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에서 만난 노랑딱새 군단

저녁시간집으로돌아오는길,정부과천청사앞횡단보도에서초록불을기다리다가새날개짓소리에올려다보니나뭇가지빼곡이이렇게작은새들이모여있습니다.초록불이막들어온상태에서자전거에탄채로허겁지겁셔터를누르며길을건넜습니다.

작은새들이떼를지어몰려다니는데,혹얘들도야권통합?엉?

이렇게몰려다니며선거유세를하는건가?아님투표가끝났으니홀가분하다고?

최대한끌어당겨보았습니다.딱새같은데..

딱새는향교를지키고있던때가끔씩보긴했는데…오늘처럼어마한숫자가몰려날아다니는건처음보았습니다.

노랑딱새맞죠!

"얘,니들도채식을하는거야?아님거기내눈에안보이는벌레라도있니?"

"역시세상은나잘난맛에사는거얍.얘들아,젤높은데앉은내가최고다~~~"

딱새들이풀밭에서뭘찾는걸까요?철책담이둘러쳐져있어넘어가지도못하고,멀리서찍으니이렇습니다.

시계탑이보이시죠?해지는시간이라,사진찍기급급합니다.풀밭가운데앉은아주머니는꽃씨를심는분이세요.

새들은몰려서유선형으로나무주변을한바퀴돌고나무로다시날아갑니다.

새들정말많죠!디카로다담을수없을만큼많았습니다.한군단정도되는것같아요.

조금더잡아당겨봤어요.이럴땐나도빵빵한망원렌즈가있었으면…간절합니다.

철책담따라조금더새들가까운곳으로자리를옮겨보았습니다.풀밭이민들레반새반이네요.

새들이높은나무에서풀밭으로내려오는걸관찰해본적이있는분은아시겠지만,곧바로수직낙하를합니다.툭툭떨어져내리는새들을지켜보는게무척재미나더군요.

새들이나뭇가지에서땅으로내려올때는수직으로한마리씩떨어져내리는데날아오를땐한꺼번에같이날아오릅니다.그것도유선형으로날아올라요.빛이모자라더이상사진찍기불가능할때까지지켜보았습니다.

지나가던차에서창문을내리고소리칩니다."영란씨,집에안가고거기서뭐하는거야~~~"

"새들보고있어요~~~"나도소리쳤습니다.

노랑딱새

학명-Ficedulamugimaki

분류-척색동물문>조강>참새목>딱새과

*생김새
수컷의몸윗면이검은색.턱밑,턱아래부위,가슴은오렌지색을띤갈색.기타몸아랫면은흰색.부리는검은색.암컷의부리는어두운갈색.다리는갈색

*생태정보-산란(출산)시기6월상순~7월.새끼수(산란수)4~8개

*특징
수컷은몸윗면이검은색이다.눈썹선은흰색이며,뺨,귀깃은검은색이다.턱밑,턱아래부위,가슴은오렌지색을띤갈색이며,기타몸아랫면은흰색이다.부리는검은색이며암컷은어두운갈색이고,다리는갈색이다.

봄과가을에전국을통과하는나그네새이다.침엽수림에서혼자또는암수가함께서식한다.나무꼭대기에앉아있다가날아다니는곤충을잡아먹고나서또다시원위치로되돌아가는습성이있다.둥지는큰나무의가지위에이끼류를주재료로하고마른잎,풀등을이용해서사발모양으로만든다.알을낳는시기는6월상순~7월이다.알은엷은올리브색바탕에붉은갈색의얼룩점이있으며,4~8개낳는다.-자연도감에서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