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에 가면 이 꽃이 있을까 – 베고니아

비가그치길기다리는데..오늘밤에도중부지방엔폭우가내릴거란일기예보에한숨밖에안나온다.그래도잠시비가그쳤으니서둘러세탁기를돌렸다.빨래하며중간중간팀로스란배우에대해자료검색도하고,출근시간까지별시간여유가없으니오늘은베고니아.

계속되는비,폭우도견뎌내는길가화분대속의베고니아와나의작은베고니아화분.

난베고니아하면조용필의노래부터떠올라서

‘해질무렵거리에나가차를마시면/내가슴엔아름다운강물이흐르네/이별이란헤어짐이아니었구나/추억속에서다시만나는그대…베고니아화분이놓인우체국계단/어딘가에엽서쓰던그녀의고운손/..'(가요’서울서울서울’)

이예쁜노랫말도아마양인자씨의작품이었던걸로기억하는데,맞나?김희갑-양인자커플이만들어낸주옥같은가요명곡중에서도특히우체국과베고니아화분이란두단어가노래의아련하고서정적인이미지를만들어준키워드가됐는데..

요즘은메일을주고받거나문자로전송하면되니까우체국을갈일이거의없다.그래도그냥우체국이아니라베고니아화분이놓인우체국이다.베고니아화분하나때문에우체국이미지가줌으로팍당겨서눈앞에펼쳐지는듯했다.

해가쨍해야꽃도더예쁘게찍혔을텐데..,아쉽지만,그래도비그쳤다고골목안베고니아화분엔꿀벌까지등장.

베고니아(Perpetualbegonia)
학명-BegoniasemperflorensLinketOtto.

분류-현화식물문>쌍떡잎식물강>제비꽃목>베고니아과

원산지-브라질크기15~30cm

꽃색깔-적색,분홍색,백색,황색

개화계절-봄/여름/가을/겨울파종시기-4~6월제철시기상시

줄기끝에가까운잎겨드랑이에서꽃자루가나와수꽃이먼저피고나중에암꽃이피는암수한그루이며,일년내내꽃이핌.

셈파플로렌스종은사철꽃이피므로사철베고니아라고도하며햇빛을많이받을수록꽃이많이핀다.과거에는숙근초로취급된적도있었으나개발을거듭하여주로종자번식을하여1년생초화로취급된다.
브라질이원산지로유럽에소개된뒤품종개발이많이되었다.꽃베고니아는잎을관상하는것과꽃을관상하는것이있으며,꽃베고니아는꽃과잎이아주작은편에속하고,경우에따라서는잎도착색되기때문에관상용으로많이쓰인다.

베고니아는구근종(球根種)·근경종(根莖種)및섬근종(纖根種)의3가지로크게나눈다.

섬근종:뿌리줄기가작거나없고잔뿌리가돋으며초본성인것과목질화한관목상(灌木狀)인것이있다.사철베고니아(B.semperflorens)같은것이이에속하며브라질원산이다.꽃과잎을관상한다.높이는15∼30cm이고분에심거나화단에서가꾼다.잎은좌우가같지않은달걀모양또는타원형이고녹색또는적색이며앞면에세포성돌기(細胞性突起)가있어윤기가강하다.여름에강한햇볕을쬐면적색또는적자색으로되고다소안으로오그라들며가장자리에잔톱니가있다.꽃은백색·홍색·적색으로계속피고만첩인천엽사철베고니아가있다.눈꽂이또는잎꽂이로번식한다.
[출처]베고니아|네이버백과사전

울집베고니아는이렇다.아무리사철피는꽃이라해도비가너무많이자주내리니까꽃이점점기운을잃어간다.

"기운내.응!"화분에다대고토닥토닥해줬다.

서울서울서울-조용필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