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북부에는이와테현에서흘러온기타카미강(北上川)이,남부에는후쿠시마현에서흘러온아부쿠마강(阿武隈川)이태평양에흘러가고있으며,그를중심으로펼쳐지는센다이평야(仙台平野)는"사사니시키","히토메보레"등맛이좋은쌀산지로서유명하다.또한태평양연안에는게센누마(気仙沼),오나가와(女川),이시노마키(石巻),시오가마(塩竃)등큰어장이있고,그어획량은일본전국에서도많은편이다.북부의태평양연안은이와테현에이어지는리아스식해안이며,거기서는굴양식도활발하다.
또1960년대이후에는공업항구로서새로개발된센다이항을중심으로공업개발이촉직되었고,센다이항은1995년에수입촉진지역(FAZ)로지정되었다.이시노마키시(石巻市),이와누마시(岩沼市)등에서는펄프공업도이루어지고있다.마쓰시마정(松島町)주변에펼쳐지고있는마쓰시마만(松島湾)은소나무가무성하는260개정도의섬이뜨는경치가아름다워일본삼경중하나로꼽힌다.서쪽의산간지역에는나르코(鳴子),사쿠나미(作並),아키우(秋保),도갓타(遠刈田)등온천도많다.
미야기현은724년조정의도호쿠지방통치기관으로서다가성(多賀城)이설치된이후이지방의정치,문화의중심지가되었다.1600년다테마사무네가센다이성(仙台城)을세움으로써구성된센다이번(仙台藩)은도호쿠지방에서제일큰번이되었고,그영역의대부분이현재의미야기현의행정구역이되었다.
메이지시대이후에는센다이가도호쿠지방의중심도시로서의성격을갖게되고,이에따라미야기현은도호쿠지방에서제일큰현이되었다.현재센다이시인구는미야기현전체의인구가운데약43%를차지한다.1990년대에는지진대가도쿄이남,즉관서지방과주부지방남부에집중되어있었으나지금은도호쿠,주부지방동북부(니가타,나가노현)를중심으로지진대가움직여많은피해를보고있다.(위키백과)
그영향반경이10km라고하는데가슴이철렁했읍니다.
어쩌면지진과쓰나미보다더무서울수있는일.
예전의체로노빌사건도떠오르고.
자연의괴력.무섭고무섭습니다.
저도지진많이겪어봤지만저정도의강도가아니었지요.
일본에친구들도있지만
그걸떠나서도기가막힌재앙에가슴이넘아프네요….
얼마나많은인명이희생이된건지?이여파는어느정도일런지..아마도세계전체에영향이미치지않을까?싶어요.
일본인들정말대단합니다.일사불란한모습,꿋꿋한모습감동적입니다.
전세계가다지켜보고있어요.용기잃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