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눈물’ – 90억짜리 눈물에 대한 횡설수설
90억짜리의눈물!
현재장안의화제가된그림인데..
갑자기이그림의가격이더화제꺼리가됐다.90억이라..!
하긴더비싼그림도있으니까, 내가읽은어느책에선가만화책만훔치는도둑이야기가있었다. 알고보니초판이거나희귀본일경우만화책값도엄청비싸단다.해서, 사실이런그림은그림값이라기보다이작가의아이디어내지는새로운인식을 값을매긴것인데,전에즐겁게감상하던그림을가격을알고다시보니.. 이여자가자기몸값을알고기뻐서우는것처럼도보인다(!). 몇년전부터국내미술시장이활황이고,덩달아작품값도마구뛰어올랐다. 경제가어렵다해도이건일반적인서민들이야기이고,빈부의격차가심해지다보니 돈이마땅히투자될만한곳을찾아서미술품애호(?)붐이시작된것같다. 물론저평가된국내작가들의작품들은그진가를인정받는것이옳은일이다. 하지만신년초하루날달력사진을찍으면서느낀것인데, 유달리팝아트가한국에서더사랑받는것같은이유는뭘까? 내가알고있는것만도고가의유명팝아트작품은지금화제가된ㅅ그룹것말고도 ㅎ그룹,ㅋ그룹같은대기업에서도다소유하고있다. 팝아트는바로미국문화그자체라고해도과언이아니고, 팝아트를양산하고팝아트에값을매긴사람들이바로미국인들과일본인이다. 물론경쾌하고,발랄해서대중적인이미지가강하다는강점은있지만, 그야말로대중생산해낼수있는문화,유행성이강한문화이기도하고, 그보다는영어권에서교육받은우리큐레이터들이알게모르게주도한것은아닐까? 아니큐레이터만이아니라미국서교육받은인재들이워낙많은탓인가? 물론나도이작품들도다좋아하긴한다. 몬로나미키마우스를복제한앤디와홀의엽서도잔뜩가지고있고, 뒤상전도보러갔었고,신디셔먼도무척좋아해서하나쯤갖고싶다는생각은한다. 그래도소박한(그보다돈이없는)나는그저복사판만봐도(가져도)행복한데, 이지극히대중적인(얼마든지복제가가능한)예술품을꼭가져야행복할까? 물론가진다면더뿌듯하겠지만..솔직히화가분들은어떨지몰라도 난이만화그림값이터무니없이비싸다고생각된다. 그러면서한편으론’야이그림이우리나라에있단말이지..'(흥분@) 그럼우리나라도부자나라인가보다!(맞다?아니다?) 에잇,나도돈많으면좋아하는그림실컷사서미술관하나만들수있을텐데.. 그래도내발로갈수있는미술관이라도있으니좋다. 다만,이런좋은그림들은숨겨두지말고, 여러사람이같이감상할수있도록미술관을더많이만들었으면좋겠는데, 공공미술관을많이만듭시다! -야멸공주왈@ 이비싼그림실컷볼려고여러번복사하여올립니다. 이웃님들가격에부담가지시지말고즐겁게감상하세요!

RoyLichtenstein(RoyFoxLichtenstein1923~1997)
만화를미술로옮긴최고의팝아트작가
2002년크리스티경매에서710만불에팔림

PUBLICMURALS

BauhausStairway:LargeVersion,1989.Oilandmagnaoncanvas.

27feetx18feet.CreativeArtistsAgency,BeverlyHills,California.

GirlatWindow,1964.

Oilandmagnaonplywood.24feetx24feet.WorldsFairinFlushingMeadows,NewYorkStatePavillion.

GreeneStreetMural,1983.Magnaandsilkscreenwallpaper.18feetx95feet81/2inches.

TemporaryinstallationatLeoCastelliGallery,NewYorkCity.

LargeInteriorwithThreeReflections,1993
Oilandmagnaoncanvas.Twosets,threepanelsperset,ontwofacingwalls:

Eachset:137inchesx36713/16inchesRevlonCorporation,NewYork

TelAvivMural,1989.Magnaoncanvas.Twopanels:7metersx8.4meterseachwith.6metersbetweeneachpanel.TelAvivMuseum,Israel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