크소설의등장을들수있다.19세기는대하역사소설에두각을나타내며근대스페인문학을대표하는페레스갈도스의출현이뒤따랐다.한편테레사데헤수스나루이스데그라나다등의신비주의문학을거쳐20세기중반에와서는사회전반의개혁을부르짖는목소리의작가들(고이티솔로,미겔데우나무노)과함께카를로스푸엔테스,호르헤루이스보르헤스,가르시아마르케스,아돌포비오이카사레스등으로이어지는마술적리얼리즘과환상문학의다채로운진면목을과시하기에이른다.
이렇듯화려한스페인문학의명맥을유지하면서스페인현대소설의현주소를밝히는이가여기소개하는‘카를로스루이스사폰’이다.그의『바람의그림자』는2001년스페인에서첫출간직후무려101주동안베스트셀러상위에머물렀고,곧이어미국·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를비롯한세계30여개국에서모두20개국어로번역되면서독자들의폭발적인반응을불러일으켰다.아마존닷컴에는단시일에100만부이상의매출을기록하는기염을토하며,스페인작가의작품으로는드물게초대형베스트셀러가되었다.이와함께2000년스페인의‘페르난도라라FernandoLara소설문학상’최종후보작,2002년스페인의‘최고의소설’그리고2004년프랑스의작가,비평가,출판업자들로구성된심의회에서그해출판된‘최고의외국소설’로선정되기도했다.
이처럼언어와문화적경계를초월하여전세계적인사폰마니아층을형성할수있게된것은,19세기고전작가들에맹목적인집착을보이면서도시나리오작가로서현대영상문법의아낌없는수혜를마다하지않는사폰의줄기찬이야기구성능력덕분이다.사폰이소설가로서자신의정체성을잘읽히는소설,독자에게읽는기쁨을선사하는작품의집필에두고있다는데서도짐작가능하지만,이소설의첫페이지를펼쳐든순간숨가쁘게읽히는그뛰어난가독성은이책이갖는최대장점이자전부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사폰은『바람의그림자』라는단한편의소설에서,‘포의미스터리와공포,위고의역사서술,발자크의날카로운시대와인물묘파,디킨스의아이러니,마르케스의마술적사실주의와정념,에코의잘짜인추리모험담’등의복잡한요소를20세기의유산인영화적내러티브기법을충분히활용하여효과적으로버무리고있다.
스페인내전직후바르셀로나를무대로한소년이우연히갖게된한권의책과그작가에의문을품기시작하면서겪게되는사랑과증오,복수와배신,부재와상실등을이야기하는장편소설『바람의그림자』는새삼소설읽기그리고책읽기의묘미를독자에게마음껏선사하고있다.여기에는화사한빛과뿌연안개가공존하는도시바르셀로나가발산하는독특한인상이후안미로의회화와안토니가우디의독창적인건축물들로형상화되고이것이행간곳곳에생동감을불어넣고있다.또셰익스피어,디킨스,헨리제임스가내러티브소설의상징성을효과적으로드러내기위한장치로자주빌려쓴‘유령’(혹은유령의집)에미혹된인간내면을이소설또한중요한모티프로삼고있다.한편끝없이늘어선열람실,똑같은구조의방과복도그리고거울등으로설명된보르헤스의‘바벨의도서관’처럼가리워진진실과연쇄적비밀을숨기고있는‘잊혀진책들의묘지’라는매력적인공간도등장하고있다.
디킨스를통해‘런던’이,위고를통해‘파리’가문학적영예를성취했듯이사폰의『바람의그림자』는새로이태어난바르셀로나와스페인소설문학의현주소를만끽할수있는좋은기회가될것이다.
“언어보다더지독한감옥이있지……이야기란작가가다른방법으로는할수없는것들을이야기하기위해자기자신에게쓰는편지야.”2-32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