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ethoven & <크로이처>소나타

LudwigVanBeethoven(1770.12.17~1827.3.26)

LudwigVanBeethoven은독일의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였다.Beethoven은서양음악최고 작곡가중의한명으로널리알려져있으며 고전파와낭만파시대사이의과도기적인물 이었다.Beethoven의명성과천재성은뒤따라 오는세대의작곡가들,연주자들,청중들에게 때론경우에따라두려움의대상도되었지만 많은영감을주었다. 독일의Bonn(본)에서태어났지만20대초반에 Vienna,Austria(비엔나,오스트리아)로이주해서 정착했으며요셉하이든에게음악을배웠으며 빠른시일내에PianistVirtuoso로서명성을 얻었다.20대후반에청각을잃었으지라도 Beethoven은이러한개인적인재앙에맞서며 Beethoven의전생애를통하여가장뛰어난 작품들을계속해서작곡하였다-심지어완전히 귀머거리가된후에도-Beethoven은동시대 작곡가와는달리직업적인작곡가라기보다는 Beethoven이헌정했던작품들을특별하게 생각했던다수의부유한후원자들에의해지원을 받으며자유스럽게활동했던작곡가였다.
Beethoven의주된작품 symphony:Third(에로이카,Eroica),Fifth,Sixth(전원,Pastoral), Ninth(합창,Choral) Concerto:Pianoconcertono.5(황제,Emperor),ViolinConcerto Pianosonata:Pathetique(비창),Moonlight(월광),Appassionata(열정) Hammerklavier(함머클라이버) MissaSolemnis(미사솔렘니스)

LudwigvanBeethovenbyCarlJager
(dateunknown)

LifeandWork Beethoven은JohannvanBeethoven(1740?1792)andMagdalenaKeverichvan Beethoven(1744?1787)사이에서독일의Bonn(본)515Bongasse에서출생했다. Beethoven의세례받은날짜는12월17일이지만가족과훗날스승이었던 JohannAlbrechtsberger(요한알브레히츠베르거)는12월16일에생일을축하해주었다
Beethoven의첫번째음악선생은아버지였으나-아버지는Bonn(본)에있는궁정의 연주자였다-겉으로는가혹하고감당할수없는선생이었다.아버지는종종한밤중에 술을먹고집에오면본인과친구들을위해피아노를연주하도록잠자고있는Beethoven을 깨우곤했다. Beethoven의재능은어린시절에인정받았는데첫번째중요한선생은ChristianGottlob Neefe(네페)였다.그는Beethoven에게음악적인기초지식과쳄발로를가르쳤다. 1787년젊은Beethoven은처음으로Vienna(비엔나)여행을갔으며거기서어쩌면 모짜르트를만나그를위해연주했을지도모른다.Beethoven은결핵으로인해사망한 어머니때문에부득히집으로돌아가야만했다.Beethoven의어머니는그가16세때 사망했으며몇년후에그는알코올중독에빠진아버지때문에두명의동생을양육해야하는 책음을져야했다.
1792년Vienna(비엔나)로이주하여그전년에사망한모짜르트대신에하이든에게서처음 으로배웠다.Beethoven은즉시PianoVirtuoso로서명성을얻었다.작품번호로서 첫번째작품인3개의피아노3중주곡은1795년에작곡되었다. Beethoven은교회나궁정(대부분의작곡가들이해왔던)을위해서라기보다는군주들에게 공개연주,콘서트,레슨,작품판매등을함으로써얻더지는수입과급료를받음으로써생활을 유지했다.
작곡가로서의Beethoven의생애는보통초기,중기,후기로나누어진다. 초기에Beethoven은작품에대한야망,점차적으로커지는작품의범위,새로운방향등을 내,외적으로동시에발견함으로써위대한음악적선배들이었던하이든,모짜르트를경쟁 하는모습으로보여진다.초기의중요한작품으로는교향곡1,2번,첫번째6편의현악 4중주,2편의피아노협주곡,20편의피아노소나타-비창과월광을포함-
중기는귀가거의안들리기시작했던개인적인위기이후바로시작된다.이기간에는고전파 음악에있어서가장유명한곡들이포함되는데이작품들은영웅주의,투쟁등을표현하는 대작들이다.중기작품에는6편의교향곡(3~8번),마지막3편의피아노협주곡들,3중주곡, 유일한바이올린협주곡,5편의현악4중주(No.7~11),발트스타인,열정이포함된7편의 피아노소나타,유일한오페라인피델리오가있다.
후기는1816년쯤시작하여사망하는1827년까지계속된다.후기작품들은음악적심오함, 격렬하며극단적인자기표현,새로운양식의실험(예를들어현악4중주의7악장구성, 마지막악장의관현악에합청을더한9번교향곡)등은매우감탄할만하다.포한미사 솔렘니스,마지막5편의현악4중주,5편의피아노소나타가있다. Beethoven은가장광범위한대중들에게음악적으로명료한의미를전달했던성공적인 작곡가였을뿐만아니라개인적인예술적탐구의깊이와정도를고려해보면음악가이며 작가였던HansKeller는Beethoven을"humanity’sgreatestmindaltogether" 라고평가했다

