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불(彌勒佛)
불교의미래불.
우리나라에서는이미륵불신앙이희망의신앙으로수용되어폭넓게전승되었다.미륵불은석가모니부처님이열반에든뒤56억7000만년이지나면이사바세계에출현하는부처님이다.
그때의이세계는이상적인국토로변하여땅은유리와같이평평하고깨끗하며꽃과향이뒤덮여있다고한다.또한인간의수명은8만4000세나되며,지혜와위덕이갖추어져있고안온한기쁨으로가득차있다.
이세계에케투마티(Ketumati,鷄頭末)라는성이있고이곳에상카(Sankha)라는전륜성왕이정법(正法)으로나라를다스리는데,이나라에는수많은보배들이길거리에즐비하지만,사람들은이보배를손에들고“옛사람들은이것때문에서로싸웠지.그러나오늘날은이것을탐하거나아끼는사람이없게되었다.”고한다.
이와같은아름다운세상에미륵이수범마와범마월을부모로삼아태어난다.그는출가하여용화수(龍華樹)아래에서성불하고3회에걸쳐사제(四諦)·십이연기(十二緣起)등의법문을설한다.
그리하여1회에는96억인이,2회에는94억인이,3회에는96억인이각기아라한과를얻는다고한다.이것이용화삼회(龍華三會)의설법이다.중생을교화하여이들이진리에눈뜨게하기를6만년,그뒤미륵불은열반에든다.
그런데미륵불의세계인용화세계에태어나기위해서는현실세계에서의갖가지노력이요청된다.즉,경(經)·율(律)·논(論)의삼장(三藏)을독송하거나,옷과음식을남에게보시하거나,지혜와계행(戒行)을닦아공덕을쌓거나,부처님에게향화(香華)를공양해야한다.
또고통받는중생을위하여깊은자비심을내거나,인욕과계행을지켜깨끗하고자비로운마음을기르거나,절을세워설법하거나,탑과사리를공양하며부처님의법신(法身)을생각하거나,사람들을화해시켜주거나하는등의공덕으로용화회상에태어날수있다고하였다.
결국,이미륵불신앙은미륵불이출현하는국토의풍요로움과안락함에대하여설함으로써중생으로하여금죄악의종자와모든업장과번뇌의장애를끊고자비심을닦아서미륵불의국토에나도록하자는데그깊은진의가있다.이미륵불에대한신앙은삼국의불교전래와더불어우리나라에서널리신봉되었다.
고구려에서는죽은어머니가미륵삼회에참석할수있기를발원하면서미륵불상을조성하였고,백제에서는미륵삼존이출현한용화산밑못을메우고미륵사를창건하였다.-출처한국민족문화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