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만이 볼 수 있는 세계가 있다 -GOGO 몬스터
BY esse21 ON 7. 19, 2011
GOGO몬스터/마츠모토타이요(松本大洋)작청강원역/애니북스
폭력조직과사기꾼들이판치는번화가뒷골목에서살아가는두소년구로와시로의이야기를대단히인상적으로그려냈던<철콘근크리트>!그<철콘근크리트>의작가마츠모토타이요가스티븐킹의원작을영화화한스탠릭큐브릭의걸작<샤이닝>에서아이디어를얻어3년에걸친작화기간을걸려연재가아닌단행본으로출간한것이이만화이다.책은그정성만큼이나두껍고(460페이지),케이스까지있어서책이가진소중함을시각적으로도느끼게해준다.
헌데몇페이지를읽고난나의느낌은언핏,<샤이닝>보다는영화<식스센스>에더가까운것같았다.그러나읽어나가다보니역시,<샤이닝>에서와같이호텔(여기서는’학교’)같은고정된장소에서불러일으키는공포감(특정건물속에살고있는어두운악의세계)에대한이야기인것을알게된다.
또다른시각으로보자면이책은성장기의어느한순간-사춘기가되기전,순수한영혼으로(어쩌면자폐적인성격탓에)다른세계와의소통이가능했던소년유키와평범한아이인마코토와의우정,교류의이야기이기도하다.
〈GOGO몬스터>의주인공아사히초등학교3학년에재학중인타치바나유키는‘그들’을본다.선생님도같은반아이아무도못보는’그들’을.유키가보는’그들’은영화<식스센스>에서콜이보는그유명한"그들’과비슷하다.그리고유키는자꾸만’저쪽세상’으로,’그들’의대표인’슈퍼스타’가있는세상으로가고싶다.
반아이들누구도유키를이해하지못한다.교장선생님이자살한뒤폐교가돼유키반으로전학온마코토역시마찬가지로유키를이해하지못한다.그런데마코토는유키에게물어준다…찬스가뭔지,모두너보고위험하다거나기분나쁘다고하는데어떻게괜찮을수있니,..하고.그리고걱정해준다.“오늘수영장에서울었어?”걱정하는이유는소박하지만말이다.“걱정했잖아.배탈이라도난줄알고….”
“요즘들어녀석들장난이심해진것같아.퇴치가필요해!”
유키주위에는따뜻한어른들이곳곳에있다.정원사할아버지간츠가있고간츠에게유키문제를상담하는담임선생님이있다.그리고똑같이문제아인상급생사사키(일명IQ)는외부와의소통을단절한채머리에상자를뒤집어쓰고그안에서바깥세상을관찰하다유키의변화에관심을갖게된다.그러나상자쓴’IQ’를이해해주는선생님도있다.그래도결국겨울로넘어갈무렵유키의‘증세’는심해진다.“선생님의얼굴이거꾸로보여요.지금놈들이여기저기에깔렸단말이에요.수영장에도옥상에도신발장에도!”그는어른이되지않고‘저쪽’세계로가고싶다…..
유키는어른이되고싶지않다.어른이되면내장이녹아내리고뇌는딱딱해져쓸모없어지고,온몸에구더기가꼬여서냄새가난다고생각하기때문에..그러나유키가가고자하는’그들-슈퍼스타’가있는세계는더어둡고공포스럽다.
"너희들은못봤니?"
"선생님은그들을못보셨어요?"
오늘은비행기가한참낮게난다.
내가하모니카를불자그들은빙글빙글돈다.
"정말신기하지,유키.오늘아침은되게따뜻해.”-마코토
"여러사람덕분에돌아올수있었어.”-유키
이만화는어렵다.어린아이들이읽기에그럴거란이야기다.하지만어쩌면어른이어서뇌가딱딱해진나보다는아이들이더쉽게이해할지도모르겠다.세상과소통하는방법을제대로배우지못해자폐적인성격을가진유키나머리에상자를쓰고스스로를고립시키며생활하는IQ란소년도이제는까마득히잊어버린어린시절내주변의어느친구중하나였을지도모른다.자꾸만’저쪽세계’로넘어가려는유키를붙잡아준마코토란친구역시도나의잊혀진한부분이었던것같고.
‘만화가들의만화가’라고불리우는마츠모토타이요의화력은역시대단하다.그러나이책은전작인<핑퐁>이나<철콘근크리트>만큼대중적이진않은것같다.나만의보물처럼책장구석에숨겨놓았다가때때로딱딱해져가는뇌를흔들어주고싶을때면다시꺼내보고싶은책.
GOGO몬스터
저자
마츠모토타이요
출판사
애니북스(2007년07월10일)
카테고리
국내도서>만화
마츠모토타이요(Matsumototaiyou,まつもとたいよう,松本大洋)
-자화상
1967년토쿄에서태어났다.1988년고단샤의만화잡지『모닝』에단편『STRAIGHT』가입선한것을계기로데뷔하였으며1998년일본『코믹링크』특집호에서독자5천여명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통해‘일본만화사상가장훌륭한만화50편’에『핑퐁』과『철콘근크리트』가선정되었다.이중에서『핑퐁』과『푸른청춘』이영화화되었으며,2006년12월에『철근콘크리트』의애니메이션이극장개봉되었다.
‘만화가들을위한만화’‘소수의마니아들만이공유하는작가주의작품’의아이콘처럼받아들여지던마츠모토타이요가『죽도사무라이』로일본만화계최고의권위를지닌데즈카오사무문화상(이하데즈카상)만화대상수상의영예를안았다.2008년『철콘근크리트』가만화계의‘아카데미상’으로불리는아이즈너상(미국)을수상했고,이번에『죽도사무라이』가데즈카상만화대상을수상하게되면서마츠모토타이요는이제명실공히‘이시대의만화가’가되었다.
제15회데즈카오사무문화상만화대상을수상후인삿말을하는마츠모토타이요
<GOGO몬스터>리뷰용사진을찍으려고책을재독하던도서관구석자리.창뱎엔목련이..(2009년3월어느날)
너무오래전에포슽을만들려다말은것이라이리뷰를쓸수나있을까싶었는데..쓰다보니인상적이었던장면장면이머릿속에선명하게되살아난다.주제와스토리전개,그림의공간구성이확실하게뛰어난만화.
松本大洋-「Sunny」サイン(싸인하는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