Beethoven1820portrait
Beethoven의개인적생애는고달펐다. 28살때쯤귀가안들리기시작했을때자살 까지고려했었다(the1802Heiligenstadt Testament하이리겐슈타트유서) Beethoven은이루어질수없는기혼여성과 상류층의여인들에게이끌렸지만결코결혼 하지않았다. 의심의여지가없는그의유일한,잘알려진 연애사건은JosephinevonBrunswick (죠세핀본부룬스빅)과1805년발생했다. 대부분의학자들은그녀가자식들과 떨어져평민인Beethoven과결혼할수 없기때문에1807년쯤에끝난것으로생각한다 1812년에"ImmortalBeloved(불멸의연인)" 을유일하게증명할수있는장문의연애 편지를썼는데여러여자들도언급되어지지만,보편적으로알려지지는않았다. 몇몇학자들은1812~16년까지의기간을작품활동이저조한시기라고보고있는데 그것은Beethoven본인이결코결혼을하지못할것이라는인식을한후부터절망에빠졌기 때문이라고믿고있다.Beethoven은이기간동안어떠한작품도출판하지않았지만 1816년이되어서야실로엄청난양의작품들을내놓았다.
Beethoven은종종심하게친척들과다른사람들(그의조카Karl에대한소문난후견인 논쟁을포함한)과싸웠으며그들에게심하게대했다.Beethoven은자주이사를했으며 이상한개인적습관을지니고있었다.-비록억지로세수를했을지라도더러운옷을입고 나녔던것처럼-그럼에도불구하고전생애동안헌신적이며상당한친분을가진친구들과 모임을가졌다.
Beethoven음악을듣는많은이들은종종승리를염원하며투쟁하는모습을묘사하는 음악적삶의잔향을느낀다.이러한묘사는Beethoven의여러개인적인역경에대항하는 모습을가진대작들에게서Beethoven의엄청난창조성이나타난다. Beethoven은자주질병에시달렸다.Beethoven의한편의편지에따르면복부의문제가 1792년이전으로,Bonn(본)에있을때시작되었다.1826년Beethoven의건강은상당히 악화된상태로급격한전환점을맞는다.해부기록은심각했던육체적고통을보여준다. -간,비장,췌장,방광-사인의정확한원인은아직밝혀지지않았지만Beethoven이 죽은날머리에서자른한타래의머리카락과1863년무덤에서추출한두개골의한부분을 캘리포니아에있는theBeethovenCenterinSanJose에서이두가지를조사했을때 납중독이그의병과궁극적인사망원인으로밝혀졌다.다만납중독의원인은아직까지 밝혀지지않았지만물고기,달콤한와인에사용된납의혼합물,백랍제로만든마시는 용기등에의해서인것으로추측된다.많은연구가들은Beethoven의귀머거리의원인을 납중독에의해서라기보다는온몸으로퍼졌던낭창,홍진과같은면역체계의이상으로 보고있다.머리카락분석가들은수은을찾아내지못했고그들은Beethoven이매독 (매독은그당시수은혼합물로취급됨)에걸리지않았다는동일한의견을내놓았다. Beethoven은격렬했던폭우한가운데서오랬동안병을앓은후1827년3월26일사망했다. Beethoven은Wahringer공동묘지에안장됐고20개월후에프란츠슈베르트가 Beethoven의묘지옆에안장됐다.이두작곡가의묘지는1888년Zentralfriedhof

