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고양이들 -어슐러 K. 르귄

고양이엄마아멜리에가울집의나나와예예에게읽어준동화책

날고양이들
어슐러K.르귄(지은이),S.D.쉰들러(그림),김정아(옮긴이)|봄나무

*이책은판타지문학의대가로불리우는어슐러K.르귄여사가1988년부터1999년까지십여년에걸쳐발표한’날고양이’시리즈(TalesofTheCatwings)의완역본입니다.

오늘은나나와예예를목욕시켰습니다.날씨가좀풀렸으니까,천정의물떨어지는걸말린다고난방도하루종일온도를올려틀었으니집안이훈훈해요.

"얍,얘들아,목욕하자~~."

눈치가삼단인나나와예예는잽싸게도망치지만,앗,내가누구냐바로울동네고양이엄마잖앗!

"목욕하고나면,엄마가재미있는동화책읽어줄께~~."

날고양이들(TalesofTheCatwings,1988년)


"있잖아,미국큰도시의빈민가뒷골목에있는커다란쓰레기통뒤에서4마리의아기고양이들이태어났단다…그런데얘들은보통고양이같지가않고,등에날개가달린날고양이들이었어."

…엄마인얼룩고양이제인부인은고민이됐지.엄마눈에야아기들이너무나사랑스럽지만,짖궂은인간들이이날개달린아기들을본다면..다들붙잡아다가연구하고이용하려고하겠지?아기들이젖을떼고작은날개로날기시작하자엄마는날고양이들에게위험한도시를떠나멀리멀리사람들이많이없는곳으로가라고했단다….

동화책을내가먼저읽고는나나와예예에게는이렇게이야기를들려줬습니다.나나와예예가눈동그랗게뜨고열심히이야기를듣습니다.날개가달린고양이라니요!

…지빠귀가말했습니다.
"바로오늘아침에내가나뭇가지하나를둥지로물고가고있었는데,글쎄고양이가날아오는거야!고양이가날아오더라고!떡갈나무꼭대기에앉아있다가날아오면서나를보고씩웃는거야!"
나머지새들이한꺼번에지지배배소리쳤습니다.
"이럴수가!기가막혀!어이없네!"-p26

자유롭게살곳을찾아도시를떠난날고양이형제들은새들에게공격당하기도하지만,평화로운시골마을에서행크와수잔이라는착한남매를만나보살핌을받게됩니다.

…행크가동생에게말했습니다.
"그런데말이야,어저께엄마가로저를본것같아.로저가언덕위를날고있었는데,집에서는언덕이보이잖아."
"엄마는오래전에다본것같아.하지만우리엄마라면아무한테도이야기하지않을거야!"
수잔은이렇게말하며셀마의턱밑을긁어주었습니다.
하늘을나는얼룩고양이들을처음본순간,아이들은아무에게도이야기해서는안된다는것을깨달았습니다.사람들이알게되면철창에가두거나,서커스나애완동물쇼에내보내거나,실험실로보내거나,돈벌이에이용하거나,아예팔아넘길까봐겁이났거든요.-p53

돌아온날고양이들(CatwingsReturn,1989년)

행크와수잔덕분에편안한생활을하던날고양이들은엄마가보고싶어엄마를찾아갑니다.그러다가옛거리의집들이도시재개발로철거중인걸알게되죠.그리고한참철거중인집에서겁에질린새카만아기날고양이를만나게됩니다.바로날고양이들이떠나고난후태어난막내제인입니다.아기날고양이제인을무사히구출하고엄마를찾아갑니다.

제인은막내날고양이이름이자,엄마고양이의이름이기도합니다.엄마인제인부인은아기고양이제인도안전한시골로데려가라고하죠.

멋진알렉산더와날고양이친구들(WonderfulAlexanderandtheCatwings,1994년)

날고양이이야기에는날고양이만나오는게아니라알렉산더라는보통고양이도나옵니다.날고양이들의사는동네의목장털뭉치씨네서태어난알렉산더는스스로멋장이가되기로하고,모험을찾아목장울타리를벗어났다가위험에처하게되었는데,날고양이형제의막내인제인을만나도움을받습니다.

