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 굶주림에 대해 이야기하다.

그녀,굶주림에대해이야기하다.

"나는아무리어려운삶이라도자신의운명을개척할수있고
심지어역사의진행까지도바꿀수있다는것을보여주고싶었다."

내생일로부터추산해들어가면엄마가날가졌던시기는1961년겨울로대기근의마지막암담한겨울이었다.

중국에서농산물이가장풍부하고’천부지국’이라는미칭을갖고있는쓰촨성에서만7백만명이굶어죽었고

전국에서아사한사람가운데네명중하나가쓰촨사람이었다.

이들은대부분1959~61년겨울의빙설속에서,그리고1962년봄의보릿고개에굶어죽었다.

이러한대기근에대해나는항상일종의호기심을느끼면서굶주림이나의일생과어떤신비한관계를맺고있고,

그런만큼나는남들과다르다고생각했다.내몸에병이생기거나정신적으로고통을당하는것도

모두기아와관련된것같았다.기아는나의전생일뿐만아니라현생이며

두개의낭떠러지사이에걸린구름다리같았다.

내가흔들흔들이다리위를걸어갈때험악한바람이불어와

나를사람의모습을갖지못하게날려버릴것만같았다.

..굶주린여자(홍잉장편소설)에서

최근에아주인상적으로읽은책입니다.

이홍잉이란중국여류작가가쓴것인데요,

사람을극단으로몰아가는굶주림의상태와여자,

그것도성장기소녀의눈으로본1960년~70년대사이대기근시대의중국,

사회를바라보는냉철한보고서입니다.

더러운공중화장실옆에서산채로굶어죽은삼촌

(공산주의사회에서는성분이나쁜사람에게는주민권조차주어지지않기때문에

최소한의식량도배급받을수가없습니다.)과

먹을것이없어서백토(흙)를끓여먹고배가퉁퉁불어터져서죽은숙모,

흙탕물인양쯔강하류에떠내려온쓰레기채소를건져내어끓여먹는아이들,

그외에도<문화대혁명>이란것이어떤살육장이었는가하는것도

간접적으로묘사되어있습니다.

나는감동에앞서놀라운눈으로이기록을읽었습니다.

어떻게700만명이란사람이굶어죽도록모택동정부는방치했는지,

정부의곡간엔식량이쌓여있어도그건미국이나다른민주주의국가와의전쟁을위하여

비축해둬야하고,국민들은기아로굶어죽는데그걸안풀다니…기가막혔습니다.

이건이념의횡포입니다.아니요폭력입니다.

왜사나?

아무리비참해도쓰레기를주워다씻어먹는지경이어도

절대삶을포기하지않는이사람들이존경스럽다고할까요?

제기억을다헤집어딱3일을굶어본적이있습니다.

맞아요.허기란바닥에떨어진음식물도집어먹게만들지요.

자존심보다수치심보다먼저생존의문제이니까요.

이책에는아름답거나감상적인문장은한군데도없습니다.

저자가기아의시대에태어나자라난이야기를

자신의커다란눈으로직시하며기록해놓았다는표현이정확할겁니다.

사실너무솔직하고날카로워무서울정도입니다.

이념이다른사회도그속을들여다보면우리와하나도다를게없을뿐아니라

오히려더불공평하고,부패해있기도하다는사실도새삼깨닫습니다.

나는오한을느끼며이책을읽다가마지막에서야눈물을흘렸습니다.

저자자신은굶주림을면하게어머니를도와준연하의청년과의블륜관계에서태어난사생아로,

말하자면사회적인불량품이라생리적인굶주림뿐만이아니라

부모와형제들에게서조차사랑을못받는다는심리적인굶주림까지겪으며성장합니다.

그생부에대한미움,원망을용서하는과정이결말인데요.

이책에서유일하게아름답고따뜻한부분이기도합니다.

저는이책을읽으며지금북한의현실이이와유사할거라상상하고,

너무마음이아픕니다.이념을죽음까지가져갈만한가치가있는건지?

인간생명의고귀함과인권의자유가보장되는사회,

물질적이든정신적이든허기진사람이없는세상,그런세상이었으면좋겠습니다.

그리고우리모두가이런세상을만드는데책임감을나눠야만합니다.

굶주림을면하기위해줄을선아이들/1949년난징

허기만큼사람을비참하게하는것이있을까요?

작가홍잉(虹影)

홍잉(虹影)은1962년기아(飢餓)의시대에중국쓰촨성충칭에서가난한집안의막내로태어났다.루쉰(魯迅)문학원과상하이푸단(復旦)대학에서수학했고1980년부터창작활동을시작했다.처음에는시를썼지만지금은소설과시,산문등장르를가리지않고다산작가로서활발히활동하며중국페미니즘문학의대표적작가로세계문단에문명을날리고있다.대표작으로는『굶주린여자』(飢餓的女兒),『영국연인』(英國情人),『상하이왕』(上海王)』,『아난』(阿難),『공작의외침』(孔雀的叫喊)등이있다.
‘영국화인(華人)시가상(詩歌賞)’일등을비롯하여타이완『연합보』(聯合報)단편소설상과시가상,뉴욕에서발행되는전위문학잡지『트라피카』(Trafika)의‘중국최우수단편소설상’등을수상한바있다.여러권의장편소설이25개언어로번역되어유럽각국과미국,캐나다,호주,이스라엘,일본,타이완등지에서출판되었다.특히자전적소설인『굶주린여자』는1997년에타이완『연합보』의‘독서인최고작품상’을수상했다.또한중국의권위있는매체들에의해2000년10대인기작가에선정되었고,2001년에는『중국도서상보』(中國圖書商報)가정한10대여성작가가운데최고의작가로도뽑혔다.
현재런던과베이징두나라를왕래하며창작활동에전념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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