(CentralCemetery)로이장되었고요한스트라우스1세와브람스가그들옆에안장되었다.

beethovensignature
MusicalStyleandInnovations Beethoven은서양음악사의고전파와낭만파시대에있어서가장중요한과도기적인물의 한사람으로평가되고있다.음악적형식을살펴보면하이든과모짜르트로계승되는 소나타의형식과모티브발전형태의원칙을세웠고그것들을매우야심적인악장들로 작곡하여확대발전시켰다.Beethoven은또한근본적으로교향곡을재확립시켰는데하이든 시대의엄격한4악장구성에서작품의완성도를높이는데필요한어떠한악장이라도, 특히전체악장들을필요한만큼떠받들수있는종악장을열려진형태로변형시켰다.
일생동안Beethoven은피아노에혁명적인영향을끼쳤다.그당시피아노를제작하는두 곳의공립학교가있었다.Vienna(비엔나)공립학교에서만든피아노는약간부족한음력을 가진귀중품의목적으로쉽고가볍게만들어졌다. 반면런던의공립학교에서만든피아노는약간무거운건반을사용하여좀더풍부한소리를 지녔다.Vienna(비엔나)에서생활한Beethoven은동시대의대부분연주자,작곡가들보다 좀더무거운스타일의연주를접목시켰다.몰론Beethoven만이무거운건반을사용하는 유일한피아니스트는아니었지만Vienna(비엔나)의예술적문화로상징되는음악적천재는 Beethoven뿐이었다.더욱분명한것은Beethoven이훌륭한피아노제작자인Andreas Streicher(안드레아스슈트라이허)와친분을가졌고Beethoven의명성,존경심이증가됨에 따라Vienna(비엔나)의피아노들이Beethoven특성에맞추어발달되어졌다.

산책중인베토벤

PersonalbeliefsandTheirmusicalinfluence Beethoven은유럽에서발전하고있던낭만주의와계몽주의사상에영향을받았다.3번 교향곡"Eroica(영웅)"을처음에대중은프랑스혁명의민주적,공화적사상에의해지탱 되어야한다는믿음으로나폴레옹에게헌정하였다.그러나1804년나폴레옹이황제가 되겟다는야망이분명해지자나폴레옹에게헌정함을표시했던표제지를찢어버리고다시 "위대한인간을기리며작곡한SinfoniaEroica"라고재명명했다. 또한9번교향곡의4악장은인간애의승리를노래한낙관적찬가로서Schiller(쉴러) OdeAndieFreude("OdeToJoy")의시를사용해서심혈을기울인합창이특색을이룬다 BeethoventheRomantic? Beethoven을둘러싼지속적인논쟁은그가낭만파또는고전파작곡가인지에대한것이다 다른문헌들을보면낭만파그단어가가지는의미들과낭만주의시대의정의…이두가지 모두학문적으로변경되었기때문에음악적특색들과그시대의구성원으로서의 Beethoven이내포하고있는모든것들의전후관계,시대상황을고려해야만한다. 만약우리가일반적으로문학과예술에있어서의미학의신기원으로서낭만주의적활동을 본다면Beethoven이야말로독일의시인인괴테와쉴러,영국의시인인셸리와같은 문학세계의낭만주의자들과함께한최초의인물이었다.Beethoven은또한동시대인물 이었던LouisLudwigSpohr(스포르),E.T.A.Hoffman(호프만)에의해낭만파라고 불리워졌다. 다른한편으로는음학학적인전후관계를고려해보면낭만파음악은적어도Beethoven 이후에비롯되었다고말하고있는데이문제는상당한논쟁거리중에하나이다.몇몇 전문가들은Beethoven은낭만파작곡가가아니며그의존재는신비한인물이라고말한다. 또다른이들은Beethoven은과도기적인존재로서낭만파음악의선구자로서,낭만파시기의 "Inventor"라고말하고있다.또한어떤이들은Beethoven이신화적,영웅적인천재이며 개성을완성한낭만파작곡가의모범적인전형으로평가하고있다.낭만파기점을 만든학자들에의해여러번낭만파와고전파작곡가사이로이동,분류되었으며이것은 Beethoven이생태적존재로서보여지는아주큰부분이다. 계몽주의를표방하는이들은Beethoven이분명한고전파작곡가라고말하고있으며낭만 주의적감성을지닌사람들은미학적인(현재우리가살고있는시대를포함)열쇠를지닌 낭만파작곡가로평가한다.
Beethoven음악을듣는다면초기작품들로부터후기작품까지의음악적양식에있어서 분명한발전이있다는것은또다른학문적분석을가져올수있다.젊은시절Beethoven은 동시대사람들의예술적Model들을따르는모습들이보여지는데이것은그당시사회적 분위기로받아질수있는곡들을쓴것이다.후에그는음악적인관행을타파하려는경향을 보이게되는데그때까지InstrumentalGenre로만여겨졌던교향곡에합창을추가한것이 좋은예이다.이사실은Beethoven이낭만파또는고전파로인지될수있는질문을던져준다. Beethoven이고전파작곡가에서낭만파작곡가로부를수잇는가장중요한순간은 언제인가?1808년콘서트에서보여준5,6번교향곡공연은아마도중요한시점이라고 대부분의학자들은동의하고있다.5번교향곡에서Beethoven은짧은Motive로전악장을 통하여표현했고(그때까지들어보지못함)6번교향곡은"Programmusic(낭만파음악의 표준모델이됨)"을작곡한첫번째곡이었다.이곡은4개의악장을통한교향곡의전통적인 작곡형식을무너뜨렸다.그리고19세초반에는더욱낭만주의음악을여지없이표현하고있다.
Beethoven’sgravein
theZentralfriedhof,Vienna 반대로CarlDahlhaus(달하우스)는Beethoven의 음악적양식의발전은실제적으로동시대의작곡가들로 부터분리되는시점으로부터Beethoven을낭만파로 여겨져야한다고말한다. CarlDahlhaus(달하우스)는낭만파작곡가로서 Beethoven을이해하는데있어서Beethoven의중기초 로부터-교향곡3,5번이포함된-대부분얻을수있다고 지적한다.그러나CarlDahlhaus(달하우스)는 낭만파음악의전통은기본적으로슈베르트풍의음악이며 슈베르트에대한Beethoven의영향은주로OP.74~97의 작품에서비롯되었다고여겨진다. Beethoven이후기에이르렀을때는동시대의낭만파 작곡가들과더이상동일한장르에속하지않는

