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낙원>은 어디인가?

낙원/미야베미유키지음(문학동네,2008)

1.잃어버린<낙원>을찾다.

미야베미유키의이책을읽은것이오래전이라..음,심각하게오래전은아니고

도서관에입고되자마자가져다읽었으니..4,5개월정도지난것같다.

(분명내가책사진한장은찍어뒀을텐데..)내그림첩을한참뒤적였다.

사진찍은건많고,정리는안되어있고..찾았다!반납하러나가며급하게찍은단한장.

책에대한느낌이란그당시에바로적지않으면,책도없는지금다시기억해낼려니힘들다.

많은책들이이렇게내기억창고속에서도먼지로사라져간것같다.

미야베미유키야워낙좋아하는작가라책내용을완전히잊어버린다던가하진않지만,

한편으로다작인작가라모든책을다인상적으로기억하는일도버겁다.

머릿속의메모리용량도내노트북처럼한계를느끼고벅벅대고있는걸느낀다.

써야지..하고는미루다가까맣게잊어버린책이나영화이야기가너무많으니!

이책이왜생각났냐하면어제연말특집<TV,책을말하다>를보다가변영주감독이

올해읽은인상적인책으로이책을말해준덕이다.

-변영주감독은미야베미유키원작의<화차>(일명-인생을훔친여자)

영화화작업이잘진행되고있는것인지?

2.미야베미유키가이야기하는<낙원>은무엇일까?

미야베미유키의대표작이라할수있는<모방범>을읽으신분이라면금방아시겠지만,

못읽은분도있을테니,간략하게설명하면

이책의주인공은마에하타시게코르포작가이다.

<모방범>은이시게코가우연한기회에잔혹한청소년범죄를파헤치게되는이야기였고,

<낙원>은그산장연쇄살인사건에서9년이지난후의시게코에게

교통사고로죽은아들(히토시)에대해조사해달라는한어머니(하기타니도시코)의

방문으로시작한다.그리고이죽은소년의공책에는시게코가겪은9년전의악몽같은

산장살인사건의현장이(그것도매스컴에는전혀알려져있지않고,시게코와

몇몇관계자만이알고있던사건현장의작은비밀이)어린아이의유치한그림으로

그려져있고,16년전부모에의해살해되고암매장된소녀의모습도있다.

12살에죽은히토시는진짜사이코메트였을까?

그런잔혹한사건들을꿈속에서목격하면서어린히토시는어떻게견뎌냈을까?

시게코는이소년이남긴공책속의그림들을단서로사건현장들을확인해나가면서

9년전의악몽같은기억과도다시부딪치고,인간의탐욕스런이기심들과도마주치게된다.

책읽기의재미로말하자면같은주인공인시게코가등장하는전작<모방범>의절반정도인데,

작가로서의미야베미유키를생각하면<낙원>이훨씬좋은책이다.

여기서충격적인스토리의주내용은제맘대로나쁜길로만나가는자식을살해해암매장하고

(-부모에게살해당해16년동안집아래묻혀있던소녀도이자키아카네)

남은아이(아카네의동생세이코)를위해최선을다하는부모의모습인데,

어떻게부모가자식을살해하는지경에까지이르렀으며,

그범죄로인해평생을협박과자책에시달리며다른자식을위해헌신하는가?

하는것이다.청소년범죄가극단으로치솟는현실에서어느부모라도같은상황이라면

우연이라도이런일이벌여질수있다는생각해본적도없다고장담할수있겠는가?

가정이라는낙원에냄새나고고약한썩은부분이있다고그걸도려내는것이과연도덕적인가?

자신만의낙원을지키기위해타인의낙원을망가뜨리며사는사람들은또얼마나많은가?

미야베미유키의<낙원>에는단하나의진짜낙원의모습이있다.

바로죽은아들에대해조사해달라고찾아왔던도시코가가졌던낙원이다.

도시코는가족들에의해서평생을결혼조차맘대로못하고희생양으로살아오다가

우연한일로히토시를임신,가족을벗어나히토시와자신만의낙원을만든여자다.

가난하지만행복했던모자에게사회는잔인하기그지없다.

유일한가족인히토시가죽음으로해서상처받고사라진낙원,

그보다는어린히토시에게사이코메트라는장애를씌운낙원,

(히토시는악인을만나면그사람과연관된잔혹한장면들을보는사이코메트였다.)

어린히토시는이해할수없는장면들을목격하고자가치유의방편으로

그걸그림으로남겼다.(책을읽는동안나는어린히토시가너무가여워울적했는데..)

그래도모자는정말행복했었다!

미야베미유키는이시대사회파추리소설의대가답게스토리반전의효과에중점을두기보다는

어째서이런범죄들이일어나는가?하는의문,사회의도덕적인반성에대한자각을일깨우는데

치중하고있고,그래서주인공인르포작가의내면을많이드러내다보니추리소설로서의재미는

줄어든반면시게코와같은르포작가의눈(허구와진실을가려내려는)으로생각하며읽게하는

장점도있다.

이<낙원>이란소설속의유일한진짜낙원을작가는이야기말미에서

도시코와시게코가그낙원을잃지않으려는모습을보여줌으로써약간의위안을던져준다.

3.이시대의<낙원>은어디일까?

요즘다시경제가어렵다.세계경제전문가들은다시세계적인대공황이찾아올지도모른다는

무서운예언까지하고있는현실인데,흔히들경제가붕괴되면가정의소중함을먼저이야기하는데

어려울때일수록가족이소중하단말은당연한명제이지만,

이가족을지키기위해혹은자기자신만의낙원을지키기위해우리는무심코라도

타인의낙원을망가뜨리고있지는않은지?

가족이기주의나지역적인집단이기주의야말로낙원을망치는요인이되고있는것은아닌지?

진짜모든나쁜요소가다근절된곳만이낙원이라부를수있는것인지?

난그렇지않다고생각하는데..

세심하게,..뭐좀골치아프게라도다시생각해보는계기를만들어준작가에게감사한다.

무슨일에든나,나하면서자기주장을해대는주제에,잘못된거나

운이없는것만타인이나사회탓으로돌리는건올바른사고방식이아닙니다.

먼저자기몸가짐부터바로해야죠.(하권,269쪽)

우리가대체어떻게해야했을까요?아카네를그냥내버려뒀어야했을까요?

아카네를쫓아내버려야했을까요?이런인간은자식도아니다,절연이다.

우리의평화로운삶에넌필요없다.방해만될뿐이다.그러면서아카네를내쫓고,

그애가무엇을하든,어떻게되든모르는척하며살면되는거였을까요?(하권,294쪽)


히토시가남긴여러작품들.이쪽의히토시는작은거장이었다.저쪽의히토시는이세상의혼돈을

어떻게든정리하려고분투한고독한관리자였다.히토시가그린현실의풍경은무척따스했다.

그것은히토시가자기어머니와둘이서만들어가던세계를그대로옮긴것이었다.

어머니와아들의낙원이었다.히토시는그낙원에파고들려하는미지의것-인간세상의악을,

비밀을,갈등을,집념을,이기적인욕심을한장의종이위애고착시켜,자신에게는

아직너무이른인식으로부터애써거리를두려했던게아닐까?(하권,마지막시게코의독백)

미야베미유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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