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길고양이 꼬리를 자르는가?

사진은별로이다.한달전쯤(?)막해가지고난후,인근6단지를지나가다길고양이한마리를봤다.난고양이는그냥못지나치는사람이라얼른자전거에서내려풀밭쪽으로다가가다가깜짝놀랐다.

아니,도대체왜?누가길고양이꼬리를잘라놓은것일까?’아옹~아옹~’울어대는데너무애처롭다.아무리인간이잔인한동물이라고는해도,어떻게이런일이벌어지나?이꼬리잘린냥이는내가불러도다가오지도않고,도망가지도않고울면서그저옆나무뒤로숨기만했다.

내가좀전에포슽을또날렸다.사실자고아침에포슽을올리렸다가,한밤중길고양이밥이걱정이되서나갔다가..다른길고양이들이와서내가주는밥먹고다갈동안도차밑에숨어만있던어린고양이(처음보는녀석)가밥을먹나안먹나?걱정이되어나가본것인데..,다들먹고갈동안주차된차밑에앉아있다가맨마지막에온어린길고양이.세상에그런데이어린길고양이꼬리가잘려있다.마음이아픈것은물론이고,난이꼬리잘린아기냥이에게별식도가져다주었다.그러면서이런사실을알려야겠다는마음에바로포슽을올리려다가한참쓴글을날리고다시쓴다.

‘미안해,냥이야,때론터무니없이잔인한사람도있단다.아니어쩌면잔인하다기보다는무지에서오는것일지도몰라.그래도미안하다.맘마많이먹고,낼도또와라.’

그리고꼬리잘린고양이에대해검색을해보았다.의외로꼬리잘린길고양이가많이돌아다니나보다.그런데이것이최근에일어나는현상이란것이다.누굴까?누가’고양이꼬리자르기’라는나쁜행동을전염시키는것일까?

한달전에본이길고양이말고,최근에이렇게꼬리잘린길냥이.꼬리만잘린것이아니고다리까지절고있는길고양이도내가주는사료를먹으러왔었다.그러니한달사이에꼬리잘린길고양이3마리를본것이다.어떻게이런일이있을수있을까?이건좋지않은유행병같은건데..내생각으론분명아이들.호기심과불만에가득찬청소년들소행이아닐까?싶기는하지만,장담할순없다.

배가몹시고팠던것일까?사람을두려워하면서도내가가진간식을꺼내주자다가와허겁지겁먹는다.이렇게귀에다노란딱지를붙였거나귀한귀퉁이가잘린길고양이들은중성화수술을받은고양이들이다.중성화수술이란게길고양이숫자가마구잡이로늘어나지말라고하는것이지만,일단이런수술을받은길고양이들은야성을잃어서행동이굼뜨고느려진다.당연히기본적인생명유지를위한먹이사냥조차불가능한상태가되어버린다는말이다.그러니이런중성화수술을받은길고양이들은인간이돌봐주지않으면굶주려죽는다.

돌봐주지는못할망정,중성화수술을받아둔하고느려진(=순해진)길고양이들을잡아용기(?)랍시고,혹은단순한재미로꼬리를자르는인간들이얼마나비열한지!

두어달전에내게한국동물보호협회에서과천지부를맡아주지않겠냐는청탁이있었다.난이런일책임지고하기엔사는게너무여유가없고,또내성격도그렇게적극적인사람이못된다고사양을해버렸다.난그저내손닿는범위에서내가만나는동물들-길고양이들이나돌봐주지과천전체를책임지지는못하겠다고했다.이게조직으로들어가면과천뿐이겠는가?전국적인조직인데..그런데이렇게꼬리잘린길고양이를자주만나게되니까생각이바뀌려고한다.길고양이를학대하는보이지않은조직이있다면이조직을막아주고,길고양이들을보호해줄사람도있어야하는게아닌가?

대부분의사이코패스들이어린시절동물학대에서시작해결국살인에이른다는많은연구보고도있다.반려동물학대는곧인간학대로이어지는지름길과같다.일상에서부딪치는작은좌절에서가볍게우리들주변에서쉽게마주치는반려동물에게부터잔인한행동을시작하지만이런일이반복됨으로해서도덕심을상실하게되고,인성자체가일그러져버리는것이다.무엇보다도어떤이유에서건인간과더불어살아가는반려동물에게이런짓을하는건분명학대이자범죄행위이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