개인적으로최고의경지에이르게되었다.

RecommendedRecordings
SymphonyNo.5&7
CarlosKleiber/Vienna
PhilharmonicOrchestra/D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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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helmFurtwangler,
Schwarzkopf/E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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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Concertono.3
SviatoslvRich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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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rrayPerahia/Hait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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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oKlemperer/London
PhilharmoniaOrchestra/E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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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fredBren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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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SonatasOp.101&106
EmilGil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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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anoSonatas,Op10&13"Pathetique"
MaurizioPollini/DG

DiabelliVariations
PiotrAnderszewski
/VirginClassics
TripleConcerto
Oistrakh(Violin),Rostropovich
(Cello),Richter(Piano)/EMI

ViolinConcertoinDMajor
ThomasZehetmair
Orchestraofthe18thCentury

StringQuartetsOpp.130,133
AlbanBergQuartet
/EMI
MissaSolemnis/J.E.Gardiner
MonteverdiChoir
EnglishBaroqueSoloists
Fidelio/LorinMaazel/ViennaPhilharmonicOrchestra
ViennaStateOperaChorus 이글은슈베르티아데(www.schubertiaden.com)에서퍼온글입니다.

바이올린소나타제9번A장조Op.47<크로이처>

SonataforPiano&ViolininAMajorop.47"Kreutzer"

GidonKremer

이곡은베토벤이헌정했던
프랑스의유명한바이올리니스트인’크로이처’의이름을따서붙인곡이라는데
내용은무척드라마틱합니다.
톨스토이는남녀간의사랑과참을수없는질투와끓는증오심등을
극적으로묘사한’크로이처소나타’라는소설을탄생시키기도했지요.
마치바이올린과피아노가불꽃튀기며격렬하고치열한전투를하는듯합니다.
베토벤의정열적화려함당당함이여기저기서흩어지고……

지금흐르는곡은3악장입니다.(*해설,사진백작님)

1.AdagioSostenuto-Presto

2.AndanteconvariazioniI

3.Finale.Pres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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