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나무도 그립다

경주에서버스를타고구룡포로향하는길에버스창밖으로포항제철-포스코가보였다.아니나는먼저이주홍빛열매들이가득열린나무들을먼저보았다.

포스코는사진촬영이금지된곳이란다.버스창가득초록과주황빛알갱이들이커튼을친듯이다가왔다가지나갔다.나혼자하는여행이었다면그자리에멈춰서한동안그울창한사철나무울타리냄새도맡고,싱싱한초록잎도쓰다듬어보고나무의이야기도듣고싶었는데..그냥지나왔다.

사진을찍은곳은국립경주박물관이다.경주박물관의담장가에도포스코담장정도의규모는아니어도이겨우살이나무,사철나무가박물관담장을따라군데군데심어져있다.

초겨울의강추위가몰아닥친날이었는데도붉은열매를가득안고있는나무는따뜻하다.추위를밀어내는명랑함이조롱조롱열매를달고있다.

겨울내내변함없이푸르고명랑한사철나무는어린아이같다.동심이다.아니나어릴적기억곳곳에자라던나무여서이렇게느껴지는지도모르겠다.친구랑소꼽놀이할때면밥이되고반찬도되어주던이열매.

겨우살이나무가그리운건나무에동심이,어린아이였던내마음이댕글댕글웃고있기때문이다.그보다는이환한녹색이동그랗고촘촘한잎사귀들과귀여운열매들이추억에서보다더사랑스럽기때문이다.

겨우살이나무들아,나다시너희들을만나러갈거란다.

주홍빛작은열매들의톡톡튀어오르는밝은웃음소리가들린다.나무의웃음소리에슬픈기억까지도환해진다.

너희들도기다려줘!

사철나무-SpindleTree

학명:EuonymusjaponicaThunb.
생물학적분류:현화식물문>쌍떡잎식물강>무환자나무목>노박덩굴과
특징적분류:상록활엽관목
자생지:바닷가
분포지역:한국(중부이남),일본,중국,시베리아,유럽
크기와너비:크기6~9m
꽃색깔:황록색
개화시기:6~7월
꽃말:변화없다.
파종및수확시기수확:10월

겨우살이나무·동청목(冬靑木)이라고도한다.바닷가산기슭의반그늘진곳이나인가근처에서자란다.높이약3m이다.털이없고작은가지는녹색이다.잎은마주나고두꺼우며타원형으로서길이3∼7cm,나비3∼4cm이다.양끝이좁고가장자리에둔한톱니가있으며앞면은짙은녹색이고윤이나며털이없다.뒷면은노란빛을띤녹색이며잎자루는길이5∼12mm이다.

꽃은6∼7월에연한노란빛을띤녹색으로피고잎겨드랑이에취산꽃차례로달린다.조금납작한꽃자루에많은꽃이빽빽이핀다.수술은4개,암술은1개이다.열매는둥근삭과로서10월에붉은색으로익으며4개로갈라져서붉은가종피로싸인종자가나온다.흔히관상용이나산울타리용으로심으며약재로도쓴다.한국·일본·중국등지에분포한다.출처-네이버백과

Leave a Reply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