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나의우상,“제임스딘"
제임스딘,그는종교,인종,문화를초월하여아직도“젊은이의영원한우상”으로불린다.
"EastofEden"(에덴의동쪽)
-ThemeMusic-
MikaAgematsu의인디언하프연주
엘리아카잔이감독한영화[에덴의동쪽1955EastofEden]은미국의
소설가죤스타인벡이1952년에출판한동명의소설을폴오스본이
각색하여영화화한것이다.영화제목과같은타이틀로나오는주제음악은
작곡가레오나드로젠만의음악이다.현악기의멜로디에목관악기의달콤
하고부드러운음색이앙상블을이루는테마음악이아직도귓가에맴돈다.
제임스딘이때어난해는1931년,세상을뜬해는1955년.겨우24살때세상을달리했다.그때까지그가출연한영화는다음의겨우3편:(1)에덴의동쪽<EastofEden>,(2)이유없는반항<RebelWithoutaCause>,(3)자이언트<Giant>.
이들단세영화에만출연했는데그는세계젊은이들의마음을사로잡았다.키가171Cm밖에되지않았던단신’제임스딘’은젊은이들의우상이되었고,그의포스터는세계젊은이들의방,클럽,라커룸등등곳곳에걸려지게되면서숭배의대상이되었다.
에덴의동쪽이유없는반항자이언트
제임스딘은’엘리자베스테일러’를실제좋아했다
신젊은세대는10대,20대,30대들이다.1970년대,80년대때어난신세대들이다.제임스딘은이신세대들이때어나기20-30년전에이미고인이되었고,살아있었다해도그는이미한참구세대다.그런데도이들신세대는그를현신세대인으로착각하고제임스딘을흠모한다.어떻게이런일이가능할까?
여기에대해서‘제임스딘’전문가들은다음과같은말을한다.
첫째,그가영화출연을통해관객에게심어준당대이미지는현대에도통할수있는이미지의‘틀’이됐다.
둘째,현젊은이들의“팝문화(PopCulture)"가바로그의첫영화(에덴의동쪽)이나오면서시작됐는데이전까지만해도젊은이들은자신의목소리를낼수있는세대로사회에서인정하지않았다.하지만제임스딘의등장으로사회에서의사춘기젊은이들의고유목소리를내고인정받기시작했다.
운동을좋아해운동하다15개의안경을깼고,미술을좋아해항상그림을그리기도했다
셋째,“에덴의동쪽”에이은“이유없는반항”과“자이언트”영화는젊은이들이고유문화가정착되어엘비스프레슬리“록뮤직“이자리를잡았고,그후만인의팝뮤직인”비틀즈문화“가형성됐다.
넷째,신세대의구세대에대한반항은자기의목소리를내어문화의한일부분이될수있도록자리잡았는데,그때히피문화(히피족)가태동하면서사회와정치에대한일부분의목소리가되었다.월남전참전거부의목소리는바로히피들로부터나왔고,그히피들은‘반전(反戰)’이라는정부의국내/외교정책에대항하면서사회주류목소리를자리잡기시작하게만들었다.
다섯째,히피문화는기성세대와의동화(同化)를거부한다.록엔롤(RockN.Roll)이라는대중(팝)음악을바탕으로자기만의개성을추구한이상과육체적쾌락사랑을쫒아구세대(부모세대)의문화답습을거부하고자기만의개성을뽐냈다.장발머리가이때부터유행하기시작했고,마약도단순한대마초(마리화나)가아닌그이상의LSD((LysergicAcidDiethylamide)나‘헤로인’으로환각의그도수를높이기까지이르렀는데,그원조는바로‘제임스딘’의현실에대한반항아“끼”에서나온것으로진단한다.
여섯째,구세대문화답습거부는마약의힘을입은프리섹스(freesex)를쫒아집안,사회,국가라는굴레에서벗어난환각적유토피언이즘실현을꿈꿨다.헤비메탈(HeavyMetal)과펑크뮤직(PunkMusic)도바로‘제임스딘’이시작한“팝문화”로있었기에탄생할수있었다고말한다.
(사진의옆은나탈리우드입니다.너무그리운얼굴!난아직이여배우판넬을가지고있어요.흠,)
‘제임스딘’에대한전문가들의이런분석너무장황한게아닌가하는생각을들게만든다.하지만이런분석의기본틀을가만히재분석해보면전혀허무맹랑한분석이아님을알수있는면이있다.
제임스딘의죽음은1955년도였고,그후등장한‘엘비스프레슬리’의전설적록엔롤신화는1956년부터시작되었다.이어1963년영국에서‘비틀매니아’가탄생했고“비틀즈”의시대로돌입했다.5년후1968년도에“DeepPurple”그룹이짜이면서본격적’하드록’을거쳐‘헤비메탈’로시대로들어섰다.이들음악은싸이키델릭한’헤비록/메탈뮤직’이었지만클래식음악계도사로잡아1969년에는‘물과기름’으로불리던“Rock그룹과Classic오케스트라”가협연하는이변도생겼다.