"내가그때그소나무에서내려올수있었던건네덕분이었어.너는그끔찍한일에서벗어날힘이있어.나는그걸알아.하지만그끔찍한일이대체뭔지네가말을안해주면,내가도와줄수가없어.제발말해줘,제인."
제인은계속베짱이를쫓아다니는척했습니다.알렉산더는제인의꼬리를밟아서못가게했습니다.제인은알렉산더에게으르렁거렸습니다.
알렉산더가말했습니다.
"으르렁거리고싶으면으르렁거리렴.네가말해줄때까지나는계속네꼬리를밟고있을거야."-p141


날고양이제인의모험(JaneOnHerOwn,1999년)

날고양이시리즈중에서제가젤좋아한이야기는이제인의모험입니다.철거중인건물에서태어나자마자바로엄마랑헤어져,쥐떼들한테쫓긴끔찍한기억을가졌던제인.이기억으로제인은한동안실어증에걸리기도했습니다.그러면서날개가있단것은자유롭게날수있단것이라고모험을찾아떠나는용감한제인은이동화책에서가장두드러지고매혹적인캐릭터입니다.

…제인이말했습니다.
"우리는하늘을날수있는데,왜아무데도가지않지?어디로든날아가서무엇이든볼수있을텐데?"
오빠로저가말했습니다.
"에이,제인.너도왜그런지알잖아."
맏언니셀마가말했습니다.
"남과다르면살기어려워.남과다르면,아주위험할때도있어."
제인은혼잣말을했습니다.
"하지만난어려운게좋아.위험한게좋아.이곳은다지루해!"-p155

"날개가있으면외톨이로지내야하는걸까?"

날개달린고양이제인은친구를찾을수가없었습니다.새들은날개가있었지만,날개달린고양이를보고는인사한마디건네지않았습니다.더구나올빼미와매는위험했어요.-p164


모험을찾아도시로날아간제인은우연히들어간집의아저씨에게갇혀서아저씨의돈벌이수단으로전락하게됩니다.날개가달린신기한고양이로티브이에도출연하게되죠.그러다간신히도망쳐나와엄마를찾아갑니다.

…제인의날개가바람을갈랐습니다.시원했습니다!멋진바람이었습니다!도시의거리는으르렁소리,쨍그렁소리,개짖는소리로시끄러웠습니다.멋진소음이었습니다!도시의냄새는지독했습니다!멋진냄새였습니다!
"나는자유롭다,나,나,나는자유롭다!"
제인은목청껏노래를부르며하늘높이날아올랐습니다.그리고그렇게밤새도록노래를부르며밤하늘을날아다녔습니다.-p183

날개가달린고양이란발상부터가재미납니다.고양이는무척날렵하고유연한동물이기는해도날지는못하잖아요?도시의뒷골목에서태어난길고양이들에게날개를달아자유롭게돌아다닐수있게해준르귄여사님의배려를느낄수있어요.

남과다르게태어났단건장애를가졌단이야기고,장애인이거나평범하지않은것에우리들은먼저반감부터느끼게되는데,날개달린고양이이야기를읽으면서저절로우리의반려동물들을어떻게사랑하면좋은가하는것과차별에대해깨닫게해주는동화입니다.앗,고양이를사랑하는전무척감명깊게읽었습니다.

(아래는출판사소개글입니다.)

