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죽화(石竹花)·대란(大蘭)·산구맥(山瞿麥)이라고도한다.낮은지대의건조한곳이나냇가모래땅에서자란다.줄기는빽빽이모여나며높이30cm내외로서위에서가지가갈라진다.잎은마주나고밑부분에서합쳐져서원줄기를둘러싸며줄모양으로가장자리가밋밋하다.
꽃은양성화로6∼8월에피고가지끝에1개씩달리며붉은색이다.꽃받침은5개로갈라지고밑은원통형이다.꽃잎은5개이며밑부분이가늘어지고현부는옆으로퍼지며끝이얕게갈라지고짙은무늬가있다.수술은10개,암술대는2개이다.
열매는삭과로서꽃받침으로싸여있고끝에서4개로갈라지며9∼10월에익는다.밑에4∼6개의포가있다.꽃과열매가달린전체를그늘에말려약재로쓰며,이뇨·통경·소염등에사용한다.한국·중국에분포한다.
사철패랭이(var.semperflorens)는꽃이연중핀다.빛깔은짙은홍색이며많은원예품종이있다.일본에서는도코나쓰[常夏]라고도하는데,꽃이계속피기때문에항상여름이라는뜻이다.많은종류가개발되어있다.
원예에서는한해살이풀로취급한다.원줄기는네모지고높이30∼50cm로자란다.잎은마주달리고밑부분이합쳐져원줄기를감싸며타원형바소꼴이고밑가장자리에털이있다.
꽃은6∼8월에피고지름1cm정도이며흔히붉은바탕에짙은무늬가있으나여러가지색깔이있다.취산꽃차례는원줄기끝에달리고빽빽이모여있어산방상으로보인다.꽃받침조각과꽃잎은5개씩이고꽃잎은끝에톱니가있으며밑부분에털이있다.꽃잎은겹으로된것도있다.수술은10개이며암술대는2개로갈라진다.
열매는삭과이다.작은포는길이1.5cm정도로가장자리가막질인데,이처럼가는작은포가모여달려서털같이보이므로수염패랭이꽃이라고한다.관상용으로가꾸고있다.한국을비롯하여유럽에서중국에걸쳐자란다.
[출처]네이버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