“Rock과Classic"의만남은1969년유렵에서있었다.그해9월영국의“로얄필하모닉오케스트라”는딥퍼플과협연했는데협연한곡은“딥퍼플”리드기드리스트‘존로드’가작곡했다.이들은’제임스딘’에열광했던세대고그의사회에대한반항적스타일을따랐다.
“제임스딘”이있었기에’팝문화’가만들어질수있었다고말할수있을까?
즉제임스딘이컨템퍼러리‘록문화’의원조라말할수있을까?
여기에대해서제임스딘의생애를다큐멘터리로구성한“TheRealJamesDean(참모습의제임스딘)"은말한다.
제임스딘은”AbrahamLincolnofAdolescence"였다고.
즉제임스딘은"사춘기의에이브라함링컨”이라는말로사춘기청소년을해방시킨사람으로묘사했다.
죽기전의모습,Porsche스포츠카모델550(130은레이스카번호)
만약제임스딘이출현하지않았다면사춘기청소년들은예전에부모들이들이생각했던“골치덩어리존재”로밖에인식되지않았을것이라고다큐먼터리“TheRealJamesDean"은밝힌다.
당시사춘기청소년들은대중문화의어떤틀에서나름대로의신천지세상에서젊음을즐기는것보다동네극장이나댄스파티에쌍쌍으로몰려다니는정도의소일밖에할수없었다고말한다.하지만그들은그런과거의관습에서당당히벗어나사회의새로운주류무리로거듭날수있었고,그런시대적변화를기성세대들이인정하게되어“젊은이들의새문화”에기성세대들이새롭게흡수되는묘한양상이전개되었다.
한국에서는어떤지몰라도미국의60대노인(?)들도비틀즈음악을즐기고딥퍼플음악을애청한다.사실미국에서는“ClassicRockRadioRegionalStation(클래식록음악라디오지역방송국)"이전국에수백개된다.이들라디오방송국은50년대60년대70년대유행했던고전(이미오래전흘러간)팝/록뮤직을지금도날마다하루24시간엘비스프레슬리,비틀즈,사이먼앤가펑클,밥딜런,딥퍼플등등의음악을내보낸다.
지금의10대,20대,30대,40대들도이들음악을즐겨듣는다.아직도이들이부른CD음악은최고의인기를누리고있고스테디셀러로자리를잡았다.29년전죽은엘비스프레슬리의CD판매및저작권으로연간4천만달러의로열티를벌어들여“죽어서도거금은번다.”는말을듣는다.이사실대중적인기가어느정도인지잘대변해준다.
제임스딘,그가“젊은이들의우상”으로불리는이유여기에있다.10대에서부터60대,아니그이상까지도한무리가될수있도록세대차이를극복시켰다.젊은이들을기성세대로부터해방시켰고,또기성세대도젊은이들을보호해야한다는의무감에서해방시켜젊은이나노인이나영원한젊음을만끽할수있도록공을세웠다.실제젊은이들,또노년기에들어섰지만정신적으로는젊다고느끼는노인들,이모든이들로하여금우러러볼수있게만들어모든남녀노소들이제임스딘을“영원한우상”으로만들어놓은것같다.
“제임스딘"의생을마감한죽음의교차로(Junction)
‘제임스딘’의목숨을앗아간교차로
죽음을애도하는메모리얼사인판,지난해사망50주년인9월30일세워졌다
지난12월조카와함께버클리를갔다집으로내려오던중제임스딘이교통사고로죽은50년전의사고현장을들렸다.캘리포니아도로46번과41번이만나는교차로다.제임스딘이죽은날은1955년9월30일로서화창한날씨였다.그날운전했던차종은포쉐(Porsche)550’스파이더.’본래스포츠카를좋아했고스피드를즐겼지만그날교차로지점에서과속하지않았다.시속약60-65마일달렸다.그러다반대방향에서달려오는차와정면충돌했다.그때나이겨우24살,병원으로옮겨졌지만숨을거뒀다.
그가죽은후수십년후에태어난신세대도그의죽음을애도하여그가죽은“죽음의교차로”를방문한다.나는그곳을예전에참많이지났다.단골드라이브코스중하나였다.LA에서겨우3시간거리다.그랬는데도그곳이그렇게회한어린곳인지몰랐다.작년’제임스딘’죽음의50주년이되면서언론에대서특필되어서야알았다.그뉴스를접하고가고깊었는데조카일로그곳을들리게되었고,그바람에인터스테이트5번고속도로에서서쪽으로약35분거리로더들어걌다.
이곳은허허벌판이고가는도중에영화“자이언트”에서나온것과같은오일필드도있다.몇년전만해도오일필드에46번도로에그리많지않았는데지금은굉장한펌프들이들어섰다.그장면을보니’제임스딘’의영화“자이언트”에대한생각이들었다.물론“자이언트”영화는텍사스주오일필드에서50년대촬영했다.그래서예전의그런유전필드맛은없다.그렇지만그런대로’제임스딘’의영화를회상할수있는장면이라지나며사진몇장찍었다.-cacomfort
(원문출처/’cacomfort’,음악은’소리네’에서가져왔고요,여기에내가가진자료도덧붙였습니다.)
Share the post "영원한 나의 우상 ‘제임스 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