-르귄은해박한철학적사유를담아내는SF나판타지장르의작가로유명하지만,<날고양이들>을통해볼수있는동화작가로서의면모는그에못지않게훌륭하다.재치있는상상력,간결하고우아한문장속에담긴사려깊은통찰은이책이왜시대와세대를넘어끊임없이사랑받아왔는가를짐작하게한다.
이책의이야기를이끌어가는것은날개를달고태어난’이상한’날고양이들과,날개없는’평범한’고양이들이다.도시의뒷골목쓰레기통에서나고자란셀마,로저,제임스,해리엇은모두날개가있었지만엄마인얼룩고양이제인부인은그이유를알지못한다.새도고양이도아닌,어느곳에도속하지않는날고양이들은사람들의눈에띌때마다위험에빠진다.엄마품을떠나날개를펼치고더넓은세상으로날아간날고양이들은막내날고양이제인과날개없는고양이알렉산더를만나갖가지모험을하고,수잔과행크두어린이와도우정을나눈다.
르귄은남과다르기때문에배척받거나이용당하는날고양이들의모습을통해인간사회의한단면을묘사한다.이작품에서분명히읽을수있는것은’정상’의기준에서빗겨있거나,사회적으로작고약한것들로일컬어지는존재들에대한긍정과존중의시선이다.르귄은나이가어리거나,여성이거나,장애를가졌거나,남들과다른소수자로해석될수있는캐릭터를쉽게동정하게끔하지않으며,어려움을헤쳐나가는것은언제나그들자신이다.작가는정상과비정상,다수와소수의경계에서우리가다른존재들과어떤방식으로관계맺을것인가를생각하게한다.


어슐러K.르귄(UrsulaKroeberLeGuin)-1929년10월21일,미국버클리에서인류학자알프레드크로버와작가디어도어크로버사이에서태어났다.래드클리프칼리지를졸업하고콜럼비아대학에서프랑스와이탈리아르네상스문학을전공했으며,1953년역사학자찰스르귄과결혼해엘리자베스,케롤라인,디어도어세아이를두었다.

가장이른작품들은<오시니아의이야기>와<말라프레나>등에서다시보게되듯가상의나라를배경으로하기는하지만판타지가아니었다.관심사를살려출판할방법을찾던르귄은초반기과학소설에대한관심을돌이켰고,1960년대초반부터정기적으로출판을하기시작했다.르귄은1969년에출간한유명한과학소설,<어둠의왼손>으로’휴고상’과’네뷸러상’을수상하였다.


최초로그녀의책이출판된1960년부터,그녀는최고의과학소설과판타지문학의작가로주목받았으며,그녀의훌륭한문체와,도교,무정부주의자,여성주의자,정신적&사회적인테마에대해서주목받게되었다.미국과영국에서백만부이상이팔리고16개국에번역된세계적인베스트셀러<어스시의마법사>시리즈는<반지의제왕>,<나니아연대기>와더불어세계3대판타지소설로꼽힌다.르귄의저작은판타지와SF가중심이지만그외에도에세이,어린이책,비평,시등백여편이넘는작품을통해노벨문학상후보자로거론될만큼높은평가를받고있다.

‘휴고상’,’네뷸러상’을십여차례수상했으며,그외에도’세계환상문학상’과’카프카상’,’필그림상’을수상했으며세계과학소설연맹에서수여한’간달프상’을1979년에수상하였고,과학소설과판타지소설에기여가큰사람에게수여하는’그랜드마스터상’을2003년에수여받았다.

르귄은지금오레곤주의포트랜드에살고있으며,3명의자녀와,3명의손자를두고있다.(위키백과)

김정아-영문학석사,비교문학박사로영문학과비교문학을강의하고있다.옮긴책으로<동화의정체><슬럼,지구를뒤덮다><발터벤야민과아케이드프로젝트><눈과마음><죽은신을위하여><붉은죽음의가면><코끼리에게물을>등이있고,지은책으로는<학교엔귀신이산다>(공저)등이있다.

S.D.쉰들러(S.D.Schindler)-많은베스트셀러그림책을그린일러스트레이터다.그린책으로는<산타가어떻게일하게되었을까?><커다란호박>,2005년뉴베리아동문학상을수상한<휘팅턴>등이있다.

날고양이들 저자 어슐러K.르귄(UrsulaKroeberLeGuin) 출판사 봄나무(2009년04월15일) 카테고리 국내도서>아동

어슐러르귄이"내가사랑했던모든고양이들에게바친다"고말했던이작품은정상과비정상의경계에서우리가다른존재와어떻게관계맺을것인가를생각하게하는,설득력있는판타지이자뛰어난성장소설입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